대구대 학부생 IoT 연구 논문, SCIE급 저널 게재
대구대 학부생 IoT 연구 논문, SCIE급 저널 게재
  • 남승현
  • 승인 2018.07.1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업생 이준영·박광일
신종하·이진해씨 등 4명
하드웨어 플랫폼 장치 활용
SW 프레임 워크 과제 수행
사진=대구대학생들
SCIE급 저널에 사물인터넷 관련 연구논문을 게재한 대구대 정보통신공학부 졸업생들 학부 시절 모습.(왼쪽부터 박광일·신종하·이진해씨)


대구대 정보통신공학부(임베디드시스템공학전공) 학부생들이 쓴 사물인터넷(IoT) 관련 연구 논문이 최근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급 저널에 게재돼 눈길을 끌고 있다.

19일 대구대에 따르면 졸업생인 이준영(26)·박광일(26)·신종하(26)·이진해(27) 씨는 학부 시절 ‘SoEasy: A Software Framework for Easy Hardware Control Programming in Diverse IoT Platforms(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사물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했다.

이들은 지난해와 올해 2월 학부 졸업 후 각각 취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을 했지만, 최근 이 연구 논문이 SCIE급 저널인 ‘Sensors’에 게재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학부생의 연구 논문이 SCIE급 저널에 게재되는 것은 좀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이 논문은 다양한 개방형 사물인터넷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주변장치(LED, 버튼, 모터, 등)를 활용해 사물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에 관한 것이다.

SoEasy 프레임워크는 그래픽 기능 및 편리성이 강화된 웹 기반의 공통 인터페이스(GUI)의 활용이 가능해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특정 플랫폼에서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을 다른 하드웨어 플랫폼에 쉽게 이식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모바일 웹기반으로 사물(하드웨어)의 상태를 파악해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유성은 교수는 “학부생 수준을 넘어서는 연구 성과를 보인 것은 학생들의 연구 열정과 함께 본 학부의 평생지도교수제도 및 졸업작품 책임지도교수제도가 뒷받침 됐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면서 “앞으로 유망 산업인 임베디드시스템과 사물인터넷 분야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