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이 협력에 미온적”vs“대구 중심적 태도가 문제”
“경북이 협력에 미온적”vs“대구 중심적 태도가 문제”
  • 김지홍
  • 승인 2017.03.12 14: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어진 거리만큼 깊어가는 갈등
2006년 경제통합추진위 구성
대구-경북 상생협력 첫걸음
2014년 양 시·도간 조례 제정
한뿌리상생위 창립 등 본격화대구공항 통합이전 등
올해 36개 과제 선정 공동 추진
“전시회 등 행사에 소극적
도청 이전 후 태도 변해”
市 내부서 불만 터져나와
“대경연구원·디자인센터 등
대구경북상생의손잡고성장동력창출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가 지난 2014년 11월 25일 오전 대구 수성구 대구파이낸스빌딩에서 열린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현판 제막식 행사에 참석,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신문DB
한뿌리상생 정기총회
지난해 10월 25일 대구경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2016년 하반기 정기총회가 열린 가운데, 관계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제공
“경북도가 협력에 미온적이다.” “대구시가 너무 대구 중심적이다.”

대구시와 경북도의 상생협력이 삐걱대고 있다. 지난해 2월 경북도가 청사를 대구 북구에서 경북 안동으로 옮기면서부터다. 물리적인 거리가 멀어지면서 양쪽의 소통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얘기다.

◇대구·경북의 협력 사업은?

12일 대구시와 경북도 등에 따르면 올해 대구·경북의 상생협력 과제는 대구권 광역철도망 구축,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지식창조형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건설, 국제관광박람회 공동 개최, 팔공산 둘레길 조성, 도청 이전터 개발, 시도민 상생협력 주간 운영 등 36개가 있다. 지난해 29개 과제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개발제한구역의 효율적 관리방안 등에 대한 새로운 과제 7개가 포함됐다.

이 과제들을 추진하면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행사도 함께 주최하고 있다.

올해도 프리뷰 인 대구(3월8일~10일)를 비롯해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4월5~7일), K-FOOD EXPO(대구국제식품산업전, 6월8~11일), 대구메디엑스포(6월 23~25일), 대한민국ICT융합엑스포(9월14~16일), 대한민국LED산업전(9월14~16일), 대한민국공예문화박람회(10월12~15일), 국제부품소재산업전(11월15~18일) 등 주요 행사가 예정돼 있다.

특히 대구국제섬유박람회와 대한민국공예문화박람회는 10회째를 넘긴 굵직한 행사다.

지난 2015년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이 열린 이후 해마다 대한민국 국제물주관 행사가 대구 엑스코(EXCO)와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번갈아 열리고 있다.

◇삐걱대는 대구·경북

이처럼 상생협력의 역사는 길지만 최근 대구시 안에서는 경북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조금씩 흘러나오고 있다. 경북도가 청사를 안동으로 옮기면서 예전만큼 열정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구시의 한 관계자는 “경북도청이 옮겨가면서 도청 관계자들이 전체 행사에서 적극적이지 않다”며 “전시회 등이 대구에서 열리다보니 대구시에게 모든 일을 떠맡기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또다른 대구시 공공기관 관계자도 “슬쩍 숟가락 올리려는 태도로 느껴진다”며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로 전시회장에 몇번씩 찾아가 의견을 나누었으나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북도 역시 내심 이런 상황이 못마땅하다는 입장이다. 규모 있는 행사 대부분이 대구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경북도 기획조정실 한 관계자는 “행사를 공동 주관하는 입장에서 열정이 식었다는 말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대부분 행사들이 대구에서 열리고 있으나 경북도청 대구지사를 따로 둬 모든 상황을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경북도 관계자는 “그렇게 따지면 두 지자체에서 출자·출연해 만든 대구경북연구원과 대구경북디자인센터,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등의 기관들은 과연 대구와 경북에게 동등한 역할과 비중을 두고 있느냐에 의문을 갖게 된다. 사실상 대구에 힘을 더 쏟는 경향이 있다”며 “우리도 나름 피해자 아닌 피해자”라고 억울해했다.

