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업체만 배불리는 공영주차장 관제시스템
외지업체만 배불리는 공영주차장 관제시스템
  • 김주오
  • 승인 2019.06.30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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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30대 중 26대 P사 ‘독식’
토종업체 수주는 고작 4대 뿐
“혈세 유출 지역경제 보탬 안돼
대구시 당장 나서 제동 걸어야”
대구지역 공영주차장에 설치돼 있는 관제시스템(주차요금 산정 및 결재 시스템)이 ‘지역 업체는 배제되고, 외지 업체의 배만 불리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구시 산하기관들이 토종 업체들 대신 외지 업체에게 대부분 공영주차장의 관제시스템 설치 사업을 몰아주면서 지역경제엔 도움이 되지 않는 악순환만 되풀이되는 상황이다.

대구신문이 지난해부터 올해 6월 현재 대구지역 공영주차장 관제시스템 설치 현황을 분석한 결과 대구지역 내 공항1공영·시지공영·어린이회관·팔달공영·국채보상·신천둔치·칠성공영·상인1·2공영·진천환승공영·한국패션센터 등 총 30대의 관제시스템 설치를 대부분 외지 업체인 P사가 싹쓸이했다.

30일 대구시설공단에 따르면 공단이 관리하고 있는 공영주차장 관제시스템 총 30대 중 동대구역광장·와룡주차장·신서화물차고지·농수산주차상가 등 4곳을 제외하고는 외지 업체 한곳에서 모두 설치했다.

발주 현황을 보면 대구시설공단이 5억6천여만원을 들여 신매1·2·3공영, 본리1·2공영, 공항2공영 등 13대의 관제시스템을 외지 업체인 P사에 발주했고, 대구테크노파크 11대와 종합유통단지관리공단의 2대 등도 P사 한곳에만 발주했다.

특히 공영주차장 관제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통합관리시스템도 P사가 설치해 차후 관제시스템 설치도 P사가 독식할 계연성이 큰 구조로 돼있다. 이 때문에 외지 업체의 독식 구조가 지속될 경우 시민 혈세의 역외유출에 대한 비난이 터져나오고 있다.

이처럼 대구시 산하기관들이 토종 업체 대신 외지 업체에게 대부분 관제시스템 설치 사업을 맡기면서 지역경제엔 도움이 되지 않는 악순환만 되풀이되는 상황이다. 대구시설공단, 대구테크노파크 등이 앞장서 외지 업체의 배만 불리도록 하는 이같은 구조는 대구시의 지역 경제살리기 정책에 정확히 역행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장 대구시가 나서 외지 업체 독식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역 업체 K 대표는 “대구시는 지역 업체와 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력 중인 반면 산하기관들은 외지 업체에게 배만 불려주고 있어 시 정책에도 역행하는 꼴”이라며 “외지 업체의 마케팅 공세에 현혹되기보단 지역 업체 선택에 따른 지역 경제, 부가가치,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설공단 관계자는 “정상적으로 조달청을 통해 계약이 이뤄졌다. 지역 업체를 배제한 것은 절대 아니다”며 “앞으로 지역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해명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전체적인으로 파악한 이후 지역 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특정 업체의 통합관리시스템도 지역 업체와 융합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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