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 4월15일
<어린이&어린이> 4월15일
  • 대구신문
  • 승인 2010.04.15 11: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경산 부림초등학교 전경. 원안은 허정두 교장.

다양한 자연친화적 체험 큰인기...다솜이사랑방 운영

올해 초 부임한 허정두 교장은 학력 향상, 저탄소 녹색 성장 교육, 인성 교육, 다문화 교육을 금년도의 역점 과제로 선정해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력 향상을 위해 학력 업그레이드 운동, 좋은 선생님, 좋은 수업 실천 운동을 전개한다. 기초학력 부진아에 대한 맞춤형 지도를 담임 책임 지도하에 실시하고 학교 전체의 학력을 경산교육청에서 상위 그룹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좋은 선생님, 좋은 수업 실천 운동을 전개해 모든 교사가 연 4회 이상의 교내 수업 공개를 실시하고 교과 동아리를 조직해 수업 기술을 공유하고 수업 개선을 통해 학생은 꿈을 실현하며, 교사는 보람을 느끼는 교단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저탄소 녹색성장 교육을 위해 학교 숲 가꾸기 사업, 녹색 교육을 실시한다. 자연과 어울리는 학교 숲을 조성하고 학년별로 학교 숲 사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나무와 풀 꽃 박사 인증제를 실시한다.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년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자연 친화 체험 활동을 전개한다.

경북환경연수원에서 실시하는 녹색 교육 활동에 참가해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환경보전 실천의식 확산을 위해 대구지방환경청에 도움으로 맞춤형 환경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기초 질서 3운동, 부림 지킴이 활동, 학부모가 참여하는 축제 한마당 전개로 감동을 주는 교육으로 신뢰를 받고자 한다.

교육 활동에 가장 중요한 기초체력 향상과 우측통행, 휴지 안 버리기, 교통질서를 지켜 문화 국민의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도록 한다.

부림초등학교는 다문화가정 자녀가 많이 재학하는 실정이며 2010학년도 경상북도교육청으로부터 다문화교육 연구학교로 지정받아 다문화 교육과 국제 이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을 위해 국제 이해 교육과 다솜이 사랑방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교사 연수, 학부모 연수를 통해 다문화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와의 협조체제를 구축, 외국인과 함께 하는 문화 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월1회 이상 계획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 학부모와 함께 체험 학습을 월1회 이상 실시하여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다솜이 사랑방 운영의 내실화를 위하여 함께 하는 문화 체험 활동과 다문화 가정 자녀와 교직원, 또래 친구들을 1대1 결연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한 층 더 높여가고 있다.

여인호 기자
헤매지 말고
숨결 고르고
마음결 가다듬으며
하루를
가만히
내려놓아요.

배은희(대구시교육정보원 교육연구사)
대구 동인초등학교 탁구부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심인중 고등학교체육관에서 치러진 대구소년체전 탁구대회 및 3·1절 기념 제29회 탁구대회에서 대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소년체전 단체전에서는 1회전에 평리초, 준결승에 송정초를 만나 4:0으로 가볍게 제압하고 결승에 올라, 봉덕초를 4:1로 격파하고 오는 8월 대전에서 열리는 제39회 전국소년체육대회 탁구 여자 초등부 대구 대표학교로 선정됐다. 특히, 황혜림(6학년) 학생은 동인초 6명, 봉덕초, 4명, 송정초 3명, 방촌초 3명, 서도초 2명, 와룡초 2명 등 쟁쟁한 선수들 총 20명이 풀리그전 방식으로 치러진 개인단식에서 18승 1패라는 발군의 성적으로 1위를 차지, 모두를 놀라게 했다. 김효경(5학년) 학생도 15승 4패로 선전, 4위를 기록해 진출권을 획득했다.

