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공항 이전지 의성’ 결정 땐 무산 가능성
‘통합공항 이전지 의성’ 결정 땐 무산 가능성
  • 김종현
  • 승인 2019.12.08 21:20
  • 댓글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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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위군 유치 신청 포기할 수도
의성 단독 신청하면 이전 못해
대구시민 거리 멀어 반발 예상
경북동부 의견 반영 안돼 불만
5일 오후 경북 군위군 군위읍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대구 군 공항을 옮길 주변 지역 지원계획 주민 공청회에서 국방부 관계자가 후보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오후 경북 군위군 군위읍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대구 군 공항을 옮길 주변 지역 지원계획 주민 공청회에서 국방부 관계자가 후보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4일과 5일 대구 군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안 공청회가 의성과 군위에서 잇따라 열리는 등 군공항이전 사업이 결승점을 향해 달리고 있지만 투표결과 의성 비안이 후보지로 결정될 경우 군위군의 유치신청 포기설이 나오고 있어 군공항이전사업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내년 1월 21일로 예정된 통합신공항 최종이전지 선정 주민투표방식은 의성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민투표에서 군위 군민은 투표용지 2장으로 우보와 소보에 투표하고 의성군민은 투표용지 1장으로 비안에 투표하면 된다. 결국 주민투표 후보지는 3곳인데 표가 하나로 몰릴 의성 비안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또 군수가 구속된 군위가 얼마나 결집력을 보일 지도 관심이다. 군위 우보의 찬성률과 투표참여율이 높아 우보로 결정된다면 군위군이 유치신청을 하겠지만 의성 비안과 군위 소보로 결정될 경우 군위군이 군공항이전 특별법에 의거해 유치신청을 하지 않을 수 있다. 군위 지역에는 비안·소보로 결정되면 유치신청을 하지 않을수 있다는 유치포기설이 나오고 있다. 이 경우 군공항이전 사업은 무산되거나 많은 예산과 시간을 낭비 한 채 원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대구시 통합신공항 추진본부 관계자는 “일부에서 투표방식의 유불리를 따지고 있지만 군위가 될지 의성이 될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의성으로 결정되면 수도권 남부와 대전 등 대구경북 이외 타지역의 수요를 흡수 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도로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요부족이 우려된다.

한 공항 전문가는 “군위나 의성이나 5분에서 10분 차이밖에 안난다고 주장하지만 보통 사람은 10분, 20분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공항철도나 대구 도시철도가 의성까지 가기는 쉽지 않다”며 “공항 주변에는 튼튼한 모(母)도시가 가까이 있어야 항공수요를 많이 창출할 수 있고 가까운 산업단지, 고속도로를 끼고 있어야 하는데 어디로 결정되도 같다는 것은 이런 엄청난 차이를 생각하지 않는 안타까운 이야기”라고 말했다.

결국 의성으로 결정을 할 경우 대구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얘기다. 특히 경상북도는 조금이라도 북쪽으로 가고 싶어하는 반면 경북 동부 지역인 포항, 영천 등지의 주민 의견도 반영되지 않고 대구시민들의 민간공항 이전에 대한 의견도 공식적으로 조사된 적이 없어 이전지역 결정 이후에도 상당한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과는 올해 용역을 시작한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대구민항이 이전된다는 내용 정도만 포함해 내년 하반기에 종합계획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대구민항은 내년 1월 주민투표로 한 곳이 결정되면 그때부터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해 항공수요, 공항규모, 사업비, 군공항 부지내 민간공항 위치 등을 결정하기로 했다. 군공항이전을 추진하면서 민간공항이전이 논의되고 수요조사조차 없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 “대구민항 이전은 신공항처럼 보이지만 신설이 아니고 이전이기 때문에 공항시설법상 문제가 없다. 부지가 정해지면 수요를 조사하게 될 것”이라며 “대구에서 멀리 떨어진다고 해도 대구서 이용할 사람이 인천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다. 대구공항 이용객 증가추세가 줄어들 가능성은 높지 않고 장래 수요까지 판단해 어느정도 수요가 나온다면 (군위든 의성이든) 건설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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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후보지가 대세 2019-12-16 09:25:02
대세는 소보/비안행으로
거스를 수 없는가 보다.
김영만이가 구속되고 10년 이상 감옥살이
예상되니 따르던 사람들이 줄줄이
떠나는구나. 더 이상 군수가 아닌데
누가 따를 것이며 또 눈치볼 이유도 없잖아.
우보운명도 김영만이 감옥가니 완전 파장신세다.
군민들도 영만이가 보복할까봐 겁나서 우보행사에
끌려다녔지만 지금은 눈치 안본다.
군민들도 우보행사라면 진절머리를 낸다.
강제, 강요, 협박, 으름장, 보복이
김영만이 주특기였었지.
군민들도 우보에 더 이상 관심이 없단다.
오히려 관심이 소보로 더 모이고 있는데...

대세는 소보.비안행 2019-12-16 09:23:16
대구시, 군위군측에서 유치신청권을 두고 지저분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계속할 시에
국방부 이전부지선정위원회에서는 그 어떤 경우에라도
우보를 배제할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다.
우보후보지는 이래도 안 되고, 저래도 안 돼!!!
공항조건도 맞지 않고 이전비용도 3조 이상 더 들고
위험하긴 오죽하며 좁은 협곡, 높은 산에 전투기소음피해는
군위전역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어 군위군민들의 반대는
날이 가면 갈수록 높아지고....단점투성이의 우보는 배제.
결국은 대 터전 소보/비안공동후보지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는 진실.

우보악산 235m에 공항말이 나와? 2019-12-16 09:22:21
모두의 염원으로 탄생하게 되는 소보/비안 국제공항!
소보면에는 민항청사, 호텔, 상업시설,
비안면에는 군수사령부 등 군시설과 군인, 항공물류단지, 산업단지,
군위읍 일대에는 8000억 항공클러스터 산업단지로 짜~잔!
상전벽해 따로 없고, 황금거위 동네로 탈바꿈하는구나!
어디 우보산악지대 협소한 협곡에다 좁은 땅뿐인데,
지역연계발전 꽝에다 235m 산꼭대기에 공항?
위험하긴 오죽한데!
전투기소음피해는 군위 전체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지.
군위군민들의 반대는 급속히 늘어나는데
악산 우보에다 공항이란 말이 감히 나와?

민항청사는 소보면에 배치 2019-12-16 09:21:34
대구시민들이 원하는 민항청사와 주차장, 호텔 등은
소보면 내의리, 봉황리 일대에 배치하게 됩니다.
지형상, 소보면은 남쪽이 활짝 열리고 들판과 구릉성 산지 등
상당히 넓은 땅이 펼쳐져 있어서 개발시키기에 참으로
좋은 지형입니다. 대구,구미,포항,충청권,강원권 승객의
편의를 위해 서군위ic로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군수사령부 등 군사시설과 군무원, 군인,
항공물류단지, 산업시설 등은 의성군 땅이 광활하기에
얼마든지 다 수용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녀오신 분들은 이구동성으로 편안한 지세에 감탄합니다.

확실시되는 공동후보지 2019-12-16 09:20:48
모두의 바램대로 소보/비안공동후보지가 이제 확실시되는군요~
확장성, 군작전적합성, 안전성, 지역연계발전성,
이전비용, 사통팔달의 지형은 우보에 비해 압도적이네요.
우보산악지대는 절대 안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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