아직은 양쪽의 협력사업 예산이 축소되는 현상까지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기존 사업 예산은 이미 전년도에 책정돼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묘한 감정싸움이 깊어지고 갈등의 골이 더 패이면 협력사업 예산도 축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대구 산하기관의 한 고위급 관계자는 “물리적으로 멀어지면서 역할 분담에 대한 말이 나오고 있다. 실무진 사이에서 관계가 틀어지면 담당자를 바꾸더라도 낙인 효과 때문에 매듭 짓지가 쉽지 않다”며 “고위층의 보여주기가 아니라 실무자 간의 소통과 배려에서 사업의 완성도가 달라진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대구·경북 상생협력 11년 ‘딜레마’

대구와 경북의 갈등조짐은 이미 과거에도 존재했다. 대구시와 경북도의 첫 상생협력은 2006년 ‘대구 경북 경제통합추진위원회’ 구성때 시작됐다. 이후 2009년에도 대경광역경제권 선도사업단이 운영되면서 상호 이해관계가 엇갈려 미흡한 성과를 보였다. 이 때문에 당시 도청 이전 후적지 개발과 대구경북 섬유진흥산업 공동 추진 등 일부 과제도 난관에 부딪쳤다는 말이 많았다.

△우리가 남이가 = 한동한 주춤했던 상생협력은 2014년 민선 6기에 들어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한뿌리 상생선언’을 기점으로 재점화돼 양 시·도 간 조례가 제정됐다. 이후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 창립 등으로 상생협력이 본격 추진됐다.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는 대구와 경북이 상생 협력을 도모하는 핵심 기구다.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가 공동위원장, 시·도의 기획조정실장이 부위원장을 맡고 시·도 실·본부·국장급 공무원으로 구성된 당연직 위원들과 시·도의회와 학계·언론계·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위촉직 위원 20명 등 총 40명으로 꾸려졌다.

그동안 대구와 경북은 대구도시철도 1·2호선 연장,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도청이전특별법 본회의 통과 등 협력 성과를 내기도 했다.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비롯한 세계에너지총회, 세계물포럼 등 국제행사 공동 개최에도 한뿌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지역 간 협력 강화에 속도를 내왔다.

△불편한 상생? = 지역 간의 원활한 소통·긴밀한 협조 등은 여전히 ‘난제’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25일 오전 대구경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 2016년 하반기 정기총회에서 대구시와 경북도의 미흡한 소통·협조가 지적되기도 했다. 위촉직 위원인 민경석 경북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는 창립 후 여전히 미성숙하고 시·도 관계도 비협력적”이라고 말했다. 박상철(한국관광공사 대구경북지사장) 위원도 “대구·경북 관광 산업에 있어 관광 분야는 공무원이 주도하는데 대구와 경북의 정기적 모임이 없다”며 대구경북관광협의회를 제안하기도 했다. 최운돈(대구상공회의소 사무처장) 위원은 “취수원 이전과 공항 문제 등 경북도와 대구시의 상생협력 관계가 소원하다”며 “위원회 발전을 위해서도 행정 협업이 잘 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를 분과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이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전담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분석된다. 홍성주(대구시 정책기획관) 위원은 “상생위원회를 분과하고 실질적인 갈등 조정과 미래 발전, 통합공항 이전 등을 위한 ‘대구경북 미래발전포럼(가칭)’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정신적’ 상생협력 어떻게?

경제 전문가들은 지자체 간 상생협력은 구조적인 한계가 있으나 ‘사회적 공감대’를 통해 가능한 한 극복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지난 2015년 ‘대구경북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를 발표한 권용석 대구경북연구원 도시지역연구실 박사는 “지자체에선 해마다 시·도 공무원 체육대회나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면서도 “상생위원회가 4년째 접어들었지만 기본적인 소통 등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못했다. 구조적으로 현실적인 정책 수행에 있어서 지자체들끼리 상호견제 등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이같은 상황은 지방 분권의 연장선에서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용현 대구경북연구원 박사는 “대구와 경북은 새로운 틀에서 지역의 역할을 살피고 영향력을 넓혀 나가야 한다”며 “단순한 발전 전략이 아닌 정신적 상생 발전을 연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홍기자 kjh@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