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홍보의 신-충주시 홍보맨의 시켜서 한 마케팅
[신간] 홍보의 신-충주시 홍보맨의 시켜서 한 마케팅
  • 석지윤
  • 승인 2024.02.14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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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조회수 평균 100만회
혼자서 기획부터 편집까지
경험 기반 마케팅 방법 공유
홍보의 신
김선태 지음/21세기북스/220쪽/2만2천 원

매주 화요일 저녁 6시마다 업로드되는 충주시 유튜브 영상은 평균적으로 조회 수 100만 회를 기록하고 1천개가 넘는 댓글이 달린다. 전 국민이 자기가 사는 지역도 아닌 충주시의 소식을 매주 기다렸다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책은 충주시 홍보맨으로 잘 알려진 저자가 시장이 ‘시켜서’ 시작한 유튜브를 성공시키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깨달은 홍보의 핵심과 브랜딩 방법을 알려준다. 전국 기초·광역 지자체 1위를 달성한 충주시 유튜브의 성공 비결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저자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건 많은 직장인이 그렇듯 시켜서다. 영상이나 홍보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었던 저자는 다른 지자체의 유튜브 운영 방식을 살펴보고 성공 전략을 세운다. 바로 이와 정반대로 해야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다른 지자체가 충분한 예산을 들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니 저자는 저예산으로 평범한 공무원이 직접 운영하기로 했고, 정보 전달을 주로 하는 다른 지자체 유튜브와 다르게 정보 전달은 최대한 줄이고 재미있게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렇게 충주시 유튜브만의 성공 전략이 수립됐다.

저자는 일반적인 지자체 공식 유튜브의 공식에서 벗어나 철저히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는 영상’을 기획했다. 그 안에 필요한 정보의 핵심만 담는 식이다. 충주시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던 ‘공무원 관짝 밈’ 영상은 그 밈이 유행하던 시기와 거리두기 정책 홍보를 잘 연계했다. ‘홍보맨 슬릭백’ 영상 역시 당시 가장 인기 있던 슬릭백 챌린지를 충주시 상수도공사에 접목해 인기 급상승 동영상 2위까지 올랐다.

책에는 저자가 기획부터 촬영, 출연, 편집까지 혼자 맡게 되면서 마주하는 실질적인 어려움과 이를 헤쳐 나가는 파격적이고 진솔한 경험이 담겨 있다. 마케팅 실무자라면 공감할 만한 상황에 대한 저자의 솔직한 생각과 대처를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공식 유튜브를 운영하는 실무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레퍼런스와 팁을 제공한다.

석지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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