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 4월8일
<어린이&어린이> 4월8일
  • 대구신문
  • 승인 2010.04.08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대구 청림초등학교 전경. 원안은 박을규 교장.

평생학습 13개 강좌.5개 학습동아리 운영...영어친화적 교육 실시

2009년 9월1일 취임한 박을규 교장은 “학생은 무한의 가능성을 지닌 존재이며, 학교는 학생들이 저마다 꿈을 가꾸며 살아가는 삶터로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로 만든다”라는 경영방침으로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꿈을 품고 즐겁게 배우며 나눔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학생 중심,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경영에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와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구청림초등학교는 2007년 7월부터 현재까지 3년째 교육인적자원부 주관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에 선정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피부미용사자격증반, 네일아트자격증반, 도자기페인팅교실, 동화구연3급자격증반, POP 예쁜 글쓰기, 북아트 자격증반, 컴퓨터, 요가, 탁구교실 등의 13개 강좌와 5개의 학습동아리가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개설돼 평생학습에 대한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배움에 대한 강렬한 욕구를 채워주고 있다.

특히 직장 여성들을 위해 토요일을 이용해 엄마랑 영어교실, 토요천연화장품 만들기, 가족놀토문화탐방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은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촉진하고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의 향상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상호 신뢰와 협조체제의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2009년 9월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육리더학교’최우수 표창을 받았다. 원어민 활용 Team-teaching(팀티칭) 전략 수립 및 실행, 영어방송 주 1회, 영어동아리 운영, 거점형 영어캠프 연 2회 운영, 수준별 영어 방과후 8개 프로그램 운영, 영자신문 연 1회 발간, 영어 체험실 2실 구축 등 대구청림초등학교는 학생들이 영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영어 친화적 환경을 본격적으로 조성해 운영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2009년 대구사이버에듀게임대회(영어 퀴즈 대회) 단체전 대상, 수성구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경연 부문 우수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대구청림초등학교는 2010년 3월 `학교 숲 가꾸기 사업’으로 건물 본관 앞에 `학습원’과 교문에서 본관까지의 통학로에 약 1천800그루의 나무와 2천그루의 화초류를 심어`미래 숲’을 조성했다.

조성된 학습원과 미래 숲은 쾌적한 환경과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해 지역 주민들에게 지역사회의 쉼터로서 휴식 공간 및 여가 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학습의 장으로써 자연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는 계기가 돼 전인적인 인격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여인호 기자
우리 아들도 어른이 되었을 때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공부도 농구처럼 즐겁게 해보자고 종종 말한다. 기술이 부족하면 남아서 연습하고, 또 연습하고 그런 마음으로 모든 걸 한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 각자의 꿈을 향해 노력하는 여러분에게는 정말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와 권리가 있다.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지금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또 무엇일까? -그리고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여러분의 모습을 상상해 보시라!

남명희(장동초등학교사)
대구 북부초등학교는 지난 3월 30일 대구시민체육관에서 열린 2010년 대구광역시 소년체육대회 및 제39회 전국소년체육대회 대구시 태권도 대표 최종 선발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이번 대회는 대구광역시 교육청이 주최 하는 소년체육대회이며 동시에 올해 8월에 대전광역시에서 개최 될 제39회 전국소년체육대회 대구시 대표 최종 선발전이다.

이 대회에서 매년 3~4체급 우승을 차지했던 대구북부초등학교에서는 올해 대회에서도 3~4체급에서 우승을 목표로 해 핀급에 김탁현, 밴텀급에 박순용, 페더급에 정현욱, 김성훈, 라이트 헤비급에 김기연 학생이 대회 참가를 신청했다.

대회 최종 결과는 밴텀급 박순용, 페더급 김성훈, 라이트 헤비급 김기연 학생이 각 체급에서 1위를 차지해 제39회 전국소년체육대회 대구시 남초부 태권도 대표 선수로 선발됐으며, 핀급의 김탁현, 페더급의 정현욱 학생도 각 체급에서 아쉽게 2위를 차지했다.

라이트 헤비급의 김기연 학생은 5학년 때부터 대구시 대표 선수로 활동해 온 대구시 태권도 유망주이며 밴텀급의 박순용 학생은 현재 5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6학년 학생들과 겨루고 우승하여 앞으로 더욱 발전할 장래가 기대 되는 선수이다. 페더급 김성훈 학생은 본격적인 태권도 선수부 활동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각 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많은 선수이다.

도림초, 대구소년체전 농구평가전 우승

대구 도림초등학교는 지난 3월31일부터 4월2일까지 2010 대구시 소년체육대회 농구평가전에서 남초부 우승을 차지했다.

