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동학의 세상읽기] 갑진년(甲辰年)의 청룡과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
[류동학의 세상읽기] 갑진년(甲辰年)의 청룡과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
  • 승인 2024.02.05 2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동학 혜명학술원 원장

갑진년의 갑(甲)은 체(體)로 작용하는 생일의 갑목(甲木) 일간보다는 갑목이 용(用)으로 작용할 때가 가장 좋은 모양새이다. 대체적으로 일간이 음간(陰干)인 을목(乙木), 정화(丁火),기토(己土), 신금(辛金), 계수(癸水)등이 갑목을 용(用)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좋다. 을갑(乙甲)구조는 나의 재물을 탈재당하는 모양새인 갑을구조의 겁재탈인(劫財奪印)과 달리 등라계갑(藤蘿繫甲)으로 을목이 갑목(甲木)이나 인목(寅木,범)의 겁재(劫財)에 의지해 대담해지고 귀인의 도움으로 성장한다. 여기에 을병갑(乙丙甲)의 구조이면 더욱 상급의 부귀사주가 된다.

복사열기(輻射熱氣)이자 은하계와 별빛과 약물및 눈동자와 심장과 같은 정화(丁火)는 갑목의 정인(正印)을 만나면 정신통명(精神通明)이 되고 도끼와 같은 경금(庚金)의 정재를 만나 벽갑인정(劈甲引丁)하면 상급의 사주이다. 기토가 갑목을 만나면 지성육목(至誠育木)이 되고 병화가 보완되는 대지보조(大地普照)의 형국에 기토와 계수의 습토윤토(濕土潤土)이면 상급의 사주이다. 즉 기토는 기갑병계(己甲丙癸)의 천간 구조가 최상급이다.

완성품인 열매나 상품과 같은 보석의 신금(辛金)은 갑목을 보면 월하송영(月下松影)이자 탐애원진(貪愛元嗔)으로 임수(壬水) 상관이 도우면 부귀사주가 된다. 우로수(雨露水)이자 분산과 발산기능인 계수(癸水)는 갑목(甲木)을 만나면 양류감로(楊柳甘露)로 수양버들이 단비를 만난격으로 임기응변이 능하고 천재형의 화술이 좋은 인물이다.

진술축미(辰戌丑未, 용·개·소·양)로 대표되는 토 기운은 만물의 성장을 돕는 진토와 수확물 보관창고나 화로에 비유되는 술토는 양의 기운인 양토(陽土)이고 축미(丑未)는 음토(陰土)이다, 진토는 본격적인 농사철인 청명(淸明)과 비가 내려 온갖 곡식을 기름지게 하는 절기인 곡우(穀雨)를 포함하는 음력 3월로 방향으로는 동남방이다. 진토의 용은 상상의 동물로서 12지지 가운데 유일하다.

진토는 봄의 기상인 인묘진(寅卯辰)의 동방목방국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오행으로 목의 여기인 을목(乙木)이 자리잡고 있다. 음력 3월인 진월(辰月,용달)은 음력 2월인 묘월(卯月,토끼달)의 좌우확산운동하는 강한 생명력의 을목(乙木)이 여기(餘氣, 또는 초기)로 이어져 사방으로 펼치는 새싹들을 억제시켜야 하는 달이다. 또한 진월(辰月)은 응축작용하는 임수(壬水)에너지를 마감시키고 활동정지시키는 역할과 다음 달인 사월(巳月,뱀달)에 열매의 씨앗인 경금(庚金)을 만들고 병화(丙火)의 꽃을 피울 것을 준비하는 달이다, 즉 진월은 수기(水氣)를 마감시키고 화기(火氣)로 전환시키는 환절기이다.

진토(辰土,용))의 특징은 성격이 급하고 욱하는 기질이 강하고 생각이 많으나 다혈질로 피가 탁하여 당료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병에 노출되기 싶다. 또한 진토(용)는 신금(申金,원숭이)과 자수(子水, 쥐)와 합하여 이해관계적인 결합인 신자진(申子辰)의 삼합(三合)을 하면서 수(水)로 변한다. 즉 진토는 수(水)의 저장창고와 같다. 진토는 신비주의적인 기상으로 종교,철학,명리 등에 관심이 많고 유학과 인연이 많다.

진토(용)는 유금(닭)과 진유합금(辰酉合金)하는 육합(六合)의 관계이다. 육합이란 부부의 합과 같은 합이다. 진토는 술토(戌土,개)와 진술충(辰戌沖)의 붕충(朋沖)을 한다. 그러므로 올해는 개띠나 음력 9월생은 직업적인 변화와 직장이동 및 주거이동이 빈번하게 전개되는 해가 된다.

진토는 같은 진토와 진진자형(辰辰自刑)을 하는 관계이다. 사주에서 형살(刑殺)은 개선,변화,치료,수리등을 나타내는 변화의 용어로 사주팔자에 용이 두 개인 진진자형은 명상이나 요가 등으로 욱하는 기질을 다스리는 것이 좋다.

진토(용)는 묘목(토끼)과 묘진해(卯辰害)의 작용을 한다. 지지의 해(害)는 부부의 합인 육합(六合)을 깨뜨리고 부모, 형제, 부부, 자식 등의 육친간의 갈등이 발생하고 천(穿)이라 부른다. 그러므로 토끼띠나 음력 2월생은 이런 현상이 용띠해에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해나 천은 인사해(寅巳害), 유술해(酉戌害), 신해해(申亥害), 자미해(子未害), 오축해(午丑害), 묘진해(卯辰害)등이다, 묘진해의 경우는 진(辰,용)과 유(酉,닭)의 육합이 묘(卯)의 토끼가 유의 닭을 묘유충(卯酉沖)할 경우로 진(辰,용)이 묘(卯,토끼)를 천(穿)하는 구조이다, 여기서 천(穿)은 뚫을 천이다. 진토는 축토(축토, 소)와는 축진파(丑辰破)의 작용을 하는 관계이다. 사주에 소와 용이 같이있는 축진파는 혈액순환기 계통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소띠해나 소달이나 소날생의 경우는 2024년해는 축진파의 작용으로 이런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

진토(辰土,용)의 물상(物象)은 항구, 부두, 연못, 저수지, 간척지, 물탱크, 제방, 냉장고, 전답, 전원, 전원,농촌, 염전, 수산물 시장, 양어장, 생선, 해산물, 농수로, 창고관리 물류괸리, 법원, 교도소, 사찰, 교회, 국세청, 세관, 세무서, 지하실, 석재, 골재, 차량, 기계, 계산기, 휴대폰, 부동산, 건축, 큰 시장, 도자기, 기와, 선풍기, 목욕탕, 사우나, 여관.이용,미용,한의학 등을 나타낸다. 진토의 건강으로는 위장, 배, 등, 피부병, 당료병, 방광, 신장, 내분비병, 어깨, 가슴 등을 나타낸다. 용띠생이나 용달 및 용날생은 이런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