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2월9일
어린이&어린이-2월9일
  • 대구신문
  • 승인 2009.02.09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대구달산초등학교 전경. 원내는 김명호 교장.

교과부 아토피.천식 예방 정책 연구학교
건강지킴이반 등 다양한 건강교육 추진

대구달산초등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 아토피 천식 예방 정책 연구학교를 운영(2008, 4, 1~ 2010, 2, 28)하며 `아토피 천식 예방 관리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활용한 내 몸 만들기’라는 주제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 유발될 수 있는 환경성 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학교와 가정, 지역 사회에서 아토피 천식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먼저, 건강한 몸 만들기와 살아 숨쉬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보건실과 급식실을 현대화하고 전 학급에 건강물칠판을 시공하여 분필가루가 날리지 않는 깨끗한 교실을 만들었으며, 아토피 천식의 이해를 위해 지역사회의 전문가, 학부모 자원인사(소아과 전문의), 보건 영양 교사를 활용한 연수, 아(아침밥)야(야채 먹기)물(물 많이 먹기)좋아! 운동 전개, 또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아토피 천식 예방 관리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적용하였다.

교사는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시간에 아토피 천식 관련 수업을 공개하고 건강지킴이반을 운영하여 실제 아토피 천식을 앓고 있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건강 먹을거리 행사, 천연염색, 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내 몸 지키기 학습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대구달산초등학교는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러 아토피 천식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스스로 실천하여 개선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실천하고 있다

대구달산학교의 자랑거리인 빙상부는 2000년 창단하여 대구 꿈나무 육성빙상회장기타기 숏트랙 스케이팅 종목 종합 3위를 시작으로 해마다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그리고 2008년 12월 교육감기타기대회에서 종합 2위의 성적으로 다시 한번 미래의 빙상을 책임질 꿈나무임을 보였다. 또한 올해에는 제1회 달산꿈나무 빙상경기대회를 열어 빙상의 저변 확대와 재능을 가진 미래의 꿈나무를 선발하기도 했다.

여인호 전문기자

* 본면 ‘나의 솜씨’편에 투고하여 게재된 어린이에게는 C&우방랜드 이용권 2매를 보내드립니다. ‘나의 솜씨‘란은 어린이들의 동시(詩)를 비롯 그림, 체육 특기 등 예능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솜씨를 자랑하는 코너입니다. 어린이들의 많은 이용 있으시길 바랍니다.


<학교 소식>

청도 덕산초, 원어민 영어수업 마무리

청도 덕산초등학교는 정부초청 제1기 원어민 영어봉사 장학생(TaLK) 강사 (Rehard Ross Leland)가 영어 수업을 마치고 지난달 31일 본국인 미국으로 돌아갔다.

그동안 Leland는 수준별로 3개 반을 편성하여 방과 후 학교 활동 시간에 질 높은 영어 수업을 실시하였다. 국내 대학생 도우미와 담임교사들도 수업에 함께 참여하여 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한층 더 높이 쌓는 계기가 되었다

북동초 '영어만 쓰는 북동캠프' 실시

대구북동초등학교는 영어 학습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지난달 4일부터 6일까지 제1회 `오직 영어만 쓰는 북동 영어 캠프’를 실시했다.

3일 동안 실시된 이번 캠프는 원어민 교사 8명과 북동초 교사 10명이 Team teaching 방식으로 저소득층 학생 및 참가를 희망한 4~6학년생 140명을 대상으로 8개 반을 편성하여 운영했다.

청도교육청, 영재아카데미 운영

경상북도 청도교육청은 농촌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극복하고 교육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방학기간을 이용, 청도영재아카데미를 개설, 운영하였다.

청도영재아카데미는 교육격차 해소 및 지역의 우수 인재 육성과 사교육비 경감을 목적으로 학부모 대표, 교감, 교사로 구성된 청도영재아카데미 운영위원회에서 청도군청의 방과후 학교 지원금 1억원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이다.

안동도서관, 이동도서관 새버스 운영

경상북도 도립 안동도서관은 지난달 20일부터 이동도서관을 새로운 최신형 버스로 교체하여 운행하고있다.

이동도서관은 도서관과 원거리에 위치하여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이용자들과 문화 소외 지역의 주민들을 위하여 지난 92년 부터 14개 지역을 시작으로 운행하여 왔으며 현재 안동 관내 23개 지역(17개의 아파트 지역과 6개의 면단위 지역)을 2주 간격으로 정기 순회 방문하여 주민들에게 무료로 책을 빌려주고 있다.

아양초, 신입생 '학교생활길잡이' 발간

대구아양초등학교는 지난달 21일 신입생 예비면접을 실시하고, 초등학교에 첫 꿈을 심는 146명의 신입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입학 전 지도 자료인 `학교 생활 길잡이’를 배부했다.

`학교 생활 길잡이’는 신입생이 예비면접에서 입학까지 1개월간 학교생활을 준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새내기 학부모에게는 학교생활의 길라잡이가 될 수 있도록, 학교 소개, 1학년 교육과정 안내, 입학식 안내, 학교생활에서 학부모가 알아 두어야 할 내용, 입학 전 학생생활 및 학습지도 방법, 학부모 교육자료 등의 내용을 40페이지에 걸쳐 구성하였다.