3·1절 기념 제29회 탁구대회에서는 개인단식에서 황혜림(6학년), 김정윤(5학년)학생이 3위를, 김진아(6학년), 이수빈(6학년) 학생이 2위에 머물렀으나 단체전에서는 모든 선수들이 합심해 준결승, 결승에서 각각 봉덕초와 서도초를 만나 4:0으로 물리치고 우승을 거머쥐었다.

경산 정평초, 전국남녀양궁대회 여초부 3위

경산 정평초등학교 양궁부는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일 까지 3일간 예천 진호국제양궁장에서 대한양궁협회 주체로 열린 21회 전국 남여 초등학교 양궁대회에 참가하여 여자 초등 학교부분 단체 3위(도혜수, 이수현, 박세유)에 올랐다.

전국 30개 학교에서 161명이 참가한 이번 전국 남여 초등학교 양궁대회에서 정평초 양궁부 이수현 학생은 여초부 개인종합 4위, 여초부 거리 25m부분 3위라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td>
대구 범일초등학교는 제43회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과학적 소질을 개발해 미래 과학 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해 전교생이 참여하는 교내 과학의 달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3월10일 6학년을 대상으로 과학탐구실험대회 1차 지필평가를 실시했다. 과학적 개념을 묻는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해 기초적 과학개념 및 원리이해, 적용, 분석, 추리능력을 평가했다.

지필평가에 통과한 2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3월24일 2차 실험평가를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능력 및 실험설계능력, 실험수행능력을 겨루었다.

또 지난 3월17일에는 방과 후 오후 1시부터 운동장에서 교내 모형항공기대회를 열었다. 이 대회는 글라이더 부문과 고무동력기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됐으며 모두 58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과학의 달인 4월에는 자연관찰 탐구대회, 물로켓 발사대회, 기계과학 탐구대회, 로봇과학 탐구대회, 전자과학 탐구대회가 계획돼 있으며 오는 14일에는 `교내 과학의 날’로 지정해 전교생이 환경과학 독후감, 환경 글짓기, 과학 그림 그리기, 환경포스터, 발명 만화에 참가해 과학적 소양을 뽐낼 예정이다.

공순자 교장은 “과학의 달 행사에 많은 학생들이 직접 참가해 과학적 원리를 경험하고 방법을 발견하는 기쁨을 느끼며 과학적 호기심과 흥미를 높이고, 과학 탐구력을 신장함으로써 미래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우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경주 동천초, 언어영재학급 개관식

경주 동천초등학교는 지난 3월31일 언어 문학에 취미와 소질이 있는 학생을 조기에 발굴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창의성 있는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경주교육청지역공동체 언어영재학급(동천초등학교 영재교실)에서 언어영재로 선발된 학생, 학부모, 해당학교 학교장을 비롯한 운영위원장 및 지도강사가 참석한 가운데, 2010학년도 동천초등학교 언어 영재학급 개관식 및 입학식을 가졌다.

지역공동체 동천언어영재학급은 경주지역 초등학교 5~6학년 재학생 중 언어 문학에 식재성이 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창의적 사고력 검사, 언어 문학 판별검사, 심층 면접의 선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20명을 선발했다.

영재학급은 입학식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4시에 글쓰기, 논술교육 ,독서교육, 인문연구,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칠성초, 지역인사 초청수업 실시

대구 칠성초등학교는 지역의 우수한 인적 자원을 학교로 초청해 학생들에게 수업하는 `자료인사초청’ 수업을 5학년을 대상으로 지난 5일 실시했다.

대구 칠성초등학교는 지역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인적 자원을 학교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자료인사초청’수업의 아이디어를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이날의 수업은 금융감독원 대구지원에서 계획 실시하는 `찾아가는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칠성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신용의 중요성 및 합리적인 소비생활’이라는 주제로 실시됐다.

