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차, 차량 내부 공기를 정화하는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 개발
현대차·기아차, 차량 내부 공기를 정화하는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 개발
  • 윤삼수
  • 승인 2019.05.16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수치에 따라 자동으로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스마트한 공기청정 기능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미세먼지 센서와 고성능 콤비필터.현대·기아차 제공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미세먼지 센서와 고성능 콤비필터.현대·기아차 제공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16일 차량 내부의 미세먼지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해 정화해주는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은 차량 내부의 공기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해 실내의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 단계로 떨어지면 ‘좋음’ 단계가 될 때까지 공기청정 기능을 작동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탑승객은 수시로 변하는 외부 미세먼지 농도나 공기청정기 작동에 신경을 쓸 필요 없이 항상 깨끗한 실내 공기 속에서 이동을 할 수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설정한 미세먼지 표현방식에 따라 △매우나쁨 △나쁨 △보통 △좋음 4단계를 기본으로 각 단계를 다시 4분할해 탑승자에게 현재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총 16단계로 AVN (Audio·Video·Navigation) 화면 또는 공조콘트롤 패널을 통해 알려준다.

또한 공기청정 기능이 작동될 때 창문이 열려있으면 자동으로 닫아주는 연동제어도 함께 실행돼 보다 빠르게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도록 돕는다.

미세먼지 농도 측정은 현대·기아차가 차량용으로 개발한 레이저 기반의 미세먼지 센서를 통해 이뤄진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으로 언제든 프리미엄한 공기를 탑승객에게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고객에게 보다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각도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출시되는 신차에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HMG 저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삼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