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로 줄여 보행공간 재조성 계획
국비지원 불가…재원 마련 걸림돌
2021년 사업 발표 후 답보 상태
市, 실현 가능성 지속적 검토 방침
국비지원 불가…재원 마련 걸림돌
2021년 사업 발표 후 답보 상태
市, 실현 가능성 지속적 검토 방침
대구시가 보행자 친화 도시 조성을 위해 추진하려던 ‘도로 다이어트 사업’이 2년이 넘도록 답보 상태다.
대구시는 지난 2021년 말 차로 폭과 차선을 줄이고 확보된 공간을 보행공간으로 재조성해 자동차 중심에서 보행자, 자전거 등 중심으로 교통문화를 전환하는 도로 다이어트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부터 대구역네거리∼대구시청 산격청사 부근까지를 시범구간으로 해 도로 축소로 확보된 공간에 자전거도로나 스마트 승강장, 폭염 저감시설, 수목 식재 등을 조성하는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었다. 이후 2026년까지 약 100억원을 투입해 중앙대로 대구역네거리∼복현오거리, 달구벌대로 강창교∼중산삼거리, 서대구로 만평네거리∼두류네거리 등 8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하지만 사업은 2년이 넘게 구상 단계에서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당초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려고 했으나 지난해 10월 ‘도심융합특구 조성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일부 예외 사항을 빼고는 도로 관련시설 설치 비용은 해당 지자체나 특구연계사업 시행자가 부담하도록 명시돼 국비 지원이 불가능해진 탓이다.
시가 2022년 5월부터 1년간 진행한 도로 다이어트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에서도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으며 차로 폭을 줄이면 교통 혼잡이나 민원 발생 등이 많아질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대구시는 당장 사업추진이 어려운 만큼 실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나갈 방침이다.
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대구는 현 교통 여건상 승용차 이용이 비교적 용이해 차로를 줄임으로써 오히려 교통 혼잡이나 사고 위험이 늘어날 수 있다는 반대 의견이 많았다”며 “추후 일부 구간 추진으로 효과를 관찰해 시민 공감대를 먼저 형성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박용규기자 pkdrgn@idaegu.co.kr
대구시는 지난 2021년 말 차로 폭과 차선을 줄이고 확보된 공간을 보행공간으로 재조성해 자동차 중심에서 보행자, 자전거 등 중심으로 교통문화를 전환하는 도로 다이어트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부터 대구역네거리∼대구시청 산격청사 부근까지를 시범구간으로 해 도로 축소로 확보된 공간에 자전거도로나 스마트 승강장, 폭염 저감시설, 수목 식재 등을 조성하는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었다. 이후 2026년까지 약 100억원을 투입해 중앙대로 대구역네거리∼복현오거리, 달구벌대로 강창교∼중산삼거리, 서대구로 만평네거리∼두류네거리 등 8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하지만 사업은 2년이 넘게 구상 단계에서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당초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려고 했으나 지난해 10월 ‘도심융합특구 조성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일부 예외 사항을 빼고는 도로 관련시설 설치 비용은 해당 지자체나 특구연계사업 시행자가 부담하도록 명시돼 국비 지원이 불가능해진 탓이다.
시가 2022년 5월부터 1년간 진행한 도로 다이어트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에서도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으며 차로 폭을 줄이면 교통 혼잡이나 민원 발생 등이 많아질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대구시는 당장 사업추진이 어려운 만큼 실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나갈 방침이다.
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대구는 현 교통 여건상 승용차 이용이 비교적 용이해 차로를 줄임으로써 오히려 교통 혼잡이나 사고 위험이 늘어날 수 있다는 반대 의견이 많았다”며 “추후 일부 구간 추진으로 효과를 관찰해 시민 공감대를 먼저 형성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박용규기자 pkdrg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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