대구도림초 농구부는 3월 31일 대구 대성초등학교를 66대 3으로 가볍게 누르고 4월 1일 대구칠곡초등학교와 물고 물리는 접전을 펼친 뒤 32대 28로 승리를 거두고, 대구해서초등학교와 결승에서 만났다. 결승에서도 장신선수가 포진한 대구해서초를 특유의 조직력과 빠른 속공을 펼쳐 52대 20으로 누르고 우승을 차지하게 됐다.

지난 2일에 열린 결승전에서 대구 도림초등학교는 높이와 스피드를 겸비한 대구해서초와 물고 물리는 접전을 펼쳤으나, 조직력과 골밑을 파고드는 빠른 속공의 성공을 통해 승리할 수 있었다.
대구아양초는 지난해 문을 연 예절교육체험센터가 새롭게 단장하고 지난 3월 22일부터 학생들을 맞이했다.

지난 3월 16일 15개 학교의 예절교육 담당자들이 대구아양초 예절체험교육센터에 모여 연수를 하고 17일과 19일 양일간 학부모코너 도우미의 연수를 마친 뒤 학생들을 맞을 준비를 끝냈다.

아양예절교육체험센터는 올 한 해 동안 대구아양초등학교의 전교생 및 인근 14개 활용학교의 4·6학년 학생들이 체험학습을 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활용학교의 참가 신청이 많아 대구아양초등학교 1~3학년이 체험학습을 할 시간이 없어지자 김성문 교장의 전폭적인 지원에 따라 연간 가장 많은 예절체험학습 시수인 114일을 실시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예절교육실에서는 강의 및 식사예절(양식체험) 교육이 이루어지며, 글로벌 예절실에서는 지하철 예절, 해외여행 예절, 숙박 예절, 미소 인사 예절 교육이 이루어진다.

전통 예절실에서는 다도 예절, 한복 예절, 출입 예절, 손님맞이 예절 교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점심시간을 이용해 다양한 전통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양초 김성문 교장은 “예절교육체험센터에서 전통 예절과 글로벌 예절이 통합된 예절교육을 받음으로 학생들의 예절에 대한 인식과 흥미를 높이고, 선진 문화 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구미 양포초, 어린이회장단 등 국회방문

구미 양포초등학교는 지난 3월31일 `어린이 국회’ 의원들이 민주주의 현장인 대한민국 국회를 직접 찾아 나섰다.

이날, 전교 어린이 회장단과 각 학급반장, 준거집단 대표학생으로 구성된 어린이 국회의원들은 국회 방문자 센터를 방문해 국회의원들의 역할과 집무현장을 직접 체험했다. 그리고 우리나라 헌법과 국회가 걸어온 길이 담긴 국회 방문자 센터(구 헌정기념관)에 들러 국민과 함께 해온 대한민국 국회와 관련된 소중한 발자취를 되새겼다.

또한 청와대에 들러 동영상으로 청와대의 여러 시설들의 쓰임새와 의미를 알아본 후, 본관 등 시설들을 직접 견학하며 사진도 찍고 안내인의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외국 대통령과의 회의를 하는 등 공식 행사를 하는 영빈관에서는 글로벌 시대에 다른 나라와 협조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겨 보았다.

상주 이안초, 총동문회 입학축하 장학금 전달식

상주 이안초등학교는 지난 3월29일 올해 새로 입학한 1학년 9명의 학생들에게 1인당 50만원씩 총450만원의 총동문회 입학 축하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이안초등학교 총동문회장(회장 채희수)은 앞으로도 계속해 모교와 후배들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과 후원을 약속했다. 그리고 학생수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학교 살리기 운동에 동문회가 참여함으로서 큰 성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하며 이안초등학교 총동문회가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또한 이안초등학교 학생들은 올해부터 급식비 무료 지원 혜택에 이어 돌봄교실운영, 입학 축하 장학금까지 받고 있어 인근 지역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왜관 중앙초-美부대 결연, 영어프로그램 운영

왜관 중앙초등학교는 지난 2006년 8월 관내 학교 중 최초로 학교와 인접해 있는 미군 (Camp Carroll) 부대와 자매결연을 통해 협력관계를 구축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방과 후 원어민 영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부모들로부터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으며, 홈페이지 온라인 영어체험실과 영어도서관 운영을 통해 온·오프를 아우르는 블랜디드(Blended: 온·오프라인에서의 통합적 영어교육) 영어 학습 환경 조성으로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의사소통 능력이 눈에 띄게 신장됐다.

