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은 유아용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가 EBS TV에서 첫 전파를 타고 안방극장에 쏠린 동심을 훔친 지 15주년이 되는 날이다.
뽀로로(펭귄), 크롱(공룡), 루피(비버), 에디(여우), 포비(백곰), 로디(로봇), 해리(벌새), 패티(펭귄) 등 캐릭터가 북극의 ‘뽀롱마을’에 모여 살며 벌어지는 갖가지 아기자기한 에피소드가 어른들 눈에는 별것 아닌 듯 보였지만 어린 시청자들은 마음을 빼앗겼다. 아기들의 열광적 반응에 ‘뽀통령’. ‘뽀느님’이라는 ‘극존칭’까지 붙었다.
52편짜리 시즌1부터 EBS에서는 파격적인 5%대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줄곧 애니메이션 시청률 1위를 놓치지 않았고 전 세계 130개국에 수출됐다. 프랑스에서는 평균 시청 점유율 57%라는 놀라운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최상현 작가가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아이코닉스(대표 최종일)와 오콘(대표 김일호)이 공동 제작한 ‘뽀롱뽀롱 뽀로로’는 제작 당시부터 세계 시장 공략을 목표로 사람 모습 캐릭터를 배제해 만들었고 이 같은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
뽀로로(펭귄), 크롱(공룡), 루피(비버), 에디(여우), 포비(백곰), 로디(로봇), 해리(벌새), 패티(펭귄) 등 캐릭터가 북극의 ‘뽀롱마을’에 모여 살며 벌어지는 갖가지 아기자기한 에피소드가 어른들 눈에는 별것 아닌 듯 보였지만 어린 시청자들은 마음을 빼앗겼다. 아기들의 열광적 반응에 ‘뽀통령’. ‘뽀느님’이라는 ‘극존칭’까지 붙었다.
52편짜리 시즌1부터 EBS에서는 파격적인 5%대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줄곧 애니메이션 시청률 1위를 놓치지 않았고 전 세계 130개국에 수출됐다. 프랑스에서는 평균 시청 점유율 57%라는 놀라운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최상현 작가가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아이코닉스(대표 최종일)와 오콘(대표 김일호)이 공동 제작한 ‘뽀롱뽀롱 뽀로로’는 제작 당시부터 세계 시장 공략을 목표로 사람 모습 캐릭터를 배제해 만들었고 이 같은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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