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진촬영대회 입상자 명단 및 심사총평
청소년 사진촬영대회 입상자 명단 및 심사총평
  • 장성환
  • 승인 2019.05.22 21: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제8회 청소년 휴대전화 사진촬영대회

입상자 명단


◆초등부

◇대상 △최지혜(용계초 4년)

◇금상 △김서현(달서초 3년) △권윤서(평리초)

◇은상 △김하은(월곡초 5년) △전성빈(성동초 4년)

◇동상 △김별이(성명초 3년) △김세율(달성초) △김민서(사월초 6년) △백지원(조암초 6년) △권윤재(평리초 1년)

◇특선 △박시하(달서초 5년) △권호성(성당초 1년) △이소윤(침산초) △송진용(두산초 3년) △김연희(용호초 1년)

◇입선 △한재은(경운초 1년) △오지후(진량초 2년) △전진혁(침산초 5년) △이국표(학정초) △김예지(황금초 3년)

△서예준(대남초 2년)△김민서(신흥초 1년) △김윤주(대구교대부설초 5년) △추호진(반야월초 6년) △김서하(동천초 3년)



◆중·고등부

◇대상 △박종민(경북공고 3년)

◇금상 △장지영(이서고 2년) △박채린(혜화여고)

◇은상 △도예준(경북공고) △권혜민(동문고 2년)

◇동상 △김용우(청구중 2) △김예원(매천중) △박재성(대륜중 2년) △이충관(영진고) △박다연(정화여고 1년)

◇특선 △이재덕(심인중) △권영진(심인중) △황보정민(성광중 1년) △허화영(새본리중 1년) △오승은(경북공고)

◇입선 △임태민(심인중) △이신성(심인중) △문창재(성당중 1년) △박소미(매천중) △김예진(성서중 1년)

△이동근(대륜중 1년) △김도유(서변중 1년) △송나영(황금중 2년) △김유경(경서중) △남서형(정화여고 1년)


(대상, 금상, 은상 수상작품 및 대상수상자 인터뷰는 관련기사 참고)

 

2019년 제8회 청소년 휴대전화 사진촬영대회 총평


심사위원장 : 김경수교수 계명문화대학교 시각디자인학부

대구신문이 주최한 ‘2019년 제8회 청소년 휴대전화 사진촬영대회’에는 약 1,500여 점의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최종 본선 진출 작품은 약 250여 점 정도가 가려졌습니다. 이 중에서 초등부 약 130여 점, 중고등부 약 120여 점이 선별되었습니다.

올해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과 청소년들의 창의력이 만나 예년보다 더욱 훌륭한 사진들이 많이 출품되어, 작품의 선별과 심사에 많은 시간과 고충이 따랐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사진에는 어른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볼 수 있는 순수함과 창의적 생각들이 사진 속에 고스란히 녹아있었습니다. 과연 이 사진이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인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높은 작품성을 가지고 있는 사진도 있고, 보는 것만으로도 웃음을 짓게 만드는 재미있는 사진도 많았습니다.

이번 심사에서는 연출을 통한 인위적 아이디어에 치중한 사진이나, 원근법을 이용해 크기나 메시지 전달의 착시를 일으키는 사진은 선별에서 되도록 많이 지양하였습니다. 반면에 주변의 자연과 사람, 환경 등, 세상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 속에 내재된 아름다운 면모를 찾아내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이며, 인문학적 감각과 감수성을 가진 사진에 더 큰 점수를 주고자 했습니다.

새로운 세상을 이끌어갈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비쥬얼과 영상의 세대라 불릴 만 합니다. 어릴 때부터 접하게 되는 핸드폰은 이제 필수 불가결한 필수품이 되어 버린지 오래되었으며, 이미 4G를 넘어 5G 세상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사진을 찍고, 인터넷에 올릴 수 있는 실시간 비쥬얼, 영상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이번 심사가 이런 세상을 살아가고, 발전시켜 나갈 우리의 후세들이 바라보는 세상을 향한 시선을 엿 볼수 있는 진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대구신문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휴대전화 사진촬영대회’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바라보는 창의적 세상의 또 다른 창구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참여와 대회의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심사위원:김경수교수 계명문화대학교 시각디자인학부, 김지영 경북도청, 서웅길 사진작가, 전영호 본사사진기자, 김홍태 문화사업부국장

 

※ 채점기준

1. 사진의 카메라 데이터(Exif)가 나타나지 않는 사진은 채점에서 제외(원본이 아닐 가능성이 높고, 편집 및 보정(크롭 및 색상보정 등)의 여지가 있다고 판단 됨)

2. 사진 속에 의도된 연출이 과하게 표현된 사진은 특선 이하로 선정

3. 스마트폰 카메라의 특징을 잘 반영한 사진을 선정

4. 순간 포착을 잘 한 사진을 선정

5. 주제인 ‘자연’,‘동물’,‘두류공원’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고 있는 사진을 선정

6. 사진을 통해 새로운 시각, 생각과 느낌을 전달해주는 작품에 대하여 가산점을 부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정아 2019-05-23 00:16:51
오타 2개 발견 ^^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