왜관중앙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학생들은 매주 2회 미군부대에서 지원한 원어민과 카투사 선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오고 있다. 연중 원어민과 함께하는 현장체험을 실시하고 각종 학교 행사에 캠프 캐롤 원어민들을 초청해 친밀감을 높이고 있다.

장성초, 지역 61개교 남부초등 총학생회 실시

대구 장성초등학교는 지난 3월 31일 남부교육청 지역 61개교 총 183명의 전교 임원과 70여명의 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2010학년도 전반기 남부초등 총학생회를 실시했다.

각 학교의 학생회 임원들은 미리 회의 장소에 참석하여 준비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회의 과정에서는 시종일관 진지한 자세로 참여했다.

류성진 장학사와 류길기 장성초등학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개최된 이번 총학생회의에서는 학교 폭력을 예방하자는 의견이 협의안건으로 채택됐다. 그에 따른 실천사항으로는 사소한 일로 친구와 싸우거나 욕설을 쓰지 말자와 학교 폭력과 관련되는 행사를 가지자는 내용 등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법들이 제시됐다.

안동 길안초, 금융.경제교실 체험행사

안동 길안초등학교는 지난 3일 `DGB금융경제교육사업단’이 주최한 `어린이 금융, 경제교실 체험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경제교육을 통해 올바른 경제관을 심어주기 위한 것으로 대구은행의 `움직이는 은행’ 교육이다.

학생들은 찾아가는 은행인 `Mobile Bank’차량 안에서 은행 통장을 직접 만들어 통장으로 입금과 출금을 해 보았으며 현금자동지급기(CD기)에서 돈을 직접 찾아보는 경험을 했다.

경제교육에 참여한 대구은행의 경제교육전문가 20여명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기존의 딱딱한 이론교육이 아닌 시장경제놀이, 경제퀴즈왕게임 등 놀이 중심으로 재미있게 진행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동부초, 학교방송시간 영어교육코너 신설

대구 동부초등학교는 학교방송시간에 영어 회화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영어교육 코너를 신설했다.

원어민 보조 교사와 교사가 함께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문과 어휘를 연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홍보영상(Movie Trailer)을 보면서 흥미와 재미를 더하면서, 동시에 영어공부에 젖어드는 학교 영어방송을 매주 2회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영어를 즐기면서 배우게 되어 학생들이 가지는 영어에 대한 두려움은 없어질 것”이라고 교장선생은 말했다.

원어민교사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점으로 미뤄 보아 동부초등학교 학생들의 미래가 밝게 펼쳐질 것이다.

해안초, 부모와 함께하는 만보길 걷기대회

대구 해안초등학교는 지난 3일 부모와 함께 만보길 걷기대회를 실시했다. 이번 대회는 해안초등학교의 특색 사업으로 학생들의 기초체력 향상과 비만 예방 대책으로 지속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아침 10분 건강걷기 운동의 한 방편으로, 학생들에게 가족과 걷기 운동을 하며 운동의 즐거움과 극기력과 기초체력을 기르기 위해 실시한 행사이다.

이 행사는 지난 2009년도부터 진행돼 올해 3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학부모들의 좋은 호응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학생들만 참여했으나 올해는 학부모들도 함께 참여하며 봄·가을로 2회 실시하기로 했다.

화동초, 학교방송시간 다채로운 영어방송 운영

대구 화동초등학교는 학교방송시간을 활용, 다채로운 영어방송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 아침 원어민 교사와 학생이 직접 출연해 일상 생활에 필요한 영어 회화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끌고 있다.

프로그램의 운영은 학생들로부터 평소 궁금했던 영어 표현에 대한 신청을 받고 그에 따라 간단한 생활 대화 상황을 만들어 연출한 후 학생들이 듣고 따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의욕을 고취시켜주고 있다.

매곡초, 전학부모 학교공개의 날 행사

대구 매곡초등학교는 지난 3일 전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공개의 날’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토요휴무를 맞은 아버지를 포함한 학부모 5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학교 공개의 날’ 행사는 2교시 교과전담교사 수업공개, 3교시 학교 경영 설명회, 4교시 전체 학급 수업 참관의 일정으로 진행됐으며, 학교 경영 설명회에서는 `함께하는 매곡교육’이라는 학부모 교육 자료를 제작 활용했는데 이 자료에는 매곡교육의 방향, 학부모 학교 참여, 시범학교 운영 및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안내, 불법 찬조금 근절, 달성 Wee 센터 활용 안내와 함께 학부모를 위한 자녀교육 이야기를 실어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와룡초, 2010학년도 '꿈선포식'

