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일 시행 1년…시장 상황은?
대형마트 의무휴일 시행 1년…시장 상황은?
  • 김종렬
  • 승인 2013.04.25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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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매출 뚝…전통시장 효과 미미

1분기 마트 3사 매출 작년보다 8.4% 감소

반값 할인행사도 매출 부진…실적 악화

전통시장 하루 매출 10만원이하 19.3%

택배시스템 등 고객 서비스 확충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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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청의 특성화시장 육성에 따라 문화관광형시장의 지정된 동구 불로시장에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불로시장은 국내 최초로 도시 5일장 안에 상설 공연장인‘어울림 극장’을 운영하며 시장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시작됐던 대형마트 의무휴일 시행 1년을 맞았지만 전통시장과 중소상인들은 기대만큼 큰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과 함께 시장 상인들의 자구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란 지적이다.

◇ 대형마트, 의무휴업 매출 ‘급감’…‘반값할인’ 행사도 기대이하= 대형마트 의무휴업 1년 동안 대형 유통업체들은 매출 감소로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통산부에 따르면 올 1분기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의 매출액 합계는 작년 동기보다 8.4%나 떨어졌다. 또 새 정부의 역점과제인 물가안정 정책에 맞춰 대형 유통업체들이 지난달부터 실시한 ‘반값 할인’도 기대이하 실적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마트가 사전 준비를 통해 반값 할인 행사를 펼쳤지만 매출 감소란 의외의 결과를 낳은 것이다.

이와 함께 대형유통업체들은 지난 24일부터 발효되는 유통산업법 개정안이 앞으로 실적 악화를 심화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개정안은 영업시간을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로 종전보다 제한하고 의무휴업일을 월 2회 일요일을 포함한 공휴일로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대형마트 옥죄기가 자칫 먹거리를 납품하는 농어민과 농축산물 납품업자들의 생존권과도 직결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대형마트 납품 농어민과 중소상공인들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발효를 하루 앞둔 지난 23일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또 대형 유통업체를 회원사로 둔 한국체인스토어협회도 유통법 헌법소원을 준비하며 제출시기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래시장 효과 ‘미미’= 의무휴무일제 시행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기대했던 전통시장 매출도 기대이하 실적을 보였다. 시장경영진흥원이 지난해 전통시장 점포 1천511곳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의 하루 평균매출이 10만원 미만인 점포는 19.3%로 2010년보다 5.6% 늘었다.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인한 전통시장 체감효과가 별다른 효과를 내지 않았다는 것임을 엿볼 수 있다.

대구 서남시장의 한 상인은 “대형마트 강제 휴무로 소비자들이 시장을 많이 찾을 것이라고 기대는 했지만 매출은 미미했다”며 “소비자들이 동네 중소형 슈퍼로 발걸음을 옮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와 SSM의 의무휴업에 불편을 느낀 소비자들이 동네 슈퍼나 편의점을 찾거나, 온라인 쇼핑몰으로 몰렸다는 것.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마트 전체 매출 신장률은 2011년 비해 5.1%에 불과한 반면 편의점과 인터넷 등 무점포 소매업의 매출은 각각 18.35, 11.0%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상인동에 사는 이점숙(여·45)씨는 “대형마트가 쉰다고 전통시장으로 가지는 않는다.

맞벌이라 대형마트 휴무일 전날 장을 보거나 집 앞 슈퍼마켓에 가는 것이 편리하다. 또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졌다”고 말했다.

◇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 ‘의지’ 중요=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은 대형마트 매출 이탈의 일정부분을 흡수했지만 대형마트는 실질적 매출 감소로 인해 아르바이트 등 신규 일자리를 줄일 수 밖에 없게 됐다.

게다가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농어민들은 이익 감소와 재고 누적이란 이중고를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대형마트와 농민, 소비자 3자 공생을 위한 ‘로컬푸드시스템’의 도입·확대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유통법 개정안은 정서상 유통산업 전반에 상생 분위기를 조성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파생될 문제도 만만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정부의 규제 일면도보다 구체적인 대안마련이 요구되고, 전통시장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인들의 강력한 의지와 자구책 마련 등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장흥섭 경북대 지역시장연구소장(경영학부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상인들의 의지와 자구력이다. 파는 것은 기본이고, 젊은이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먹거리, 재미 등 ‘문화예술’을 담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불편, 불결, 불쾌, 불가능(카드사용) 등을 없애고 고객 편의 제공을 위한 협동조합형 택배시스템 구축, 주차장까지 배달 등의 서비스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종렬기자 daemu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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