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스레드 급부상에 ‘휘청’
트위터, 스레드 급부상에 ‘휘청’
  • 승인 2023.07.11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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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출시 닷새 만에 ‘1억명’
WSJ “트위터 트래픽 11% 급감”
CNN “경쟁 앱 출시로 결정타”
글로벌 시장에서 텍스트 기반 소셜미디어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해온 트위터가 ‘대항마’ 스레드의 급부상에 흔들리고 있다.

트위터는 작년 ‘괴짜 갑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 팔린 이후 숱한 좌충우돌로 광고주 이탈을 겪은 데 겹쳐, 최근 출시 닷새 만에 가입자 1억명을 돌파한 스레드에 이목을 빼앗기며 갈수록 휘청이는 모양새다.

10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트위터는 월간 활성 이용자(MAU) 약 5억3천50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아직은 스레드의 규모를 월등히 앞서고 있다.

하지만 추세로 보면 스레드가 눈 깜짝할 새 약진하는 동안 트래픽을 잠식당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통계 사이트 시밀러웹(Similarweb)에 따르면 스레드 출시 다음날인 지난 6일부터 이틀 동안 트위터의 트래픽은 전주 대비 5% 줄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는 11% 급감했다.

WSJ은 “사용자들이 두 개의 소셜미디어를 모두 굴리려고 하기보다는 스레드를 위해 트위터 이용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스레드의 초고속 성장이 트위터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머스크가 작년 10월 경영에 손대기 시작한 이후부터 트위터가 일련의 변화를 겪게 됐고, 이로 인해 경쟁자들이 뛰어들 수 있는 공간이 생겨났다는 지적이다.

트위터 취임 일성으로 구독 수익 증가와 비용 절감을 내세운 머스크는 계정 인증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를 유료화했고, 최근 월 사용료를 내지 않는 무료 계정에는 월별 조회 가능 게시물에 제한을 두는 등 조치를 강행하며 반발을 샀다.

대규모 감원의 여파로 접속 장애가 빈발하는가 하면, 콘텐츠 감시 기능이 취약해지며 성 착취물이나 혐오성 발언, 허위정보 등 문제성 트윗이 늘어났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광고주 상당수가 결별을 선언하기도 했다.

월스트리트 투자 자문사 에버코어ISI의 마크 마하니는 “스레드는 광고주들이 관련 고객을 효과적으로 겨냥하고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매우 능숙한 회사가 소유하고 있다”며 “트위터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 저커버그가 이끄는 스레드의 모회사 메타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운영으로 축적한 노하우라는 강점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CNN 방송은 이날 “대량 해고와 잦은 서비스 장애, 광고주 이탈 등을 견뎌온 트위터에 메타의 경쟁 앱 출시는 결정타가 될 수 있다”며 “트위터의 미래가 의구심에 휩싸였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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