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업체 ㈜큐미스, 개인·기업 맞춤형 홀로그램 솔루션 제공
리얼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업체 ㈜큐미스, 개인·기업 맞춤형 홀로그램 솔루션 제공
  • 홍하은
  • 승인 2019.10.22 2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 공간에 홀로그램 투영
실물·3D입체 영상 동시 표시
안경없이 디스플레이 감상 가능
게임부터 교육까지 다방면 지원
홀로그램 키오스크 개발 추진
매년 150% 매출 신장률 기록
올해 월드IT쇼 ‘혁신상’ 수상
정부·지자체 과제 9건, 특허 10건
주-큐미스2
직시형 리얼 홀로그램 시스템. 큐미스 제공

 

대구ㆍ경북 일자리가 보인다-리얼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업체 ㈜큐미스

경북 구미에 소재한 ㈜큐미스는 교육·게임·원격회의 등의 용도로 활용 가능한 홀로그램 시스템을 개발해 업계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2016년 설립한 큐미스는 리얼 홀로그램 시스템과 3차원(3D) 디스플레이 시스템, AR·VR 콘텐츠 개발 등을 주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리얼 홀로그램은 실제로 사용자들의 눈앞에 떠 있는 신기술의 홀로그램으로 전시 및 홍보, 교육, 국방, 게임 등에 사용된다. 큐미스가 개발한 리얼 홀로그램 시스템은 교육 및 게임,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에 접목시켜 기존의 디바이스와 달리 배경을 가진 시스템으로서 새로운 구조를 가졌다. 또 이 업체는 국내외 3차원 시장에서 볼 수 없던 깊이감을 가진 무안경 방식의 3차원 영상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큐미스가 개발한 ‘리얼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는 올해 ‘월드IT쇼(WIS) 2019’에서 올해의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리얼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는 3D 입체 영상을 다른 배경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도록 돕는 홀로그램 구현한다. 특히 이 디스플레이는 직시형 리얼 홀로그램 3D 디스플레이로, 새로운 공간에 리얼 홀로그램 영상을 띄울 수 있다.

주-큐미스_현장사진
큐미스는 리얼 홀로그램 시스템과 3차원(3D) 디스플레이 시스템, AR·VR 콘텐츠 개발 등을 주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큐미스 제공
 
큐미스-투과형리얼홀로그램시스템
투과형 리얼 홀로그램 시스템. 큐미스 제공

큐미스는 리얼 홀로그램 디스플레이에 △사용자 손을 추적해 공간 좌표를 인식하는 인터렉션 기술 △30프레임 이상 리얼 타임과 인식 속도 향상 기술 △배경제거 알고리즘을 통해 특정 오브젝트를 추출하는 알고리즘 등을 적용했다. 리얼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는 장·단거리 인터렉션을 모두 지원해 원격회의, 의료, 교육, 훈련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큐미스는 개인 및 기업 맞춤형 홀로그램 영상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홀로그램 영상 및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규미스의 홀로그램은 기존에 출시된 하프미러 방식 등의 유사 홀로그램과는 달리 사람, 동물 등 다양한 홀로그램 영상을 공간에 투영한다. 또 2차원과 3차원 영상 모두 표현이 가능하다. 기존의 3차원 디스플레이 및 홀로그램 시스템과는 다르게 글자(텍스트)를 읽을 수 있다.

이 업체는 올해 하반기 기존 직시형 & 투과형 리얼 홀로그램 시스템에 HOE(Holography Optical Element) 광학소자를 접목해 멀티 레이어로 구성 된 키오스크 및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과 투자금을 통해 기술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최종 개발 시스템은 전시 및 홍보 분야에서 최대의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 업체는 제주도 지역 내 업체와 협업해 제주지하상가 등에 시범 설치하고, 상용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기술개발의 노력으로 큐미스는 매년 15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정부 및 지자체 과제 9건, 특허 10건을 획득하기도 했다.

큐미스는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인센티브 제도 및 휴가제, 업무 수당 확대, 지속적인 소통 등 다양한 직원복지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추후에는 스톡옵션과 내일채움공제, 경영성과급, 직무발명보상 등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업체 측은 강조했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인격 최우선…미래를 내다보는 지혜 필요”, 한재승 대표의 인재상

 
한재승 대표
한재승 대표

“우리 회사의 사훈이 ‘대표는 직원처럼, 직원은 대표처럼’입니다. 이 사훈은 모두가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일에 있어 최선을 다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큐미스 한재승 대표는 직원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기업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표도 아니고 기업 매출도 아니다. 바로 직원이다”면서 “대표는 그저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직원이 있기 때문에 기업도 존재하며 좋은 대표, 훌륭한 직원이 있다면 낼 수 있는 시너지의 효과는 엄청나며 이로 인해 기업은 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멀티미디어공학을 전공하면서 디지털 영상처리를 처음 접한 한 대표는 영상처리에 흥미를 느껴 공부를 시작했다. 이후 대학원에 진학해 3차원 디스플레이와 홀로그램을 전공했다. 대학원을 다니며 홀로그램 관련 알고리즘을 개발한 뒤 부산에 위치한 IAI 연구소와 구미에 위치한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 연구원으로 재직하다 창업에 꿈을 갖고 2016년 큐미스를 설립했다.

인재상을 묻는 질문에 한 대표는 인격이 제일 중요하게 본다고 답했다. 한 대표는 “인격이 갖춰져 있으면 모든 일은 다시 공부하고 배우면 그만이다”면서 “경험상 인격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결국은 모두에게 불이익을 주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인격을 갖추고 있으며 과거에 머무르는 것보다 미래를 볼 줄 아는 인재상이 있다면 당장 채용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공동기획> 대구신문ㆍKOSME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구경북청년창업사관학교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