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산단과 직선 7㎞ 불과
사곡역까지 도시철도 가능
물류수송 취약 접근성 해소
대구·경북 국제적 도시로”
사곡역까지 도시철도 가능
물류수송 취약 접근성 해소
대구·경북 국제적 도시로”
의성 비안· 군위 소보 통합신공항이 조성되면 구미국가산업단지(5단지 하이테크밸리)와의 접근성이 향상돼 단지내 SK하이닉스 투자 유치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구미시는 산업단지에 SK하이닉스 유치를 위해 대구시와 손잡고 범도민적으로 전개 중이다. 구미국가산업단지 대부분 화물은 300㎞ 정도 떨어진 인천공항을 이용, 물류비용 손실이 크다.
따라서 구미 산업단지에 인접한 비안·소보 통합신공항의 건설은 SK하이닉스 유치 시 물류수송의 취약한 접근성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관건으로 부각돼 주목된다.
SK하이닉스 입지 예정지인 5단지는 비안·소보 통합신공항 후보지에서 실제 차량운행거리가 14㎞ 정도의 지방도로 연결돼 있다.
이 지방도가 개량, 직선거리 7㎞로 조성되면 비안·소보 통합 신공항까지는 인접한 지역으로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또 5단지는 대구권 광역철도 신설역인 구미 사곡역에서 직선거리가 10㎞의 지점에 위치, 광역철도가 확장되면 대구와 구미국가산업단지 그리고 신공항은 도시철도로 연결돼 경북내륙과 대구~경산을 연결하는 광역 발전벨트가 완성된다.
특히 통합신공항에서 도청까지 철도가 개설되면 반도체 클러스트~비안·소보 신공항~경북도청을 잇는 내륙성장벨트를 구축함으로써 대구·경북은 미래 신성장 동력을 갖춘 새로운 혁신성장을 이룰 수 있으며 나아가 통합 신공항을 이용하면 경북내륙 뿐만 아니라 대전, 세종 등 중부권을 연결하는 거점 국제공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신공항을 통해 대구·경북의 숙원사업인 국제적 접근성의 확보를 해결한다면 두 광역단체의 문화 정체성의 국제화와 국제도시로서 입지적 위상 확보가 가능한다.
특히 대구시 출범 이후 상생발전과 시너지효과를 실질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한 현실을 SK하이닉스와 신공항 유치를 계기로 경북도청~ 신공항~ 구미·김천 혁신거점~ 대구~ 경산 경제자유구역~ 포항·경주·울산을 연결하는 초광역적이고 획기적인 성장인프라 구축도 가능할 전망이다.
의성=김병태기자 btkim@idaegu.co.kr
구미시는 산업단지에 SK하이닉스 유치를 위해 대구시와 손잡고 범도민적으로 전개 중이다. 구미국가산업단지 대부분 화물은 300㎞ 정도 떨어진 인천공항을 이용, 물류비용 손실이 크다.
따라서 구미 산업단지에 인접한 비안·소보 통합신공항의 건설은 SK하이닉스 유치 시 물류수송의 취약한 접근성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관건으로 부각돼 주목된다.
SK하이닉스 입지 예정지인 5단지는 비안·소보 통합신공항 후보지에서 실제 차량운행거리가 14㎞ 정도의 지방도로 연결돼 있다.
이 지방도가 개량, 직선거리 7㎞로 조성되면 비안·소보 통합 신공항까지는 인접한 지역으로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또 5단지는 대구권 광역철도 신설역인 구미 사곡역에서 직선거리가 10㎞의 지점에 위치, 광역철도가 확장되면 대구와 구미국가산업단지 그리고 신공항은 도시철도로 연결돼 경북내륙과 대구~경산을 연결하는 광역 발전벨트가 완성된다.
특히 통합신공항에서 도청까지 철도가 개설되면 반도체 클러스트~비안·소보 신공항~경북도청을 잇는 내륙성장벨트를 구축함으로써 대구·경북은 미래 신성장 동력을 갖춘 새로운 혁신성장을 이룰 수 있으며 나아가 통합 신공항을 이용하면 경북내륙 뿐만 아니라 대전, 세종 등 중부권을 연결하는 거점 국제공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신공항을 통해 대구·경북의 숙원사업인 국제적 접근성의 확보를 해결한다면 두 광역단체의 문화 정체성의 국제화와 국제도시로서 입지적 위상 확보가 가능한다.
특히 대구시 출범 이후 상생발전과 시너지효과를 실질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한 현실을 SK하이닉스와 신공항 유치를 계기로 경북도청~ 신공항~ 구미·김천 혁신거점~ 대구~ 경산 경제자유구역~ 포항·경주·울산을 연결하는 초광역적이고 획기적인 성장인프라 구축도 가능할 전망이다.
의성=김병태기자 btki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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