대구 와룡초등학교는 지난 2일 전교생과 교사, 학부모가 모인 가운데 2010학년도 `꿈 선포식’을 가졌다. 대구와룡초등학교의 `꿈 선포식’은 자신의 꿈을 여러 사람 앞에서 알리고 꼭 달성하겠다는 학생들의 의지를 다지는 시간으로 꿈 선포와 함께 실천의지 다지기, 꿈 매달기, 꿈 띄우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꿈 가꾸기’ 교육은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미래를 향한 도전 의식과 삶의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청도초, 신학기 학부모 초청 수업.총회

청도초등학교는 신학기를 맞이하여 지난 3월 26일 학부모 초청 수업 및 학부모 총회를 열었다. 오전10시부터 시작되는 수업에 참석하기 위해 350여명의 학부모들이 모였다.

학반 수업 참관은 오전10시부터 10시 40분까지 이루어졌으며 전 학급이 수업을 공개했다. 오전 11시부터 시작된 학부모 총회 및 간담회에서는 2009학년도 주요교육 실적 보고가 있었고 연구부장 박미화 선생은 교원 능력 개발 평가에 대해 안내 하였으며 윤리부장 김상원 선생은 성공적인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 역할에 대하여 강조했다.

이어서 윤리부에서 추진하는 상벌에 대한 기준을 정하여 결과에 따라 학부모들에게 점수가 자동적으로 연락이 가는 그린 마일리지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동촌초, 쾌적한 학교환경 조성 국토대청소

대구동촌초등학교는 새봄을 맞아 쾌적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3월2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학생 및 교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환경 정화 활동인 `새 봄맞이 국토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정화 활동은 전교생이 참여하여 학년별로 구역을 나누어 담임교사의 인솔 하에 학교 주변과 운동장에 겨우내 방치된 쓰레기를 처리하여 깨끗한 학교 환경을 만드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전 교직원도 함께 동참하여 불필요한 책자를 폐기 및 정리하고 책상과 가구의 먼지를 닦아 깨끗한 환경으로 정비했다.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녹색생활 실천의 기회를 주기 위해 실시된 이번 환경 정화 활동은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을 Clean Dongchon Day로 지정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했다. 또

청도 풍각초, 아동 납치.유괴 예방교육

청도풍각초등학교는 지난 3월30일 새학기가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시점에서 아이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위한 납치, 유괴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청도경찰서 풍각파출소장 이장우 경위와 김민정 순경의 강연으로 풍각초등학교 4학년 30명, 6학년 30명 등 60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납치, 유괴를 예방하는 방법과 위급한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다.

교육을 맡은 김민정 순경은 “매년 아동 실종 사건이 급증하고 있으므로 언제 어디에서 발생 할지 모르는 어린이 유괴, 납치에 대해 철저한 예방교육이 필요하고 어린이 생활 안전을 위해 학교와 가정과 경찰이 함께 공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논공초, 집중력 강화 미술치료 교육

대구논공초등학교는 학생들의 마음을 열고 집중력을 강화시키며 또래관계를 증진시키는 재미있는 미술치료교육을 지난 3월26일 Wee클래스에서 실시했다.

미술치료교육을 받고자하는 4, 5, 6학년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26일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Wee클래스에서 미술치료교육을 실시했다. 미술치료교육은 처음에 마음을 열고, 집중력을 신장시키는 다양한 미술활동이다.
참가한 학생들은 선생의 지시에 따라서 다양한 표현을 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열고 집중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재미있는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에 힘든 점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이 고민들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고민도 해결하고 친구간의 교우관계도 신장시키는 활동을 하였다.

죽곡초, 토요일 '책읽어주는 어머니' 운영

대구죽곡초등학교는 지난 3일부터 학교 오는 토요일마다 1학년을 대상으로 `책 읽어주는 어머니’ 프로그램을 1년간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 학생들이 책과 보다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시작하였으며 자원봉사 어머니 5명과 사서 교사가 `꿈꾸는 도서관’에서 선정한 동화책 2~3권씩을 읽어주는 활동이다.

어머니들은 격주마다 토요일 아침 시간에 1학년 각 교실에서 동화책 읽기뿐만 아니라, 구연동화, 관련 내용 종이접기, 나만의 책 만들기 등의 다양한 독후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한 어머니는 “처음에는 떨렸는데 아이들이 집중해서 듣는 모습을 보니 나도 모르게 신나게 읽어 주었다”며 다음에는 더 연습해 재미있게 읽어 주겠다고 다짐했다.

