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최고 국책사업은 민항+항공산업단지”
“대구공항 최고 국책사업은 민항+항공산업단지”
  • 김종현
  • 승인 2019.03.21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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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본 ‘여권, 후적지 활용안’에 대안 제시
“기부대양여방식 이전은
비용측면 사실상 불가능”
“영남권공항 재검토 시점
대구공항 이전도 백지화
이제라도 공론화 거쳐
지역사회 합의안 만들자”
통합대구공항이전 사업에 대해 총리실이 조정 역할을 자임하는 등 영남권신공항이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대구공항 후적지가 대구의 백년대계로 자리잡기위해 공론화 과정 등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이하 시대본)는 21일 최근 여권에서 언급되고 있는 대구공항이전 후적지의 국책사업 실시와 관련해 “최선의 국책사업은 현 공항을 민간전용공항과 항공산업 단지로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시대본은 “이제 기부대양여방식의 이전은 비용측면에서 사실상 불가능하다” 며 “현상황에서 가장 좋은 대안은 현 위치에서 대구공항의 절반 정도를 민간 전용공항으로 확대해 조성하고 나머지 부지와 인근 지역을 대구의 미래산업으로 항공산업연관 단지로 조성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이를 공개 제안키로 최근 열린 자문위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강동필 시대본 사무총장은 “대구시가 당초 추산한 통합공항 이전비용이 7조3천억원인 정도인 반면 국방부 제시액은 그보다 훨씬 많은 10조원 이상이다. 반면에 자유한국당 소속 대구의 한 국회의원에 따르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산한 대구공항·K2기지 매각 금액은 3조5천억원에 불과하다”며 “이익이 불확실한 미래사업에 뛰어들 기업은 없다”고 통합공항이전 사업은 사실상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홍의락 의원이 최근 대구공항 후적지에 국책사업을 유치하자고 주장한 것은 여권이 PK지역에서 추진 중인 가덕도신공항과 연계해 대구공항통합신공항의 해법 모색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언급했다.

이진훈 시대본 자문위원장은 “대구공항을 현 상태에서 민간공항으로 전용할 경우 이미 건설돼 있는 시설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투자비가 거의 들지 않아 국가 예산 투입이 최소화할 수 있다. 효율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공군 측도 군사공항의 단독이전 혹은 타 기지 통폐합 등과 관련해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임대윤 시대본 공동대표는 “김해공항 확장사업의 재검토 논의로 영남권 공항 정책이 전면적으로 재검토되고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기존의 기부대 양여방식의 통합이전을 전면 백지화하고 지역의 공감대를 모아서 최선의 대안을 도출하고 여야를 떠나서 지역 전체가 이것을 힘있게 밀어부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대표는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해 지역민의 의사가 뭉쳐진다면 이를 반영해 공항이전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문대통령의 선거공약이라는 점에서 대구공항의 민간전용공항 전환과 군사공항 단독이전을 포함한 모든 대안을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검토하고 최적안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9일 열린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김해신공항 문제도 총리실이 조정 역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변해 부산·울산·경남에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가덕도신공항에 무게를 싣는 발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구시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언급했던 ‘지역사회 합의 우선’이라는 전제 조건에 따라 지금이라도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구공항 후적지 매각 대금보다 신설 통합공항 건설 비용이 수조원 더 많을 것으로 예상돼 시민혈세가 투입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논의는 없다”며 “빅딜 전략으로 K2만 이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찾아보고, 안될때는 후적지 국책사업 유치를 통한 국비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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