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 대통령의 지원 약속 말 잔치여서는 안 된다
[사설] 윤 대통령의 지원 약속 말 잔치여서는 안 된다
  • 승인 2024.03.05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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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이 “대구에서 혁명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가 과감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대구경북신공항 2030년 개항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다양한 지역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잖아도 윤 대통령이 전국을 순회해 지역 발전 계획을 발표하면서도 대구·경북 지역은 빠트리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던 상황이다. 윤 대통령의 대구 방문이 늦었지만 그나마 다행이라는 평가도 있다.

윤 대통령은 4일 대구 경북대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16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TK신공항 건설 지원 약속 외에도 낙후한 대구의 산업구조 혁신과 낡은 교통 인프라 개선, 신공항 연계 고속교통망도 확충, K2 공항 이전 터 개발, 지역 의대 지원 및 팔공산 국립공원 개발 지원 등을 약속했다. 약속 실현을 위한 정부의 실행이 뒤따라야 한다.

지난 3일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가덕신공항 vs TK신공항 홀대론’을 제기했었다. 전액 국비로 지원되는 가덕신공항에 비해 TK신공항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건설된다. 공항 이전 터를 팔아 TK신공항 건설비 중 11조5천억원을 대구시가 조달해야 하고 정부는 겨우 2조6천억원만 지원하게 된다. 적지도 아닌 가덕도에 100% 국비를 들여 공항을 건설하는 데 비해 TK신공항의 국비 지원은 너무나 차별적이다.

이날 민생토론회에서는 대구 지역 로봇·2차전지·데이터 등 첨단산업 등에 종사하는 기업인과 대학생, 지역 주민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첨단산업과 신공항으로 부상하는 혁신 도시, 청년이 모여드는 젊고 활기찬 도시, 시민이 건강한 친환경 도시라는 3개의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이들 모두가 대구로서는 숙원사업이다. 국토를 균형발전 시키고 지방소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다.

대구시는 조기 개항을 위해 TK신공항 건설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민간 참여도 필수적이다. 워낙 대형 사업이라 LH 등도 참여를 머뭇거리고 있다. 정부는 TK신공항 건설 비용을 증액하는 한편 신공항 SPC 구성에도 직접 팔을 걷고 나서야 한다. 서문시장 근처에 구국운동기념관 건립하는 문제도 잘 돼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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