안동 온혜초, 문화재교육으로 인성 함양

안동 온혜초등학교는 올해 학교 특수시책을 `학교 주변의 문화재 교육을 통한 Glocal 시대에 맞는 바른 인성 함양’으로 정했다.

이 시책으로 2개월에 한번씩 학교 주변의 문화재를 통해 우리 지역을 공부하고, 우리 지역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른 문화를 알아가는 Glocal 시대에 부응하는 문화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에는 학교가 위치한 도산면에 가장 많이 산재되어 있는 퇴계 이황의 유적을 찾았는데, 송재선생 신도비, 퇴계 태실, 도산서원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교 주변에 있지만, 학생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퇴계 이황과 그 유적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학생들은 자기가 살고 있는 고장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석학이 태어난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 온혜초등학교는 학교주변의 문화재들(농암종택, 육사문학관과 육사유적들, 왕모산성, 오천군자리)을 통해 우리 문화와 문화재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더 나아가 우리 아동들이 Glocal시대에 맞는 세계시민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을 할 예정이다.

남동초, '스스로 학습통한 학력 향상' 연수회

대구남동초등학교는 지난 3월 31일 전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스로 찾아서 공부하는 남동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 향상’과 관련된 연수회를 가졌다.

먼저 교사를 대상으로 Sel-D(Self Directed) 학습 컨설팅에 대한 맞춤형 학습프로그램 연수를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3~6학년을 대상으로 주 1회씩 18주간 운영되며 세부 내용은 오리엔테이션을 기점으로 하여 공부하는 이유와 꿈 탐색, 학습 목표 수립과 맞춤형 전략 짜기, 워킹 메모리와 행동 억제력 등의 활동을 통한 집중력 기르기 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학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의 괄목할만한 점은 학생 스스로가 학습 프로그램의 주체가 되어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참여하며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부모의 연수를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놀이와 학습이 접목된 형태로 계획, 운영되게 된다.

범어초, 영어체험학습센터 B.E.A.R 개관

대구범어초등학교는 지난 3월 26일 영어체험학습센터 B.E.A.R.(Bumuh English Adventure Room)를 학생, 학부모, 동부교육장, 수성구청장 등 여러 교육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관했다.

수성구청으로부터 지원받아 다양한 체험 공간, ICT공간을 활용하여 넓고 가변적인 학습 공간과 더불어 도서공간을 확보, 작은 영어도서관으로 활용 가능하게 구축했다.

이에 따라 한국인 회화 영어강사 1명과, 원어민 보조교사 1명을 배치해 학생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해져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어체험센터 B.E.A.R.(Bumuh English Adventure Room)에서는 1∼6학년 모든 학생들이 주 1회 정규 수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주 1회 특별 회화반 수업, 방과 후 영어수업과 초등교사 영어강좌, 학부모 영어강좌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학정초, 학습태도.교사 수업지도 공개의 날

대구학정초등학교는 지난 3일 금년도 학교공개의 날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로는 자녀들의 학습태도 및 담임교사의 학습지도를 참관했다.

1교시는 교과전담 교사의 수업 공개로 시작되었으며, 2교시에는 학정초등학교가 대구광역시교육청지정 교수학습도움센터 연구학교로 지정됨과 관련하여 `사이버 가정 학습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 안내’라는 주제로 대구교육정보원 백운갑 강사를 초청하여 학부모 연수를 한 후 3교시에는 1, 2, 3학년 전 학반에서 수업을 공개하고 4교시에는 4, 5, 6학년 전 학반에서 수업을 공개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22일에는 학정학부모총회를 개최하여 2010학년도 주요학사일정 안내, 생활지도 관련 협조의 말씀, 출결안내, 나이스학부모서비스 안내, 학교 알리미 사이트 안내, 교원능력개발평가 동영상 자료 상영 및 강사 초청 부모교육 특강으로 2010학년도 학정교육을 위한 학부모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수업공개를 통한 학교교육활동 공개를 목적으로 실시된 이번 행사에 자녀의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을 갈망하는 대구학정초등학교 학부모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매동초,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실시

대구매동초등학교는 지난 3월 24일 25일, 7월 5일 6일, 오전과 오후에 걸쳐 교실과 운동장, 과학실에서 6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푸름이 이동환경과학교실’이 실시될 예정이다.

푸름이 이동환경과학교실은 국가지원사업으로 환경부에서 주최하고 대구 경북 환경보전협회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중심의 환경교육을 실시하여 환경친화적 가치관 및 생활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찾아가는 눈높이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식물, 동물, 물, 공기, 쓰레기 등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그 중 물을 주제로 한 `물방울 되어보기’와 에너지를 주제로 한 `에너지를 찾아라’라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