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스마트시티’ 경북 ‘고부가 부품’ 新전략산업 집중 육성
대구 ‘스마트시티’ 경북 ‘고부가 부품’ 新전략산업 집중 육성
  • 김지홍
  • 승인 2019.01.01 2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 산업이 가야할 길
지역 산업 수준은?
제조업계 수출의존도 높으나
스마트공장화는 서울경기급
대구, 기존-신성장산업 동시 육성
경북, 해외 제조 혁신 사례 수용
자율주행버스
지난해 11월 1일부터 4일까지 나흘간 대구 엑스코에서 대구국제미래자동차엑스포(DIFA)가 열렸다. 행사는 해외 22개국, 248개사에서 참가하는 등 국내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사진은 엑스코 주변에서 체험 가능한 자율주행버스. DIFA 제공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은 2011년 독일이 하노버 박람회에서 발표한 ‘인더스트리 4.0’ 프로젝트로 볼 수 있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은 국가 간 지역 간 치열한 생존 경쟁이 됐다. 그 중심엔 제조업의 혁신 성장이 있다. 대구·경북 지역은 제조업 도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대구·경북의 제조업 비중은 전체 산업군에서 37.9%를 차지한다. 대부분 기계·전기전자·자동차 부품산업 생산이다. 이는 전국 제조업 비중(29.2%)보다 훨씬 높다. 전문가들은 대구·경북 지역의 제조업 기반과 함께 우수한 정보 기술 인프라를 보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나갈 수 있다고 평가한다.

특히 신산업이 육성되고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혁신생태계가 조성되면 정체된 지역경제 성장에도 새로운 활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역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은 어느 수준일까. 지역 산업이 이끌어갈 미래 트렌드는 무엇일지 분석해봤다.

◇저성장 극복…4차산업 인프라 구축

통계청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의 2016년 GRDP 규모는 136조원(대구 45조원·경북 91조원)이다.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저성장 기조를 보인다. 대구는 성장률과 부가가치 비중이 모두 낮고, 경북은 지난 6년의 성장률이 2.2% 수준으로 하락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지역 기업은 전통적으로 섬유·패션·안경·휴대전화 등 소비재 제조업 기반이 갖춰져있다. 하지만 대부분 영세하고 수출의존도가 높지만 부가가치는 낮다. 또 서비스 산업은 규모에 비해 품질 수준과 제조업 등 다른 산업과의 연계성도 낮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4차 산업혁명에 타 시·도보다 빠르게 움직인 편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스마트공장화가 크게 진전된 상태다. 2015년 정부의 중소기업 스마트공장화 지원 사업에서 지역의 지원 비중은 서울·경기 수준에 육박했다.

대구는 전통적으로 강점이 있는 기반 산업(기계·소재·자동차부품·섬유·도시형 산업)과 신성장산업(물·에너지·로봇·의료·ICT융합)을 선정해 육성 중이다. 대구시가 구성한 민관산학연 협의체인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이 융합과제 발굴 및 전 분야의 전주기적 기업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최근 대구시의회에서는 ‘대구시 4차 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가 통과됐다. 이 조례는 4차 산업혁명 촉진을 위한 기본 계획을 5년마다 수립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본 계획에는 대구시의 종합 전략과 추진 방향, 육성 방안, 교육 홍보, 재원 확보 방안 등이 포함돼있다. 시는 기업과 창업자에 대한 실질적인 정책 지원을 위해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상담 등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북의 경우 독일·영국·일본 등 제조 부문 혁신 사례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지난 2017년 스마트제조·스마트모빌리티·바이오헬스·첨단신소재·ABC·차세대 에너지 분야 등 7대 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경북아젠다’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또 산학연관협의체인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가 4차 산업혁명 경북 비전과 추진전략, 핵심 사업을 주도한다.

 

현재 진행 상황은?
80% 4차산업혁명 준비 미흡
전문가 “긍정적인 인식 필요”
대구, IoT기반 웰니스 산업
경북, 스마트기기 중심 전환

◇일자리가 뺏길까 생길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실시한 2015년 ICT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대구·경북 지역은 로봇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로봇 분야에 강하다.

