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초조대장경 의미·역사 되짚어
고려 초조대장경 의미·역사 되짚어
  • 황인옥
  • 승인 2012.11.2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 초조대장경 세상을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대구MBC 제작팀 지음/마더북스/1만3천원
고려초조대장경
초조대장경은 부처의 말씀을 담은 경전이지만, 불교 경전 이상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대의 시대상과 생활상, 정치·경제·과학·문화 등 각 분야가 총망라된 시대의 보고이기 때문이다.

불교국가였던 고려의 초조대장경 판각 또한 그런 의미에서 한국인들에게 남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고려 초조대장경이 판각을 시작하고 천 년이 되는 해였던 지난해에 탄생 천년 맞이 행사들이 줄을 이었던 것도 그 때문이었다.

대구MBC도 지난해 고려초조대장경 판각 천년 맞이 특집 2부작 다큐멘터리를 편성, 고려 초조대장경의 의미와 역사를 되짚었다. 이 다큐멘터리는 ‘2011 불교언론문화상 TV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초조대장경에 대한 세인들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됐다.

책 ‘고려 초조대장경, 세상을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은 대구MBC의 특집 다큐멘터리를 바탕으로 탄생했다.

책은 다큐멘터리에서 분량의 제약으로 담지 못했던 초조대장경의 탄생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숨은 이야기를 화보, 도표 등 각종 자료와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해 상세히 전한다. 또 불교의 탄생과 전파 과정 등 대장경 역사를 되짚고, 초조대장경 조성 천 년의 의미를 밝혀낸다.

특히 부인사 초조대장경 유허지 발굴과 고려대장경연구소의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통해 천 년 만에 화재로 소실된 초조대장경 목판을 복원하는 흥미로운 과정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황인옥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