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 신청사, “지역 분열 안돼…어떤 결과든 승복해야”
대구시청 신청사, “지역 분열 안돼…어떤 결과든 승복해야”
  • 김주오
  • 승인 2019.04.09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립추진 공론화위원회 출범
“시민들 의견 최우선으로 반영
과열 유치경쟁 단호히 대처”
중구청장 “대안 있다면 승복”
일부 단체장은 즉답 피하기도

대구시청 신청사 어디로 - <下> 중요한 건 시민의 뜻

 
“신청사 건립을 추진함에 있어 시민의 합의가 중요한 만큼 시민사회의 분열을 초래하는 과열 유치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습니다.”

지난 5일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 회의에서 위원장에 선출된 영남대학교 김태일 교수(64)는 신청사 건립은 시민들의 의견을 최우선해 반영하고, 여기에는 시민의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각 지자체의 과열 유치행위가 시민사회의 분열을 초래토록 하지는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보였다.

신청사 유치에 나선 중구·북구·달서구·달성군 등 4곳 기초 단체장들 가운데 일부는 최종적으로 나온 결과에 대해 승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지만 다른 일부 단체장들은 청사 유치에 탈락할 경우 대안을 제시해 줄 것 등을 요구했다.

배광식 북구청장과 김문오 달성군수는 “공정한 절차에 따른 심사 등에 대한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겠다”고 밝혔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신청사가 타 지역으로 결정될 경우 현 청사 부지에 대한 대안이 있을 경우 승복할 수 있다”고 했고,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당연히 옛 두류정수장으로 결정 될 것으로 본다”며 즉답을 피했다.

일부 기초 단체장은 신청사 선정에 정치적인 접근은 절대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시민참여단을 250명 내외로 구성할 게 아니라 더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더 많은 고민과 의견 등을 내게 해 이를 종합한 공정한 결정이 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앞으로 위원회는 신청사 건립 연구용역과 더불어 시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기본구상, 건립 예정지 선정기준 등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위원회는 시민사회의 분열을 초래하는 과열유치행위를 막기 위해 집회, 서명운동, 삭발식, 방송·신문 광고, 현수막·애드벌룬 설치, 전단지 배포 등을 할 경우에는 건립 예정지 선정 평가 시 패널티를 부여하는 등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보였다.

유치에 나선 중구·북구·달서구·달성군 등 4곳 기초자치단체들이 풀어야 숙제도 산적해 있다. 결국 수천억 원의 혈세가 들어가야 할 부분이다.

중구는 현 시청사 터는 재건축에 따른 건물 철거 확장비용 부담과 시청남쪽 주차장(12,594㎡)에 별관을 신축하더라도 그 바닥 면적이 넓지 않고 주변의 개인·법인 소유부지(9천145㎡)를 추가 매입해야 공간을 충당할 수 있어 막대한 매입비와 경제성이 낮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많다.

이에 대해 류규하 중구청장은 “철거비용은 어느 부지에 건립하더라도 발생되는 필수비용”이라며 “2010년 대구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옛 경북도청 부지 95억 원, 현 청사 일원 74억원, 두류정수장 부지 50억 원의 철거비가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돼 있어 철거 비용부담이 많다는 지적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 “시청본관은 주변부지(9천145㎡) 추가 매입과 지하도(8천305㎡)를 포함 개발해 지하공간을 연계하면 추정 2만9천596.4㎡를 시청부지로 활용할 수 있다. 또 민관 협력형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방식을 도입해 업무공간과 주거·상업·문화·예술 등 복합기능을 결합하면 비용절감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북구는 옛 경북도청 터는 부지 매입비 부담이 가장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과, 조만간 도청이전특별법에 따라 정부소유로 바뀐다. 기획재정부는 대구시가 이곳에 신청사를 지으려면 해당 부지를 매입해야 한다고 해 북구는 고민이 깊다.

이에 대해 배광식 북구청장은 “대구시가 올해 1월 신청사 건립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청사신축을 위한 기금을 현재 1천308억 원 조성했고 2025년까지 2천5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신청사 이전으로 대구미래의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경비 문제는 지엽적이고 아날로그적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래를 여는 대구혁신을 위해서는 기본 요건을 갖추기 위한 비용이 발생한다”며 “대구의 미래를 위한 재도약의 발판을 위한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혁신을 통한 재도약 필요하며, 디지털 시대에서 기본 요건에 필요한 비용은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달서구는 두류정수장 인근 주거지역과 학교가 밀집해 교통 혼잡에 따른 주민 불편과 진입로 확장에도 어려움이 예상되는 점이 단점이다.

이에 대해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개선방안으로 달구벌대로에서의 원활한 차량 접근을 위해 감삼네거리에서 두류정수장 부지로 연결되는 당산로 확장과 부지 사면이 도로와 접하고 있는 개방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 당산로 36길 확장, 야외음악당로 확장 등을 통해 교통분산 효과로 교통혼잡 해소 등 주민불편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타 입지와는 차별화되는 대중교통 접근성의 강점을 최대화할 수 있는 직라인 지하로 개설과 지상의 강한 보행자 환경축 구축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미래친환경 시청사 건립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달성군은 지도상 대구 중심에서 가깝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달성군 화원읍까지의 심리적 거리감이 상당하다는 것과 부지매입비 발생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신청사는 도심이 아니라 자연 속에 신축돼야 한다. 100년을 내다봐야 한다. 대구의 미래를 본다면 화원으로 와야 한다”고 밝혔다. 또 “달성군은 대구 전체 면적의 약 절반(426k㎡)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 지도상에 대구를 펼쳐 보면 전체적으로 화원이 지리상 중심에 있다”며 “중요한 것은 지리뿐만 아니라 교통·경제·인구 등 여러 측면에서 미래 대구 건설을 위해 화원은 신청사 유치입지로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장점과 유치명분, 정당성이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