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 밤하늘 보러 오세요”
“봄·여름 밤하늘 보러 오세요”
  • 윤부섭
  • 승인 2019.03.26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 일반인 등 대상 공개관측 행사
한 달에 한 번 관련 강연도 진행
행사 시간 맞춰 오면 참여 가능
경북대 지구시스템과학부 천문대기과학전공이 대학생은 물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공개관측 및 공개강연 행사를 마련해 천문학에 관련된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을 갖는다.

경북대 지구시스템과학부 천문대기과학전공은 ‘2019 봄, 여름 밤하늘 이야기’를 지난 18일과 4월 16일, 5월 14일, 그리고 6월 24일에 경북대 제1, 2과학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봄, 여름 밤하늘 이야기’ 에서는 3월 관측에서 달, 플레이아데스 성단, 오리온자리 대성운, 베텔게우스와 시리우스를, 4월 관측에서 달, 화성과 함께 M35 산개성단, 미자르와 알코르 등을 관측할 예정이다. 5월 관측에서는 두 이중성인 미자르와 알코르, 이자르 이중성, M13 구상성단, 그리고 달, 6월에는 목성과 토성, 거문고자리 이중성 등을 망원경을 통해 볼 수 있다.

공개관측과 함께 열리는 공개강연으로는 3월 18일 이현수 기초과학연구원 교수의 강연 ‘지하에서 찾는 암흑물질’을 시작으로, 4월 16일에는 박창범 한국천문학회장의 ‘천년 간의 우주론의 변천’, 5월 14일에는 박명구 경북대 교수의 ‘1919년 개기일식과 아인슈타인’, 6월 24일에는 박명구 경북대 교수의 ‘천문관측 영상 이해하기’가 마련돼 있다.

행사 시작 시간은 오후 7시며, 경북대학교 제1과학관(208동) 120호에서 약 60분간 공개강연이 진행 된 후 경북대 제2과학관(210동) 옥상에 있는 경북대천문대로 이동해 공개관측을 진행하게 된다.

행사 참여를 원하는 방문객들은 시작 시간에 맞춰 경북대 제1, 2과학관으로 오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행사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경북대 천문대기과학전공 홈페이지(http://hanl.knu.ac.kr)에서 볼 수 있다.

한편, 천문대기과학전공의 ‘밤하늘 이야기(일반인을 위한 공개관측)’는 매년 8차례씩, 상반기(봄·여름)와 하반기(가을·겨울)로 나눠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