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여가지 특수윤활제 개발 세계시장 선도
500여가지 특수윤활제 개발 세계시장 선도
  • 이혁
  • 승인 2018.07.22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립 20주년 맞은 ‘루브캠코리아’
부설연구소 설립 美 FDA 인증 획득
자동차 전용 ‘엔진닥터큐’ 인기몰이
직원 자기개발비·자녀 장학금 지원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도
“사람이 최고의 재산…스펙보다 신뢰 중시”
루브캠1
루브캠코리아는 산업용 특수 윤활제와 자동차 전용 엔진오일 첨가제 ‘엔진닥터큐’를 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은 고령에 위치한 루브캠코리아 생산 공장 내부 모습. 루브캠코리아 제공


대구신문은 지방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시장을 무대로 성장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 강소기업들의 우수한 기술력을 비롯 인재상 및 복지정책을 소개하고, 지역 청년들이 이들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을 통해 청년일자리 활성화를 도모하는 기획시리즈를 매주 한차례 연재한다.

기계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럽게 하는 물질인 윤활유는 현대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다. 윤활유는 기계의 각 부품들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해 기계의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윤활유는 기계뿐 아니라 자동차, 세탁기, 노트북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모든 물건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모든 산업에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이므로 윤활유 자체에 대한 품질 인증과 신뢰는 필수다. 특수윤활재 개발·생산 전문업체인 (주)루브캠코리아 이승우 대표는 까다로운 윤활유 시장에서 고품질을 인정받고 신뢰를 확보해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루브캠코리아는 지난 1998년 특수윤활제 개발·생산 전문업체로 창업한 후 축적된 노하우와 자체 우수 기술력으로 특허 및 인증서를 획득하며 업계에서 고성능 윤활제 개발을 주도하며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정받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대구 달서구 MJ테크노파크에 본사를 두고 경북 고령군 다산면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루브캠코리아는 1998년 법인 설립 이후 성장을 발판으로 2008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매년 기술을 혁신하고 있다.

기술에 대한 투자로 루브캠코리아는 ISO9001인증, 우수제품마크, ISO/TS16949, ISO14001, 한국산업규격 KS마크와 미국 FDA승인 등 국내·외 공인인증기관에서 특허와 인증서를 취득했다.

루브캠코리아는 자체 기술진을 통해 현재 500여 가지의 특수윤활제를 생산해 철강, 시멘트, 전기, 철도, 로봇, 자동차, 전자제품, 철도 등 수많은 산업에 사용되고 있다.

지속적인 개발과 생산으로 루브캠코리아는 지난 2013년 100만달러 수출탑을 달성했으며 이듬해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 지난해에는 대구경북지방 중소기업청 기술인 표창장을 수여하는 등 기술 및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루브캠코리아는 지난 2014년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전용 윤활제 브랜드 ‘엔진닥터큐’를 런칭해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엔진을 보호한다는 뜻의 ‘엔진닥터큐’는 풀러렌(Fullerene)을 토대로 생산해 고품질·고성능 엔진오일을 개발·출시했다. 풀러렌을 발명한 세 명의 과학자는 1996년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엔진닥터큐는 기존 출시된 제품과 비교했을때 교체시기가 2배로 길어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루브캠코리아는 성장과 더불어 직원 복지 환경 개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직원의 워라밸을 보장하기 위해 직원들의 자기개발비 50%를 지원하고 있다. 입사 5년 이상의 직원들에게는 자녀의 고등학생 학자금과 대학생 등록금(국립대 수준)을 지원한다. 연구소 직원에게는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등록금 및 업무시간 조정 등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이외에도 장기 근무자에게 다양한 포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어 고령 공장에는 직원들의 친목도모와 여가시간 활용을 위해 골프장, 탁구장 등이 마련돼 있다.

다양한 직원 복지제도 운영으로 루브캠코리아는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하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