군위 고매초, 꿈목록 작성시간 가져

군위 고매초등학교는 지난 5일 학생들의 꿈을 가꾸고 실현하기 위해 `나의 꿈 목록’을 작성해 미래를 준비, 꿈을 이뤄 나가는 나만의 보물단지 (Edupot = Education - pot)를 만들어 올 한 해동안 꿈을 이루기 위해 서약서에 서명도 하고 꿈 목록도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미남 교장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장차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이를 위해 시기별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고, 공부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므로 꿈은 바뀔 수도 있지만, 목표는 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무엇을 하든 `왜 해야 하는지’를 깨닫고 노력하게 된다”고 했다.

고매초등학교 학생은 모두가 삶의 목표도 정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모든 결과물을 이 파일에 모으게 하여 나만의 보물단지를 채워 가기로 전교생과 약속했다.

성곡초, '우리 멋 가꾸는 날'행사 가져

대구 성곡초등학교는 지난 5일 사라져 가는 미풍양속과 전통 예절을 배울 수 있는 행사로 `우리 멋 가꾸는 날’행사를 가졌다.

`우리 멋 가꾸는 날’ 행사로 선생들을 비롯한 전 학생들이 고운 한복을 입고 흥겨운 우리 가락을 들으면서 등교했다.

교실, 예절실, 운동장에서 전통문화와 관련된 여러 가지 체험을 전 학년이 로테이션 방식으로 경험하게 되고 교실에서는 공기놀이, 고누, 칠교, 실뜨기, 장기 등 실내 민속놀이를 하며 예절실에서는 다도 예절과 인사 예절 등의 전통 예절을 익히는 한편 흥겨운 전래동요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운동장에서는 민속놀이 한마당을 펼쳤다.

함지초, 물로켓발사대회 개최

대구 함지초등학교는 지난 7일 학교 운동장에서 물로켓 발사 대회를 열었다. 4, 5, 6학년 37명의 학생이 참여한 이번 대회에서 5학년 5반 박동현 학생이 과녁에서 가장 가까이 떨어지게 발사해 최우수상을 받게 됐다.

물로켓 발사 대회는 과학문화 창달을 위하여 학생들에게 물로켓에 대한 관심과 탐구동기를 부여하고 과학적인 창의성을 함양하게 하며 재능을 널리 열어주기 위해 열린 대회였다.

최근 나로호 발사 등으로 우주 과학 및 항공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한 이번 대회에서는 페트병을 이용해 학생들이 직접 물로켓을 제작했는데,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들이 많았다.

포항 죽도초 '숲!지구를 살리는...' 식목행사

포항 죽도초등학교는 지난 5일 제65주년 식목일을 기념해`숲! 지구를 살리는 초록물결’이라는 주제로 포항죽도초등학교와 <사>포항 생명의 숲 국민운동 과 이마트가 함께 `생명의 나무 심기’행사를 기획 추진했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는 길, 푸른 학교를 만들어 가는 첫걸음이 되기 위해 진행될 이번 행사는 지난 5일 죽도초등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사>포항생명의숲 관계자를 비롯한 이마트 직원 등 총 30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식목행사에서는 상록수를 활용한 생울타리와 달리 은행나무를 활용헤 생울타리를 조성하며, `내 나무 갖기 운동’의 일환으로 1인 1화분심기 체험을 진행, 죽도초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이 직접 심은 나무가 자라는 모습을 매일매일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시지초, 시니어클럽 도우미 저학년 급식 지원

대구 시지초등학교는 노인일자리전담기관인 수성구청 대구수성시니어클럽의 급식도우미를 2008년부터 3년째 지원받아 저학년 급식에 활용해 학부모, 학생, 교사 모두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저학년 급식의 걸림돌 중 하나가 배식문제로 급식확대의 어려움이 있었는데, 시지초교는 2008년 식당 개축 후, 저학년급식의 배식을 대구 수성시니어클럽의 지원을 받게 돼 학부모들의 급식당번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었다.

대산초, 체육.미술분야 교직원 동호회 운영

대구 대산초등학교는 2010학년도부터 교직원 복지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교직원 동호회를 조직, 활기찬 근무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지정학교인 대구 대산초등학교는 지역적으로 취약한 학교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교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직원들간의 친목 도모를 위해 이번 사업을 실시하게 됐다.

