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높고 편리한 노면전차 ‘트램’
경제성 높고 편리한 노면전차 ‘트램’
  • 승인 2018.11.06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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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지자체의 트램(Tram 노면전차) 건설 바람이 거세다. 1960년대에 사라졌던 전차가 새로운 대중교통 대안으로 떠오르는 형국이다. 부산, 인천, 수원, 대전, 울산이 적극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도 트램 도입에 나서기로 했다. 대구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이 지난 달 31일 ‘무가선 저상 트램 실증노선’선정을 위한 지자체 공모 일정을 발표함에 따라 일단 8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공모 설명회를 들은 뒤 12월14일까지인 제출마감에 맞춰 제안서를 낸다는 방침이다. 공모내용은 국비 217억6천만원과 민간자본 22억5천만원 등 총 240억 1천만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복선 1㎞ 이상이며, 연구 결과들의 실증이 가능하며 연구 종료 후 상용운영이 가능한 노선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트램은 전기로 움직이기에 오염배출이 적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며 지하철 공사비의 6분의 1 수준으로 건설비가 적게 든다. 또 트램 1편성당 200~250명 정도 수용할 수 있어 대량수송이 가능해 교통혼잡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는 이미 3억8천만원을 들여 트램 도입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발주하는 등 적극 대응해 오고 있다.

시가 트램 도입구간으로 유력하게 검토중인 노선은 큰고개오거리∼복현오거리∼두류네거리∼황금네거리∼큰고개오거리로 이어지는 25.8㎞ 구간이다. 트램을 깔아 도시철도 사각지대를 없애고, 기존 도시철도 1·2·3호선과의 환승 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체계를 보완해 기존 도시철도망과의 시너지효과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대구시가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재원부담이다. 매칭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돼 지자체에 지원되는 건설 및 운용비용 중 최대 110억원 지원에 그치고 추가비용은 모두 지자체가 떠안아야 하는 방식이어서 재정부담이 큰 점을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본 사업으로 트램방식으로 대구도시철도 건설에 나설 경우 최대 60% 정도의 예산을 정부에서 직접 지원해주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어서 면밀한 대응책이 요구된다.

트램은 느리지만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전 세계 50여개국 400여개 도시에서 운행 중이다. 대구는 지금 퇴근 무렵이면 승용차와 택시 등 차량들로 곳곳이 정체되고 주차난으로 불편하기 짝이 없다. 관광의 명물로 ‘관광 대구’애 크게 기여할 것이 기대된다. 트램이 대구 재도약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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