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엽-박해민 활약 인상 깊었다”
“이승엽-박해민 활약 인상 깊었다”
  • 이상환
  • 승인 2014.07.17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후 전반기 최고 성적 거둔 삼성 류중일 감독의 소회

선수들 지쳐 막판 4연패…

올스타휴식기 통해 재정비

BB아크 설립, 최고의 수확

통합 4연패·AG 金 최종목표

후반기 마무리도 임창용
/news/photo/first/201407/img_136558_1.jpg"류감독/news/photo/first/201407/img_136558_1.jpg"
삼성 류중일 감독이 지난 2011년 사령탑으로 취임 후 전반기 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삼성의 독주속에 2014 프로야구 전반기가 16일 마감됐다. ‘타고투저’ 현상이 한층 더 심화된 올 시즌 삼성은 9개 구단 가운데 가장 안정된 투·타 전력으로 탄탄대로를 걸었다. 때문에 프로야구 최초 통합 4연패(정규리그+한국시리즈) 달성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삼성은 전반기를 49승2무27패(승률 0.645)로 마감했다. 삼성 류중일(51) 감독이 지난 2011년 사령탑으로 취임 후 전반기 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통합우승을 차지한 지난 3시즌과 비교할때도 종전 전반기 최고 승률인 2013년의 0.606(43승2무28패)보다 높다. 류중일 감독이 전반기 목표로 잡았던 승패차이 +25 달성을 실패했지만 종전 최고인 +13보다는 한층 더 높아졌다. 하지만 전반기 막판 삼성은 주전들의 잇딴 부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 16일 잠실 LG전에서 2-9로 경기를 내주며 올 시즌 최다연패에 4연패에 빠졌다. 삼성은 지난 5월 16일 이후 단독 선두를 수성했다. 2위 팀과의 승차도 최대 6경기차까지 앞섰다. 하지만 전반기 막판 연패에 빠지면서 2위 넥센과의 승차가 3.4게임으로 줄어들었다.

이는 주전들의 부상과 컨디션 난조에 따른 것. 4연패 기간동안 선발투수들의 초반 부진에다 최형우(31)와 채태인(32), 나바로(27)가 잇따라 빠지면서 타선의 짜임새가 흐트러졌다. 이들 3명이 빠진 타선은 힘이 떨어졌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즌 초반 부상 선수가 적었던 삼성으로선 이번 올스타전 휴식기를 통해 부상선수들이 컨디션을 회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됐다. 5일간의 휴식기로 팀 분위기를 추스릴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게된 셈이다. 삼성 류중일 감독도 “전반기 막판 선수들이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면서 “휴식기동안 전력을 추슬러 후반기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이에따라 류 감독의 머릿속에는 후반기 구상으로 바쁘다. 류 감독은 “아직 50경기 안팎으로 잔여일정이 많이 남아있는 만큼 어떤 변화가 있을 지 모른다”며 “후반기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 “휴식기동안 후반기 선수 운용과 전략을 구상하겠다”고 말했다.

류 감독은 전반기 최고의 성과를 팀 성적과 함께 신인 박해민의 발굴과 야구사관학교인 BB아크 개관을 꼽았다. 또 후반기 목표를 팀 우승과 함께 아시안게임 금메달이라고 못 박았다.

한편 삼성은 17일과 20일 휴식하고 18일~19일은 자체 훈련을 소화한 후 22일~24일 부산 사작구장에서 롯데와 후반기 첫 3연전을 갖는다.

◇다음은 류중일 감독 일문일답

-지난 시즌에 비해 더 나은 성적, 취임후 최고 승률로 전반기를 마감하게 됐는데.

△선수, 코칭스태프가 전체적으로 노력해준 결과라고 본다. 전반기 막판 몇게임에서 선수들이 다소 지친 기색이 있긴 했지만, 올스타브레이크를 통해 재정비하겠다. 후반기에 돌입해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전반기 성적에 만족하는가.

△감독 입장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만족이라는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욕심 같아서는, 더 높은 승률로 마쳤으면 하는 바람이 당연히 있다. 하지만 지금의 성적을 내기 위해 선수들이 얼마나 큰 노력을 했는지 알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을만 하다고 생각한다.

