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턴 청년’ 사업 지원…경북 마을부흥 이끈다
‘유턴 청년’ 사업 지원…경북 마을부흥 이끈다
  • 김상만
  • 승인 2018.09.18 2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일자리 창출 드라이브
2.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지방 소멸위기 대안 부상
1인당 사업·활동비 年 3천만원 지급
문화·예술 창작활동 공모전 추진
지역민 연계 사업 통해 상생발전
유입지원특별법 제정 건의 계획도
리플레이스
문경에서 한옥고택을 활용해 한옥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있은 리플레이스 청년사업가들이 밝은 모습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구 ㆍ경북 일자리가 보인다 - 경북도, 일자리 창출 드라이브  2.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지방 소멸위기 대안 부상

통계청에서 최근 발표한 ‘2017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49.6%인 2천551만명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2천539만명에서 1년새 12만 9천명이 증가했다. 정치, 경제, 행정기능과 각종 인프라 시설이 집중돼 있는 수도권은 전국의 인구를 흡수하는‘인구 블랙홀’이 돼 버린 것이다.

반면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는 인구유출, 특히 청년층의 지역이탈로 ‘지방소멸’이라는 위협에 직면해 있다.

경북도의 경우도 지난 10년(2008~2017년)간 연평균 6천500여명의 청년인구(15~39세)가 지역을 빠져 나갔으며, 이들 중 90%는 수도권으로 유출됐다.

최근에는 경북도 23개 시·군 중 향후 30년 내 19개 시·군이 소멸할 것이란 연구보고서(2018, 한국고용정보원)도 나온 실정이다.

가까운 일본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수도권 인구집중을 해소하기 위해 지방 이주자에게 최대 3천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또한 수도권 거주자가 지방에 회사를 세울 경우 3천만원, 지방 중소기업으로 이직할 경우 1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추진과정에서 정책의 실효성 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앙정부가 수도권 집중 해소와 지방살리기를 위해 추진하는 정책의 관점과 온도가 우리와는 대조적이다.

◇경북, 농촌부흥 이끌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본격 추진

경북도는 재능 있는 도시 청년의 지역유입 활성화를 위해 ‘청년유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청년커플창업지원, 청년정책 연구센터 운영이 이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이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시행한‘도시청년 시골파견제’는 도시지역의 재능 있는 청년들을 지역으로 유입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활동을 통한 마을공동체 복원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추진은 시골로 이주·정착하려는 청년들이 제안한 문화예술창작, 청년창업, 지역자원을 활용한 컨텐츠 개발 등 사업아이템에 대한 심사를 통해 1인당 연간 3천만원의 활동비와 사업화 자금을 지급하고, 사업평가를 통해 최대 2년까지 지원한다.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3개팀·10명을 선정해 지원했으며, 현재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올 상반기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 선정돼 국비 12억원을 지원받았다. 이에 따라 당초 10명이던 사업인원을 23개 시·군 100명으로 확대해 현재 참여할 청년을 모집하고 있다.

◇유턴청년, 지역과 상생하며 일자리 만든다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시행의 계기가 된 유턴 청년들의 사례는 지역 내 다양하게 존재한다.

자신만의 비전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각자의 분야에서 지역과 상생하며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의 사례를 알아본다.

#1. 이소희 소담 대표

후백제를 세운 견훤이 어린 시절 호연지기를 기르던 문경 청화산에서 6차산업 창업으로 지역 주민들과 상생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청년농부가 있다. 건나물을 가공·판매하는 소담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창업한 이소희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이 대표는 서울에서 일하다 문경에 내려온 U턴 청년이다. 이 대표는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해 고민하다 직접 농산물 재배와 가공·판매를 하기로 결심하고 문경으로 내려왔다.

부모님과 직접 생산한 농산물만 판매하다 지역 어르신들이 생산한 농산물이 헐값에 팔리는 걸 보고 직접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소담에서 판매하는 산나물은 지역 어르신들이 직접 채취한다. 또한 건조와 포장작업에 어르신들이 아르바이트로 참여해 농외소득도 올린다. 이 대표는 지역 어르신들의 소득향상과 더불어 안심 먹거리 제공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꿈꾼다.