안동 영호초, 겨울휴가 중 도서관 개방

안동 영호초등학교는 지난달 5일부터 23일까지 15일간 2008학년도 겨울휴가 중 도서관을 개방하였다.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실시된 이번 행사에서는 총 20여명의 학생들이 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 책을 통해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아름다운 마음을 기르며, 영화를 감상하여 자신감도 기르고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상상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졸업을 앞둔 6학년 학생은 이번 기간 동안 자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고 다양한 책을 읽고 교훈을 가슴 속 깊이 간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반송초, 겨울방학때 방과후 학교운영

대구반송초등학교는 지난 겨울방학동안 전교생이 참여하는 겨울방과후 학교를 운영하였다.

반송초는 부모가 바빠서 돌봐 줄 여유가 없고 혼자서 방학을 무료하게 보내는 학생들이 많은 관계로, 학생들을 돌봐 주고 알찬 방학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겨울방학 동안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였다.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방과후 학교 강사뿐만 아니라 성증악 교감과 학교의 전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종일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면서 점심 급식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서부도서관 '2008독서우수자' 선정

대구서부도서관은 지난달 20일 `2008년 독서왕’ 및 `2008년 하반기 책 읽는 가족’ 등 독서우수자를 시상했다.

`2008년 독서왕’은 지난 1년간 모범적인 태도로 가장 많은 자료를 대출한 회원을 선정해 시상하는데, 어린이부에서는 김효정양이 358권, 청소년부에서는 김민재군이 135권, 성인부에서는 이선화씨가 210권을 읽어서 선정되었으며 수상자 전원에게는 도서관장상과 문화상품권(10만원권)이 수여됐다.

`2008년 하반기 책 읽는 가족’에는 김휘용씨 가족(달서구 이곡동)이 선정됐다.

남부도서관, 어린이 독서퀴즈

대구남부도서관은 어린이들의 독서 흥미를 유발하고,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매월 어린이 독서퀴즈를 열고 있다.

문제는 매월 초 어린이 자료실 게시판과 홈페이지(www.nbl.or.kr)에 게재되며, 어린이자료실 도서 중 1권을 선정해 3문제를 출제한다. 퀴즈 응모방법은 어린이자료실내 퀴즈함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하면 되며, 다음달 1일 응모자 중 3명을 추첨해, 당첨된 어린이들에게는 도서문화상품권을 시상한다.

장기초, 수업개선 세미나

장기초등학교는 지난달 5일 시청각실 에서 50여명의 장기초 교원들을 대상으로 `수업 활성화를 위해 학습 분위기를 어떻게 조성할까?’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과학적인 수업분석 프로그램에 의한 수업분석 결과 발표를 공유함으로써 자기수업 기술의 향상도 를 스스로 깨닫는 계기를 마련하고, 몸짓 표현의 원리 활용을 통한 학습분위기 조성과 교육 마술을 이용한 주의 집중 기법을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익히게 했다.

복현초, 영어체험학습 운영

대구복현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2박 3일간 영어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올해로 제5회가 되는 복현영어캠프에서는 복현초 교사 20명과 원어민 교사 15명이 푸른 동해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대구교육해양수련원에서 3~6학년 학생 236명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수준별 영어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동부교육청 '특수교육 자료집' 발간

대구동부교육청은 `희망과 사랑이 피어나는 특수교육 실천사례집’ 400부를 발간, 15일 관내 유·초·중학교에 배부했다.

300쪽 분량의 이번 사례집에는 특수교육에 관심이 많은 관내 유 초 중학교 교원들의 특수교육 활동과 실천사례 및 연구 활동 결과, 장애 이해, 체험, 토요휴업일 프로그램운영 소식, 특수교육 활동 미담 사례,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대회 참여 및 행사 소식, 특수교육법 제정 관련 정보, 동부교육청 특수교육 활동, 동부특수교육지원센터 홍보, 연구활동, 실적 등 특수교육 실천사례 및 정보가 담겨있다.

선생님의 오른손에서는 오줌 방울이 뚝뚝 떨어졌고, 손가락 끝에는 작은 오물들이 묻어 있었다. 얼마나 당황하였던지 나는 선생님을 바로 바라볼 수가 없었다.

그때 선생님은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놈아! 그렇게 서 있기만 할래? 한 손밖에 없는 내가 어떻게 씻니? 따라와서 내 손을 씻겨 주어야지!“ 오줌에 범벅된 선생님의 손을 씻겨 드리며 나는 따뜻한 선생님의 체온과 푸근한 마음을 느낄 수가 있었다. 학생들을 가르치며 김상락 선생님이 몸소 보여주신 참 사랑, 참 실천을 잊어 본 적이 없다. 하지만, 늘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내가 더 학생들을 사랑하는 교사가 되기를 선생님은 기도해 주실 것이다.

문인규(계성초등학교 교사, 시인)
이밖에도 가슴아픔에는 타박이나 외상으로 아픔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아픔에 대한 한방치료는 다른 때와 마찬가지로 원인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면서 아픔을 멈추는 치료를 하여야 한다.

△울금,강황: 각각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이 약들은 가슴아픔에도 쓰고 배가 불어나면서 아플 때에도 쓴다.

△탱자열매: 20g을 볶아서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508gTlr 하루 3번 먹는다. 가슴이 답답하고 뻐근한 데, 옆구리가 결리면서 아픈 때에 효과가 있다. 문 상 철 (문한의원 원장)

<문한의원 문상철 원장>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