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위의 위험물 ‘블랙 아이스(Black Ice)’
도로위의 위험물 ‘블랙 아이스(Black Ice)’
  • 승인 2012.12.18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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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랙 아이스(Black Ice)를 아시나요?
‘검은색 얼음(Black Ice)’ 일명 ‘블랙 아이스’ 도로가 운전자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동절기에는 흔히 밤에 눈이 내렸다가 낮 동안에 녹다가 밤에 다시 얼어붙어 아스팔트 도로가 빙판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검은색 얼음’ 일명 ‘블랙 아이스(Black Ice)’라고 한다.

겨울철 교통사고의 복병 블랙 아이스는 눈이 쌓이고 다져져서 생기는 일반적인 얼음과는 다르고 겉으로 보기에는 도로가 살짝 젖어 있거나 아니면 좀 진하게 포장된 것 처럼 보이므로 운전자들이 방심하게 마련인데 이것이 바로 사고로 이어지는 복병이다.

특히 블랙 아이스 현상 도로는 산모퉁이, 고가 위·밑 도로, 교량위, 터널 끝나는 지점, 해안도로, 저수지 부근, 절개지 도로, 그늘진 곡선도로 등으로 보통의 도로보다 온도가 약 5℃ 가량 낮아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이러한 구간을 지날 때에는 급제동을 하거나 급헨들 조작을 삼가야 한다.

첫째, 결빙구간에서의 운전방법은 만약 타이어가 미끄러지면 헨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려 회전을 방지해야 한다 특히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앞 차가 통과한 자국을 따라 달리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둘째, 브레이크를 두세번 정도 더블로 밟아서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제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엔진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올바른 방법이다.

셋째, 자동변속차량인 경우 자동은 OFF로 하고 1단이나 2단으로 운행하고, 수동 변속차량인 경우는 기어를 2단에 넣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약간 잡아 당긴 후 반 클러치를 사용해아 한다.

넷째, 눈길일수록 내리막길이나 커브길 진입 전에 감속해야 하고 커브길 운행 중에는 절대로 기어 변속을 해서는 안된다.

다섯째, 눈길 빙판길 운전은 경력보다는 ‘정보운전’이 최고의 운전법이다. 출근길 기상정보와 교통 정보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도 교통사고를 막는 방법이다.

김덕조(구미경찰서 교통계 경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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