대구 대산초의 교직원 동호회는 체육분야와 미술분야로 나눠지며 체육분야에는 배드민턴, 미술분야에는 북아트를 각각 실시해 개인의 취미에 맞는 동호회를 선택하도록 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학정초, '생활고학교실' 운영대상학교 선정

대구 학정초등학교는 지난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교육과학기술부 및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주관하고 (사)대구경북여성과학기술회에서 책임 운영하는 `생활과학교실’ 프로그램 운영 대상학교로 선정돼 탐구과학교실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4, 5, 6학년 희망학생 42명으로 구성된 `학정생활과학교실’은 그 성원에 힘입어 올해는 2개 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화학, 물리, 지구과학, 수학, 생물의 영역에서 산과 염기, 빛의 진동, 별자리, 테셀레이션, 바이러스 등의 교육내용으로 지난 3월 24일부터 오는 6월 16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에 실시된 체험 탐방 특별프로그램은 학교 밖 과학교육활동으로서 포항시 소재 경보화석박물관 체험, 영덕 풍력발전단지와 신재생에너지 전시관 관람 등을 실시했다.

남동초, '봄맞이 학교 대청소' 실시

대구 남동초등학교는 지난 3일 학생 및 교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봄맞이 학교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학생들의 등굣길부터 교실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발길이 닿는 모든 곳과 특별실의 환경을 정비함으로써 깨끗하고 쾌적한 배움터에서 4월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그 동안 잦은 봄비로 인해 화단의 흙이 씻겨 내려와 현관 앞 뜰 인도블럭과 운동장 인트로킹 곳곳에 모래, 흙 등이 쌓여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전교생이 각자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들고 청소에 참여함으로써 구석구석 쌓여 있었던 모래먼지가 깨끗이 정리됐다.

청도 이서초, 원어민 원격 영어 화상수업

청도 이서초등학교는 지난 3월8일부터 3~6학년을 대상으로 원어민 원격영어화상 수업을 시작했다.

매주 월·화·목·금요일 오전 8시 15분부터 55분 사이에 영어체험교실과 보육교실에서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년마다 공부하는 요일을 정하고, 한 학년을 수준별 2개 반으로 편성하여 10명 내 외의 학생들이 원어민 및 영어담당 교사와 함께 공부하고 있다.

학습영역은 `Phonics’(발음 중심의 어학 교수법)으로서 현재 영어교과에서 부족한 부분을 차근차근 공부하여 학생들의 영어발음, 읽기 능력의 향상을 꾀하고 있다. 수업에 필요한 교재와 부교재는 모두 학교에서 제공하고 담당 교사가 원어민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학습참여도 및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북동초, 생명의 고귀함 배우는 식목행사

대구 북동초등학교는 지난 5일 학생, 교직원이 참가한 가운데 교내에서 식목행사는 가졌다.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학교 교정 곳곳에서 전교 어린이 회장단, 5학년 학생들과 교직원이 함께 장갑, 호미를 들고 학교 교목인 목련을 비롯해 감나무, 석류, 줄단풍, 각종 야생화 등을 심으면서 학교를 아름답게 가꾸자는 각오를 다졌다.

사랑이 넘치는 학교, 오고 싶은 행복한 학교를 꿈꾸는 북동초는 사랑의 식목 행사를 통해 자연에 대한 관심과 생명의 고귀함, 정서적 안정감 등을 심어주었다. 학생들도 선생님과 함께하는 식목일 행사가 마냥 즐거운 듯 정성껏 나무를 심으면서 잘 자라기를 기원했다.

경산중앙초, 금포으뜸장학회 발족

경산 중앙초등학교는 지난 1일 학교 교무실에서 교직원, 총동창회 회장, 운영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산 중앙초등학교 금포으뜸장학회 발족식을 가졌다.

이날 경산 중앙초등학교 금포으뜸장학회 회칙 발표 및 논의, 3월 교직원 장학금 모금액 안내와 3월 모금액을 입금한 통장 전달식이 있었다.

