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천·칠성천 등 항구적인 복구
침수지역 정밀진단·이주대책 수립
도시 외곽 우회 대배수터널 설치
총연장 60㎞ 차수벽 설치도 검토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날 포항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안전도시 대전환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새로운 기준의 스마트 재난방재 인프라 구축 △시민 안전 중심의 제도 개선과 강화 등 3대 전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안전도시 추진전략 및 방향’을 제시했다.
이 시장에 따르면 태풍 ‘힌남노’ 당시 동해면 541㎜, 오천읍 509.5㎜의 누적강수량과 동해면 116.5㎜, 오천읍 101㎜라는 기록적인 시간당 강수량을 보였다.
지난 6일 오전 3시부터 7시까지는 4시간 동안 오천읍 354.5㎜, 동해 374.5㎜의 강수량을 기록했는데 이는 4시간 기준 500년 빈도 확률강수량인 189.6㎜를 2배 가까이 상회한 유례없는 폭우였다.
당시 포항의 만조는 37㎝로 예보됐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1m나 높은 최고 142㎝의 만조를 기록, 빗물이 바다로 나가지 못하고 피해를 더 키운 것으로 분석됐다.
이 시장은 재난 양상이 과거 빈도에 의존해 미래 재난을 대비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이 드러난 만큼 시민의 생명, 재산 보호, 포스코 등 철강 기간산업을 위해 시설물 설계 성능을 최소 100년 이상 대폭 상향하는 새로운 재난방재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대한민국 최고수준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용역진, 포스코 등 기업과 시민이 참여해 방재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실시키로 했다.
냉천, 칠성천 등 하천이 범람해 피해가 큰 지역의 재발 방지를 위한 항구적인 지구단위 종합복구계획을 수립하고 대송면, 청림동, 동해면 등 상습 침수지역 정밀진단 및 이주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도심 인근 산악지대의 빗물로 인한 하천 범람과 도심 주거지역·국가산단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외곽 해안지역으로 빗물을 배출하는 총연장 28㎞의 ‘도시 외곽 우회 대배수터널’도 설치키로 했다.
연안 침수위험지역과 하천 하류지역 침수를 막을 총연장 60㎞의 차수벽 설치도 검토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기후 변화 시대 잦아지고 강력해지는 자연 재난에 근본적으로 대비하는 방재정책의 대전환을 통해 시민과 기업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도시 포항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포항=김기영기자 kimky@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