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사망자도 없어
시설개선·안전지도 결실
시설개선·안전지도 결실
지난해 대구 지역 전체 교통사고 대비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관련 교통사고는 30건으로 7대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비율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가 지난해 특·광역시에서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비교한 결과, 대구 어린이 보호구역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율이 0.21%로 전국평균 0.3%보다 낮았다. 보호구역당(개소) 교통사고율 역시 3.8%로 전국평균 5.1%보다 크게 낮아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특히, 보호구역 내 어린이 사망사고는 최근 5년간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대구시가 최근 5년간 211억원을 투입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적색노면표시, 고원식횡단보도, 안전휀스 및 과속단속카메라, 신호기 설치 등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신호 및 교통체계(제한속도 30㎞/h) 강화, 고질적 안전무시 불법관행인 불법 주·정차 방지시설 확대 및 단속,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등·하교 교통안전 지도활동 강화, 등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을 위한 다양한 안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로 보인다.
대구시는 어린이 안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초등학교 주출입구 노상주차장을 전면 철거하고, 일명 민식이법 시행에 따른 조치로 2022년까지 어린이 보호구역에 과속단속카메라(370대) 및 신호기(92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대구 지역 어린이 교통사고는 775건이 발생하였으며 부상자는 964명으로 특·광역시 어린이 교통사고 평균(4.4%)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5.4%) 나타나 대구시는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대구시의 어린이 보호구역 관리가 전국 최고 수준인 만큼 보호구역 외 지역 또한 전국 최고 수준이 되도록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대구시가 지난해 특·광역시에서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비교한 결과, 대구 어린이 보호구역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율이 0.21%로 전국평균 0.3%보다 낮았다. 보호구역당(개소) 교통사고율 역시 3.8%로 전국평균 5.1%보다 크게 낮아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특히, 보호구역 내 어린이 사망사고는 최근 5년간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대구시가 최근 5년간 211억원을 투입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적색노면표시, 고원식횡단보도, 안전휀스 및 과속단속카메라, 신호기 설치 등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신호 및 교통체계(제한속도 30㎞/h) 강화, 고질적 안전무시 불법관행인 불법 주·정차 방지시설 확대 및 단속,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등·하교 교통안전 지도활동 강화, 등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을 위한 다양한 안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로 보인다.
대구시는 어린이 안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초등학교 주출입구 노상주차장을 전면 철거하고, 일명 민식이법 시행에 따른 조치로 2022년까지 어린이 보호구역에 과속단속카메라(370대) 및 신호기(92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대구 지역 어린이 교통사고는 775건이 발생하였으며 부상자는 964명으로 특·광역시 어린이 교통사고 평균(4.4%)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5.4%) 나타나 대구시는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대구시의 어린이 보호구역 관리가 전국 최고 수준인 만큼 보호구역 외 지역 또한 전국 최고 수준이 되도록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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