하지만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선도적 신기술에 대한 수용력과 적극성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대구경북연구원이 지난해 4월부터 두 달 동안 진행한 ‘대구경북 기업(555개)의 4차산업혁명 인식 정도’ 조사 결과에선 기업 10개사 중 8개사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고 조사됐다. 지역기업의 대응 수준으론 81.3%가 ‘(전혀)준비를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대응 수준이 미흡한 이유로는 △이해 부족 22.9% △전문 인력 및 인재 부족 22.7% △과도한 규제 및 법적 인프라 유연성 부족 16.6% 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기업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인공지능·자동화로 노동시장이 붕괴(34.7%)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높았다.

전문가들은 기업들의 인식 변화는 반드시 우선 순위에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 대구경북연구원 박현정·윤상현·장재호 박사가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역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이 가장 우선되야 한다고 제안한다.

장재호 대구경북연구원 4차산업혁명연구단장은 “4차 산업혁명이 위기가 아니라 시장 확대와 새로운 사업 기회로 활용 가능하다는 인식 확산 정책이 필요하다”며 “ 일자리 감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탈피가 선행되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역 산업의 트렌드는 현재 진행 중인 신전략 산업 분야가 될 가능성이 크다.

대구는 자율주행자동차·스마트자동차 선도도시 구축을 통한 IoT기반 웰니스산업, 3D 도시망 기반의 스마트 시티 분야다. 경북은 스마트기기 중심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타이타늄과 같은 고부가가치 소재·부품산업 분야가 선전한다.

일자리 대부분은 단기 비정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짧은 근로, 수시적 근로를 요구하지만, 고숙련이나 높은 기술력을 요구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급격한 기술혁신으로 산업과 직업의 구조조정이 상시화되면서 노동 이동이 증가하고 소득 격차와 고용불안이 심화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에 평생학습을 위한 재훈련 교육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고용서비스 제공 확대 등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것은?
기업별 차별화된 모델 구축
제조업은 스마트공장 모델 발굴
비제조업, 빅데이터 분야 진출
디지털 혁신으로 장기전 준비를

◇기업 경쟁력 강화 기회로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기업의 능동적인 참여와 투자 환경이다. 박현정 박사는 “현장 중심의 데이터 구축과 연결, 가시화, 신시장 창출 등을 고려한 기업 활동의 디지털화를 지원해야 한다”며 “기업별 차별화된 모델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조업의 경우 업종별 특성과 디지털화 수준을 고려한 스마트팩토리 모델 발굴과 확산이 필요하다. 비제조업은 데이터 적용 분야를 기업 내부관리 중심에서 고객관계관리(CRM) 등 시스템관리 분야로 확대해야 한다.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신시장 창출 등의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홍보도 차별화되야 한다. 제조업 분야에는 성공적인 스마트팩토리 도입·활용 사례를, 비제조업 분야에는 빅데이터 개인화(personalization)를 통한 고객서비스 개발의 사례를 들며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증대, 신시장 진출 등에 대해 어필할 필요가 있다.

윤상현 박사는 “지역 기업은 장기적 안목으로 기업 활동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자발적 참여와 투자를 확대해 4차 산업혁명을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화 계명대 경제통상학부 교수는 ‘지역 산업구조의 고도화 전략’을 제시했다. 산업구조 고도화 전략은 기업경영과 산업정책 2개 관점으로 나눴다. 기업경영 관점의 경우 △기업이 당면현안을 우선적으로 해결하되 주요 문제 유형에 따라 전략적 접근 △신제품·공정설계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고려 △사내 또는 외부파트너 조직을 활용한 기술도입 효과 검증 및 불확실성 돌파 △데이터의 수평적·수직적 공유 추진 등 4개 전략이다.

산업정책 관점은 △로봇 및 장비와 ICT산업을 결합한 토탈 솔루션 역량 축적 △소비재와 ICT 융합을 통한 서비스 산업 육성 △추진 플랫폼 활성화 및 데이터 동합과 문제해결을 위한 워킹그룹 활성화 △기술 혁신 및 검증 공간 확대 △빅데이터 관련제도 정비와 공유데이터 시장 창출 등 5개 전략을 내놨다.

 

 

김지홍기자 kjh@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