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주차장 유료화 첫날 '엇박자'
공공기관 주차장 유료화 첫날 '엇박자'
  • 천혜렬
  • 승인 2009.03.02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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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주차부스.차단기에 시민들 '냉담'
민원인들과 마찰 우려...선택요일제 통제 안돼
승용차 요일제 미참여 차량에 대해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 부설주차장 출입을 통제하겠다는 대구시의 방침이 시행 첫날부터 엇박자를 보였다.

유료화 첫날을 맞은 대구시청 주차장은 평소보다 한산했지만 그만큼 시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주차장이 유료라고요?”

2일 오전 대구시청 주차장. 입구에는 차단기가 작동되고 있고 요금소도 운영 중이었다.

운전자들은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주차부스와 요금표를 보면서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윤모(53)씨는 “평소 민원해결을 위해 시청 주차장을 찾곤 하는데 유료화라고 하기에 깜짝 놀랐다”며 “시청은 엄연히 공공기관인데 주차하는데 돈을 받는다는 것은 쉽게 납득할 수 없을 것 같다”고 혀끝을 찼다.

유료화 덕분인지 시청 주차장은 평소 주차면이 부족했던 때와는 달리 여유가 있어 보였다. 절반 정도가 여유 공간으로 남아 있었다.

직원 주차장은 빈자리가 더 많았다. 직원들에게도 주차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주차장 유료화 이후 주차장 입구 정체가 해소됐고 비용무 차량이나 장기주차 차량이 없어져 민원인들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민원인에게는 1시간 주차요금을 면제해 주고 있다”며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활성화 돼 대구가 환경 및 에너지, 교통이 조화되는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면 시행은 너무 이르지 않습니까?”

승용차 선택요일제 시행으로 대부분의 시 산하 공공기관이 이날 사면초가에 빠졌다.

이날 오후 대구 서구청.

하루 수백 대의 차량이 드나드는 구청 입구에는 이날부터 승용차 요일제 참가신청자에 한해서만 부설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는 홍보안내문이 세워져 있었다.

요일제 적용으로 차량 번호 끝자리가 ‘1’과 ‘6’인 차량은 늘 그래왔던 것처럼 진입통제가 이뤄지고 있었지만 전자태그 미부착 차량에 대해서는 평상시처럼 진입이 허용됐다.

주차 관리자는 “전자태그 부착 차량은 하루 서너 대 보기도 힘들다”며 “미부착 차량의 진입을 막아야 한다면 전부 진입을 통제시켜야 할 정도다”고 시행에 우려를 나타냈다.

A구청 관계자도 “당분간 전면 시행은 어렵다고 본다”며 “참여차량이 너무 적기 때문에 무턱대고 통제만 할 수 없는 일 아니냐”고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날 현재 대구지역 승용차 65만여 대 가운데 승용차 요일제 참여차량은 1만6천800여대로 참여율은 2.58%에 지나지 않는다.

신청자 수도 곤두박질치고 있다. 승용차 요일제 신청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한 달간 8천986대가 참여 신청을 마쳤지만 1월에는 5천300여대, 지난달에는 2천500여대에 그쳤다.

회사원 강모(39)씨는 “승용차 요일제 참가율이 20% 정도는 돼야 전면시행의 당위성이 있지 않겠냐”며 “주위에도 전자태그를 부착한 사람들을 볼 수 없는데 전면 시행은 이른 감이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날 시 산하 각 기관 부설주차장 입구 직원들은 전자태그 미부착 차량에 대한 통제보다는 승용차 선택요일제를 알리는 홍보물 배부에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민원인과의 마찰이 심하기 때문이라는 관계자의 귀띔도 있었다.

대구시 관계자는 “부설주차장 이용을 두고 강제적으로 통제하기는 어렵다고 보지만 시행지침을 번복하지는 않았다”며 “구·군마다 통제와 홍보를 병행하고 있어 조만간 정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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