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과일매출 1위는 '딸기'…국민과일 사과는 2위
대형마트 과일매출 1위는 '딸기'…국민과일 사과는 2위
  • 김종현
  • 승인 2024.03.17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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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3사에서 가장 많이 팔린 과일은 ‘딸기’로 조사돼 ‘국민 과일’이던 사과가 2∼3위로 밀렸다.

17일 이마트 등 대형마트 3사의 과일 매출 통계에 따르면 딸기는 2020년부터 국산 과일·수입 과일을 통틀어 연간 매출 1위에 올랐다.

이마트에서 매출 1위 과일은 2020년까지만 해도 사과였으나 2021년부터 작년까지 3년 연속 딸기가 차지했다.

롯데마트에선 2020년부터 작년까지 4년째 딸기가 매출 1위 과일 자리에 올랐다.

홈플러스에서 연간 가장 잘 팔린 과일은 2020년과 2021년 감귤에서 2022년과 작년에 딸기로 손바뀜됐다.

딸기는 겨울철 대표 과일로 꼽혔으나 재배 기술 발달과 품종 다변화로 사시사철 즐길 수 있게 되면서 매출도 늘어났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딸기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압도적으로 인기가 있다”며 “아이들이 다른 과일에 비해 딸기를 좋아하다 보니 30∼40대 부모와 손자가 있는 장년층 고객까지 모두 두 팩씩 구매한다. 1인 가구도 샐러드용이나 간식으로 딸기를 산다”고 말했다.

딸기는 껍질을 벗길 필요 없이 세척만 해서 간단히 먹을 수 있고, 설향·비타베리·금실 등 품종이 다양해지다 보니 매대를 풍성하게 채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2월 과일 매출 순위를 보면 딸기는 대형마트 3사 모두 1위에 올랐다.

사과는 매출 2위를 차지하는 국민 과일이지만 생산량이 전년 대비 30% 급감하면서 가격이 30% 넘게 올랐다. 대형마트들은 국민 과일 사과를 찾는 수요를 소화하기 위해 우박 맞은 사과를 반값에 판매하거나 농림축산식품부·서울시 등과 손잡고 할인 판매하는 등 사과 공급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수입 과일 매출만 보면 대형마트 3사 모두 바나나가 1위, 키위가 2위를 각각 차지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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