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통합신공항 엔진 달고 세계 속으로…”
군위군 “통합신공항 엔진 달고 세계 속으로…”
  • 김병태
  • 승인 2018.09.27 2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지 우보면·소보면 2곳 결정
항공특화산단·이주단지 조성 등
내달 피해지역 요구방안 확정
지원계획 수립→부지선정계획 공고
주민 투표→유치 신청 여부 결정
올해 말 최종 이전지 확정 목표
李 지사·權 시장 통합이전 의지
대구경북 한뿌리 공동선언문서
경제물류공항 건설 힘 모으기로
군위-김영만군수
김영만 군위군수가 통합공항 추진관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영만 군위군수 ‘조속 추진’ 여론 업고 강력 드라이브


지난 3월 14일 이전후보지가 선정됨에 따라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본 궤도에 올랐다.

현재 최종이전지 결정을 앞둔 상황에서 조속한 절차 추진을 촉구하는 지역민들의 요구도 확산되고 있다.

특히 통합신공항을 공약했던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영만 군위군수가 일제히 지방선거에 당선되어 지역여론이 안정을 되찾은 상황에서 사업추진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민선7기 선거에 임하면서 제 1공약으로 통합신공항을 내세워 강력 드라이브를 걸었다.

군위군은 이전후보지 2곳이 모두 포함된 상황으로, 통합신공항 유치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김 군수는 “통합신공항을 유치하는 일이야말로 군위군의 최대 현안사업이자 민선 7기에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어떠한 난관이 발생하더라도 군민과 함께 극복하고, 반드시 실현해내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소음피해 최소화, 수익사업 초점

군위군은 특별법에 따라 대구시와 국방부가 주관해 수립하는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수립에 대비, 지역의 의견을 보다 정확하게 요구할 수 있는 군 자체 지원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용역에 착수, 지난 13일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원방안을 주민과 공유했다.

군위군에 따르면 대구시와 국방부가 수립할 통합공항 이전 주변 지역 지원계획에 대비해 자체 마련 중인 주민 지원방안은 공항 이전으로 발생하는 소음 및 이주 등 피해 최소화, 이전 주변 지역 복지 증진, 수익사업 추진 등에 초점을 맞췄다.

군은 통합공항 이전에 따른 피해 지역 유형을 이전부지 및 소음 완충, 소음영향, 기타 지역 3가지로 구분했다.

이전부지 및 소음 완충 지역은 거주지 이전, 소득기반 상실, 지역사회 해체 등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소음 완충지역 매입, 이주단지 조성·생활기반 확충 등에 나설 예정이다.

또 소음영향 지역까지를 포함한 구역에는 태양광 발전 설비 및 공동창고·작업장 설치, 항공 특화 산업단지 조성, 실향민 추모기념공원 건립 등 주민소득 증대와 지역개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이런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해 주민들에게 소음 방지·냉방시설, 방송 수신료·냉방비 등을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 기타 지역을 포함한 전체 피해 지역에 소규모 영화관, 청소년 수련관, 공공보건 시설, 근린공원 등을 지을 예정이다.

군은 오는 10월 중순께 요구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한 뒤 관련 내용을 지원계획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국방부, 대구시 등과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대구시와 국방부에 지역 주민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자체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지원사업에 필요한 사업비는 협의 과정에서 조정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구 통합공항 이전은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진행한다. 대구시는 군 시설 건설, 주변 지원사업 비용 등에 모두 7조2천5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한다.

국방부는 지난 3월 군위군 우보면 단독지역,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공동지역을 이전 후보지로 결정했다.

이에 시는 2곳에 대한 이전 주변 지역 지원방안을 마련한 뒤 국방부와 협의를 거쳐 지원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시는 올 연말께 이전부지가 최종 확정되면 공사에 착공해 2023년 개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위군-의회-주민 공감대 형성, 사회적 합의 접근

군위군은 이례적으로 집행부와 의회가 신공항 유치를 위해 맞손을 잡기도 했다. 행정에서는 주민의견을 반영한 지원방안 마련과 현장견학을 실시하는 등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지난해 전 읍면 추진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대군민 결의대회를 비롯한 유치활동을 이어오는 등 민간차원의 노력까지 이어지면서 지자체와 정치권, 주민이 통합신공항 건설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분석이다.

공항이전에 대해 각계각층에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호기를 맞았다.

◆통합이전 속도낸다

사업주체인 대구시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에 대해 일관되게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지난 7월 취임사를 통해 대구시가 당장 풀어야할 현안으로 ‘통합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내세우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권 시장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올해 말까지 최종 후보지가 결정되면 사업 속도가 빨라질 것이며, 중앙 정부의 지원을 받아 반드시 성공시킬 것”이라고 의지를 재강조했다.

대구시의회 역시 통합신공항 건설 특별위원회(위원장 홍인표)를 구성,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시작했다.

앞서 7월 임시국회에서는 대구경북(TK)국회의원들이 올해 안 이전부지 선정을 요구하는 등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대구·경북 상생과제, 공동대응 눈길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공동대응도 눈길을 끈다.

이철우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8월 13일 경북도청에서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 총회를 갖고 ‘대구경북 한뿌리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위원회는 공동선언문을 통해 통합신공항을 대구경북의 새로운 미래를 열 대규모 경제물류공항으로 건설하며, 모든 과정이 공정하고 객관적 기준에 따라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대구와 경북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업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공항 이전지 일대와 경북에는 새로운 산업기반을 다질 수 있고, 대구공항 후적지도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기회가 마련하여 장기적으로 침체의 늪에 빠진 대구와 경북의 경제를 선도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주민투표, 유치신청 거쳐 이전지 결정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현재 절차의 중반을 넘어서고 있다.

특별법상 최종 이전지 결정까지 통상 10단계의 절차로 구분되며, 현재 이전후보지가 선정되어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과 지원계획 수립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지원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이전부지 선정계획을 공고하게 되고 주민투표를 실시한 후 유치 신청 여부를 결정, 신청 후보지에 대한 심의를 거쳐 최종 이전지를 결정하게 된다. 대구시와 군위군은 금년말까지 최종 이전지를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영만 군수는 “통합신공항은 우리에게 ‘더 큰 대구’, ‘열린 경북’을 선물하고, 군위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위대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민선 7기내 반드시 가시적 성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또 “통합 신공항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현재 ‘군 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며 “조속히 최종후보지가 결정될 수 있도록 군민과의 충분한 대화·소통을 전제로 공항 유치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군위=김병태기자 btkim@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