-전반기를 되짚어봤을 때 가장 큰 위기는 언제였나.

△ 개막 직후에 팀 밸런스가 정상 궤도에 오르지 못하면서 3연패를 당하고, 5승9패까지 몰린 적이 있다. 주전포수, 백업포수가 모두 부상으로 빠지고, 용병투수 한명이 재활중인 상황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기에 어려움에서 빨리 탈출한 게 큰 힘이 됐다고 본다. 우리 팀은 지난 3년간 우승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자만감이 아닌, 자신감이 몸에 밴 것 같다. 위기에서도 동요하지 않고 모두 제몫을 해준 결과가 아닐까 한다.

-전반기 최고의 수확을 꼽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

△팀 성적과는 별개로 야구사관학교라 할 수 있는 BB 아크(Baseball Building Ark)가 설립된 것이다. 연초에 오픈을 했고, 최근에는 공식 개관식도 열렸다. 2,3년 전부터 육성 시스템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한국프로야구가 전체적으로 발전하려면 2,3군에 좋은 코치들이 많이 들어가 실질전력을 키워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결과물이 바로 BB 아크다. 구단이 지원을 잘 해줬고, 앞으로도 더 많은 지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BB 아크를 위한 야구장 면을 새로 만들 계획도 진행중이다. 지난 6월에는 BB 아크에서 훈련해온 신인투수 이수민이 1군에 올라 좋은 활약을 해줬다. BB 아크의 이철성 위원장과 강기웅, 카도쿠라 지도위원이 어린 선수들을 잘 이끌어줄 것으로 믿는다.

-전반기에 인상 깊었던 선수는 누구인가.

△모든 선수들이 열심히 해줬다. 누구 하나를 꼽기는 힘들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박해민의 활약이 나에겐 즐겁다. 전지훈련 명단에도 포함되지 않았던 선수가 스스로의 노력으로 재능을 떨치는 모습이 기특하지 않나. 이런 선수들이 자꾸 나와줘야 한다 해민이가 지금의 성과에 절대 만족하지 말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길 바란다. 베테랑 이승엽이 좋은 성적을 내면서 중심을 잡아준 점도 꼭 언급하고 싶다.

-전체적인 타고투저 현상 속에서 삼성 만큼은 마운드가 버텨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수년째 ‘이기는 법’을 깨우쳐온 마운드다. 시즌 초반에 선발진이 다소 어려움을 겪을 때 불펜진이 버텨줬다. 전반기 막판에 불펜이 약간 지친 모습을 보일 때에는 선발진이 많은 이닝을 소화하며 큰 역할을 했다. 그런 게 바로 우리 팀의 강점일 것이다. 큰 부상 없이 몇 년을 활약해온 투수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팀은 정규시즌 4연패, 감독 개인으로선 아시안게임 우승 등 두가지 목표가 기다리고 있는데.

△당연히 정규시즌 4연패와 한국시리즈 우승까지 하고 싶다. 아시안게임에서도 금메달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아시안게임 이전에 승수를 많이 쌓아놓고 싶다.

-올시즌을 앞두고 NC의 활약을 예고했고 적중했다. 후반기에 다크호스가 될만한 팀을 골라본다면.

△지금 중하위권에 처져있는 팀들도 한번쯤은 치고 나가는 타이밍이 있을 것이다. 여전히 50경기 안팎으로 잔여일정이 많이 남아있다. 순위표에 어떤 변동이 있을 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

-후반기에도 마무리는 임창용인가.

△당연하다. 만약 아니라면, 대체 임창용 대신 누구를 기용해야 하는가. 임창용이 마무리로서 다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올스타브레이크는 감독에게 어떤 의미인가.

△팬들에겐 휴식기, 축제의 의미가 있을 지 모르겠지만, 감독 입장에선 다르다. 엔진을 완전히 꺼버리는 시기가 절대 아니다. 계속 엔진을 예열하면서 후반기의 선수 운용과 전략을 구상하는 시기가 바로 올스타브레이크다. 모든 감독들이 마찬가지일 것이다. 후반기에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

이상환기자 leesh@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