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건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트램 건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 승인 2019.03.31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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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노면전차(트램)의 도입을 재추진한다. 시는 27일 “대구도시철도 1∼3호선과 연계한 트램을 건설해 신교통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트램 도입은 권영진 시장의 민선 7기 공약사업이다. 지난 2016년에도 한 차례 검토한 바 있고 지난해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트램 실증사업을 공모했으나 불참한 바 있어서 다시 적극적 자세를 보이게 된 배경이 주목된다.

대구시가 지난해 12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추진 중인 트램 실증사업 공모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지자체의 부담이 너무 큰데 있다. 즉 1km 구간을 건설하는데 소요되는 289억 원 중 국비로 110억 원이 지원되고 나머지 179억 원은 지자체가 부담하는 조건이다. 또 구간을 연장하는데 드는 비용은 전액 지자체가 감당, 지자체의 부담이 너무 큰 때문이었다.

전국 지자체의 트램(노면전차) 건설 바람이 거세다. 1960년대에 사라졌던 전차가 새로운 대중교통 대안으로 떠오르는 형국이다. 대전이 가장 적극적인 가운데 서울, 부산, 대전, 인천, 화성, 수원, 성남, 안성 등이 트램 건설을 추진 중이다. 전국적으로 트램 열풍이 부는 이유는 무엇보다 우수한 경제성과 노면을 달리는 모습 자체로 관광의 효과가 큰 때문이다.

도로에 레일을 매립해 그 위를 운행하는 트램의 건설비용은 1㎞당 200억 원 정도의 수준이다. 중전철인 지하철의 1/6, 경전철의 1/3 수준이고, 운영비용도 지하철의 25% 수준으로 매우 경제적이다. 또한 전기로 운행됨에 따라 미세먼지 염려가 없는 친환경적이고 트램 1량당 승용차 174대, 버스 3대 정도의 뛰어난 수송능력도 갖추고 있다. 더구나 노약자와 장애우 등 교통약자의 승하차에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철도의 정시성과 버스의 접근성을 동시에 갖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트램은 느리지만 안전하고 관광효과도 높은 교통수단으로 전 세계 50여 개국 400여개 도시에서 운행 중일만큼 매력적이다. 하지만 트램의 노선이 기존의 시내버스 노선과 불가피하게 겹칠 수밖에 없는 등 오히려 교통혼잡을 부채질할 가능성도 있다. 세밀한 준비가 없으면 하지 않은 것만 못할 뿐 아니라 시민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다. 대중교통체계의 전면적 개편이 불가피한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수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에서 경험한 것처럼 주민을 이해시키는 사회적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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