#2. 도원우 리플레이스 대표

도원우 리플레이스 대표는 문경에서 한옥고택을 활용해 한옥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한다.

도 대표는 도시에서 나고 자란 청년으로 보험영업 일을 하다 자신이 성장할 수 있고 주체가 되는 사업을 하고 싶어 지난해 경북도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평소 마음이 잘 맞던 선후배들과 팀을 만들어 사업에 참여해 올해 7월 게스트하우스를 오픈했다. 게스트하우스는 숙박과 더불어 지역 청년,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목적으로 200여평 규모의 야외공연장도 갖추고 있다. 공연장은 지역 주민들을 위한 소규모 공연 개최와 회의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게스트하우스에서 사용되는 식자재 대부분은 지역 주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활용하고 있다.

올 7월엔 문경시와 행안부 ‘행복씨앗마을 공모사업’에 참여해 선정돼 사업장과 연계한 마을정비 사업비도 지원받는다.

도 대표는 지역의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해 지역을 발전시키고 활력을 부여하는 크리에이터로서의 역할을 할 계획이다.

◇민선7기,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2.0으로 진화

경북도는 내년부터 도시청년 시골파견제에 변화를 고민하고 있다.

우선 사업시행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다가오던 청년모집과 관련해 수도권 광역지방자치단체, 특수목적대학 등과의 협력 사업을 통해 재능 있는 청년을 선발한다는 계획이다.

창업분야로 집중된 청년들의 사업아이템을 다양화하기 위해 도시청년 시골파견제와 연계한 청년 문화·예술 창작활동 공모전도 개최할 계획이다.

공모전에 입상한 청년에 대해선 경북도로 정착해 창작활동을 할 경우 도시청년 시골파견제와 연계해 정착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의 재발견과 농업 6차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도 사업계획에 포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올해 안에 관련 기관, 단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선발범위와 인원, 추진방안 등을 확정키로 했다.

경북도는 또 ‘(가칭)인구감소지역 청년유입지원 특별법’ 제정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기존‘경상북도 청년 기본조례’를 근거로 도시청년 시골파견제를 추진해오던 경북도는 체계적인 청년유입과 정착지원을 위해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도시청년 시골파견제가 인구유출과 지방소멸 해결을 위한 완벽한 정책이라 할 수는 없겠지만 지방과 청년이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김상만기자 ksm@idaegu.co.kr
 

“유입된 청년, 공동체 회복 마중물 역할”
송경창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
 

송경창_일자리경제산업실장
송경창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지방으로 이주해 정착하기를 희망하는 청년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특별법안 제정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자리 상황이 심각한 원인은 어떻게 분석하나?

“청년실업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됐다. 기존 제조업종의 경쟁력 약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 자동화, 4차산업 등으로 대표되는 산업구조의 변화 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2021년까지 에코붐 세대(1991년과 1996년에 태어난 이들로, 출생률이 급등했던 세대(1960~1970년대 출생)의 자녀세대)로 불리는 청년인구의 노동시장 진입이 활발히 이뤄지는 반면 경제여건 악화 등으로 향후 3년간 정도는 청년실업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 지방소멸이 화두가 되고 있다. 경북의 실정은?

“지방자치단체는 최근 지방소멸이라는 새로 위협에 직면해 있다. 경북도의 경우도 지난 10년간 해마다 6천500여명의 청년이 타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30년 내 도내 23개 시·군 중 19개 시·군이 사라질 것으로 예측한 보고서가 있는데 경북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 실행하고 있다.”

- 도시청년 시골파견제는 어떤 사업이며, 기대효과는?

“도시청년 시골파견제는 이러한 대내외적 사회변화에 대응한 경북형 청년정책이다. 이는 청년이 모여 일자리를 만들고 마을 공동체가 회복되고 나아가 지역사회가 활력을 찾는데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년 몇 십명, 몇 백명으로 인해 당장 지방소멸 우려가 해소된다고는 않겠지만 청년이 시골마을에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역할을 하는 삶을 살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그런 분위기가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 향후 사업방향과 계획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방으로 이주해 정착하기를 희망하는 청년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특별법안 제정을 건의할 방침이다. 또 사업 관련 홈페이지를 구축해 전국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지역을 알리고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상만기자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