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흥 체육회장 "국가스포츠정책위 불참…관료 카르텔과 싸움"
이기흥 체육회장 "국가스포츠정책위 불참…관료 카르텔과 싸움"
  • 승인 2024.01.03 1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 정책과 관련해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마찰을 빚어온 대한체육회의 이기흥(68) 회장이 오는 16일 열리는 체육인대회를 기점으로 정부 조직으로서의 국가스포츠위원회 설립에 본격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2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회관 체육회장실에서 진행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대한체육회와 체육계)는 최근 출범한 국가스포츠정책위원회(이하 정책위원회)에 참여하지 않는다”며 “(새로운 체육 정책 컨트롤 타워인) 국가스포츠위원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16일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월 15일부터 한 달간 전국을 돌며 시도체육회, 시군구체육회, 종목별 회장과 학교체육·생활체육 지도자, 국가대표 지도자 등을 만나 국가스포츠위원회 설립 당위성을 설명하고 서명운동도 펼쳐 3월 20일 국회 앞 광장에서 체육인 5만명이 모인 가운데 국회의원들에게 국가스포츠위원회 설립 법안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체육회 원로회의 회원들과 윤석열 대통령 면담을 서면으로 요청했으며 현재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도 전했다.

이 회장 등 체육계가 희망하는 국가스포츠위원회는 현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처럼 독립성을 갖춘 정부 조직 내 합의제 기구로 체육 정책 전반을 총괄한다.

이와 달리 지난달 20일 출범한 정책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의 민관합동 기구다.

2021년 8월 제정된 스포츠기본법 9조 ‘국민의 스포츠권 보장과 주요 시책의 평가·점검, 기본계획의 수립·조정, 국제경기대회 개최와 관련된 주요 정책의 수립·조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스포츠 관련 정책을 총괄 조정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국가스포츠정책위원회를 둔다’는 조항에 따라 발족했다.

이어 작년 1월에 개정된 시행령에 근거해 민관합동위원회로 개편됐다.

체육회와 체육계는 25명으로 구성된 정책위원 중 정부 인사 16명과 당연직 위원 3명(체육회장·대한장애인체육회장·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을 제외한 민간 위원 6명이 체육계를 대변하지 못하는 인물들로 채워졌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체육계가 추천한 민간 위원 후보를 문체부가 한 명도 위촉하지 않아 체육계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성토했다.

문체부가 운영 예산을 확보한 체육회의 스위스 로잔 국외연락사무소 사업 승인을 뚜렷한 이유 없이 차일피일 미뤄 체육계의 불만이 고조하던 상황에서 정책위원회 인선 파동과 유인촌 문체부 장관의 체육회-대한올림픽위원회(KOC) 분리 검토 발언이 겹치자 체육계는 격앙된 반응을 감추지 않았다.

체육계를 대표하는 이기흥 회장은 문체부와 체육회 간 일련의 사태를 “1일 윤 대통령께서 정확하게 표현하셨는데 (관료의)‘패거리 카르텔’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이걸 이번에 모두 파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회장은 지난해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 인선을 둘러싸고 중재에 나섰다가 혼선을 부추긴 문체부의 갈지자 행보를 거론하며 “실제 내용도 모르고 전문성도 매우 떨어지는 관료들이 굉장한 우월 의식을 바탕으로 다 아는 것처럼 자기들끼리 결정하고 지시하는 게 패거리 카르텔”이라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문체부가 연말에야 승인한 로잔 국외연락사무소 건립 건에도 쓴소리했다.

그는 “로잔 국외연락사무소는 대통령 국정과제 중 하나로 윤 대통령이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에 오셔서 스포츠 국제 인력 확보와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강조하신 부분”이라며 “예산 8억원을 확보했다는 건 정부가 동의하고 국회가 의결한 것인데 문체부가 10개월 동안 아무런 이유도 없이 문서만 35번을 주고받고 설립 승인을 안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짜 이거는 행정이 아니다”라며 “최근에 승인해준 것도 기분 내키면 해주고 그렇지 않으면 불허한다는 얘기와 마찬가지 아니냐”면서 반드시 해당 공무원을 문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책위원회 민간 위원 위촉은 정부의 고유 권한이라는 문체부의 주장을 두고 이 회장은 “민간 위원 위촉과 관련해 체육회와 한 협약을 문체부가 어겨 신뢰를 깼다”고 반박했다.

체육회는 정책위원회 민간 공동위원장은 대한체육회장이 할 것, 체육회장·대한장애인체육회장·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은 당연직 위원으로 들어갈 것, 그리고 학교·생활·전문 체육 세 분야에서 체육회가 추천하는 사람을 민간 위원으로 위촉할 것을 문체부와 협약했다고 한다.

그러나 전직 체육회장을 포함해 9명으로 구성된 원로회의를 거쳐 체육회가 3배수로 추천한 후보가 모조리 탈락하자 체육계가 거세게 반발했다.

후보 중에는 방열 전 대한농구협회장, 레슬링 금메달리스트 출신 유인탁 전 선수촌장,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등이 있었다.

체육계 추천 인물 대신 이에리사 공동위원장, 허구연 KBO 총재, 이종각 전 체육과학연구원장, 박종훈 가톨릭관동대 교수, 김석규 동국대 스포츠과학과 교수, 김기한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가 민간 위원으로 위촉됐다.

이기흥 회장은 또 진보와 보수 정권을 가리지 않고 체육회와 KOC 분리론이 끊이지 않는 건 “무지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 회장은 “체육회는 자율성을 인정받는 기타 공공기관이자 종교·인종 등의 차별과 정치적인 압력을 받지 않아야 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소속 기구”라며 “가령 체육회와 KOC를 분리하는 것은 체육회 이사회와 대의원총회 자율 의사로 결정해야 하는 사안이지 정치적 압력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는 걸 모르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을 아우른 통합 체육회가 2016년 발족한 이래 17개 시도 체육회, 228개 시군구 체육회도 통합 형태로 운영되는 현 상황에서 전문체육(KOC)과 생활체육(체육회)으로 분리하는 일은 난맥을 초래할 것이라며 분리론에 다시 불을 붙인 유인촌 장관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 회장은 체육회가 문체부와 사사건건 대립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 시각도 있다는 견해에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올바르게, 정당하게 일을 처리하지 않았기에 다툼이 생기는 것”이라며 체육회를 진솔한 파트너로 여기지 않는 문체부에 책임을 돌렸다.

그는 “문체부의 구태와 악습을 이번에는 반드시 뿌리 뽑겠다”며 이번 싸움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재차 확인했다.연합뉴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