또 교장과 총동창회장, 운영위원장이 장학회 간사에게 금일봉을 전달했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지원으로 학교 발전에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경산중앙초등학교 금포으뜸장학회는 미미한 시작이지만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용호초, 학생.교직원.학부모 웰빙달리기

대구 용호초등학교는 지난 5일부터 전교생과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침 10분 웰빙달리기를 실시했다.

최근 초등학생의 기초 체력이 과도한 학습 부담과 영양의 불균형으로 크게 약화됨에 따라 학생의 기초 체력 향상 및 자율적인 운동 습관 지도를 위해 아침 10분 웰빙달리기를 실시하게 됐다.

아침 시간을 이용한 웰빙달리기는 학생의 운동량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지속적인 움직임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했으며 학년 수준에 맞는 운동량을 선택하도록 해 달리기를 싫어하는 학생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에 참여했다. 또한 고학년 건강도우미를 선발해 운영함으로써 스스로 질서를 지키고 동시에 선후배간의 돈독한 정도 나누고 있다.

하빈초, 1~4학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대구 하빈초등학교 초등돌봄 교실이 지난 3월 문을 열었다. 1학년부터 4학년까지 18명의 학생을 수용한 돌봄교실은 새로 단장된 깔끔한 시설과 특화된 운영 프로그램으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만족감을 안겨주고 있다.

농촌에 위치한 관계로 연중 바쁜 학부모의 일손을 크게 도울뿐 아니라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학부모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숙제 돌봐주기, e-study, 창의성 교육, 교육방송 보기(IP-TV), 독서지도, 부족한 공부하기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좌식으로 설치된 5대의 컴퓨터는 e-study로 학력 신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구미 인동초, 개교 105주년 학교역사알기 체험

구미 인동초등학교는 개교 105주년을 맞아 지난 2, 3일 양일간 `전통교육관’에서 전교생이 참여하는 우리학교 역사 바로 알기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전통교육관’은 2009년 기존에 있던 학교역사관을 더 많은 자료를 확충 정비하고 건물을 신축해 개관했으며, 개교기념일을 계기로 전교생이 체험학습을 하는 전통 교육의 장이 되었다.

체험학습에서는 인동지역의 전통교육의 발전 역사와, 신라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교육모습을 체험했으며, 체계적으로 정리된 인동초등학교의 105년 역사를 자세하게 알게 되면서 학교의 전통을 자랑스러워하고 사랑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우리학교를 빛낸 훌륭한 선배들 가운데 박세직 서울올림픽대회 위원장의 말을 들으면서 5학년 장현지 학생은 인동초등학교를 빛내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맡은 일에 최선을 다 하는 학생이 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고령 성산초, 학교급식 쌀면 시식회의 날

고령 성산초등학교는 지난 2일 `학교급식 쌀면 시식회의 날’현장 방문 행사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경상북도에서 도내 교육기관에 우수 식재료 구입비 일부를 지원해 `2010년 우수 농수축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으로 쌀 중심 식생활화를 통한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해 쌀 면 시식회를 실시했다.

이 날 행사에는 경상북도 교육청 김화진 부교육감(교육감권한대행)을 비롯해 경상북도 고령교육청 박대용 교육장, 경상북도청 관계자와 고령군청 관계자 및 학교 운영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하여 전교직원과 학생들이 함께 쌀국수 시식회에 참여했다.

군위초, 전교생.병설유치원 무상 급식

군위 군위초등학교는 지난 3월부터 학생 및 병설유치원생 모두가 군위군청으로부터 급식비를 지원받아 무상급식을 하게 되었다.

경상북도교육청 학교 급식 지원 계획에 따라 100명 미만의 소규모학교에 대해서는 무상급식이 실시되었다. 이에 교직원과 학교운영위원들이 군위군청에 제출한 급식비 지원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이다.

신흥초, 6학년 학습방법 훈련안 협의회

대구 신흥초등학교는 지난 9일 학습력 제고를 위한 `학습 방법 훈련안’을 마련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형성, 공부에 맛들이기 학습 전략 수립과 학생 개인별 학력 관리 카드를 마련해 성취동기 향상 및 자기 관리 능력 향상에 노력하고자 협의회를 개최했다.

또한 학교 운동부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최소화 시키는 방안으로 2009년도부터 실시해 온 `학교 운동부 대학생 멘토링제’, `엄마품 멘토링제’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공부하는 운동선수로 거듭나도록 면학분위기 조성에 힘쓰기로 하였다. 6학년 담임들은 학년 초부터 오답노트 활용으로 학생들의 학력을 다지는데 이미 돌입한 상태로 2010년에는 신흥 학생 모두를 `공부의 달인’으로 만들겠다는 다짐했다.

봉덕초, 항공.로켓.기계과학탐구대회

대구 봉덕초등학교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다채로운 과학 탐구 대회가 이어진다. 과학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갖도록 하여 과학적 생활태도를 함양하고, 우수 학생 선발을 통해 각종 교외 과학 관련 대회에 대비하고자 행사를 계획하였다.

항공과학탐구대회는 지난 2일에 3학년부터 6학년 가운데 희망 학생들에게 항공 우주 과학에 대한 관심과 꿈을 심어 주고,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했다. 모형 항공기(글라이더, 고무동력기 중 택1)를 제작 후 학생이 직접 날려 체공 시간을 측정해 순위를 정했다.

로켓과학탐구대회도 지난 7일에 3학년부터 6학년 중 희망학생은 플라스틱 병을 사용하여 물로켓을 학생이 직접 설계, 제작, 발사하여 정해진 과녁 맞추기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에게 물로켓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제적 활동을 겸하게 함으로써 지적인 도전감을 느끼게 하고 항공우주과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토록했다. 특히 올해는 학교에서 물로켓을 제작해, 과정을 함께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기계과학탐구대회는 14일에 3학년부터 6학년 희망학생은 과학성을 띠면서 무한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를 제시하고 그 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참가 학생들이 스스로 작품을 창작하고 시연하게 했다.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를 과학의 원리와 가능한 기술을 이용해 설계, 제작 및 시연을 거치면서 지적인 도전감과 기쁨을 가지게 했다.

김병태 교장은 “다양한 과학 행사를 통해, 과학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갖고 과학적 생활태도를 가진 학습자 양성이라는 본 행사의 취지를 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복명초, 1~2학년 영어영재반 운영

대구 복명초등학교는 지난 2008년부터 영어연구학교로 지정, 그동안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1, 2학년 대상 영어 영재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영어 영재반은 영어에 관심이 많고 영어 실력이 우수한 저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원어민 교사가 직접 지도를 맡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원어민교사와 자연스레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해마다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는 특히 영어 연극, 영어 동화책 읽기 등 체험 활동 중심 커리큘럼으로 운영해 저학년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1차 면접을 거쳐 선발된 학생 수는 모두 15명이며, 지난 1일부터 본격적으로 영어 영재반 교실을 운영하게 됐다.

매동초, 과학실험 안전사고 예방연수

대구 매동초등학교는 4월부터 매달 첫째 주 월요일에 교직원을 대상으로 과학실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연수를 실시한다.

최근 발생하는 과학실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실험유형에 따른 준수사항, 실험실 취급 위험 물질에 대한 안전관리 방법 등의 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실험할 수 있는 실험실 만들기에 주력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외에도 실험실 안전망을 구축해 사고가 났을 때의 긴급 전화번호, 사고 처리 단계, 화재발생 시 대처요령, 눈에 시약이 들어갔을 때의 대처요령, 피부에 시약을 접촉했을 때의 대처요령 등에 대해서도 연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실험실 넘버원’이라는 책자를 학년별 실험주제에 맞게 제작하여 과학실험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연수에 사용할 것이다.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