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아이디어 사업화…창조경제 불 밝힌다
혁신적 아이디어 사업화…창조경제 불 밝힌다
  • 김종렬
  • 승인 2014.12.24 2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이 희망이다
대구·경북, 2013년 청년고용률 ‘꼴찌’
선순환 벤처·창업 생태계 정책 추진
창조경제센터 개소·C-Lap창업 공모정부, 단계별·맞춤형 성장 지원 필요
창업
대구무역회관 내 창조경제혁신센터 C-Lab에 입주하는 청년들이 지난해 12월 22일 입주식을 마치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쇠퇴도시 대구’를 살리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기존 섬유·패션 등 전통산업과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첨단의료 등 미래산업으로의 전환도 필요하다. 그렇지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창업(創業)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돼야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것이다. 청년창업의 생태계 조성은 활력 잃은 지역경제에 불씨를 살리는 유력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도전적 창업 DNA를 불어넣는 ‘창조생태계 조성’을 위한 발걸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창업은 튼튼한 경제를 만드는 ‘희망’ = 지난해 대구지역의 생산, 소득은 증가했다. 하지만 GRDP(지역내총생산) 20년째 전국 꼴찌의 불명예는 안고 있다. 그나마 지역내총소득(GRNI)은 전국 16개 시·도 중 중위 수준이다. 또 1980년대 후반 대구의 총생산이 전국의 5% 수준에서 20여년이 지나면서 3%대로 떨어졌다. 6%대를 유지하는 경북의 절반수준이다. 특히 지난 10년간 20~30대 젊은층 인구가 25% 가까이 줄었다. 매년 1만명에 육박하는 청년들이 대구를 떠나고 있다.

대구의 2013년 고용률은 57.7%로 16개 시·도중 네 번째로 낮았다. 특히 청년고용률은 9.9%로 경북(10.8%)과 함께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며 청년실업이 심각한 상태다. 정부의 고용률 70% 달성이라는 목표에도 한참 못 미치는 현실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최근 아시아포럼21에서 “대구의 쇠퇴는 젊은층의 역외유출을 낳았고 일자리 창출 실패로 이어졌다”고 진단하고 “역동적인 힘을 불어넣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역동적·창조적 경제로의 전환을 들며 ‘창업하기 좋은 도시’를 위한 창업생태계 구축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창업이 생산적 가치를 낳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경제를 튼튼히 하는 선순환이 이뤄진다는 데 이견이 없다. 창업은 새로운 상상력과 아이디어로 경제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은 ‘창조’다. 새롭게 부상하는 스타트업(Start up) 생태계를 만들어 고용을 창출하는 튼튼한 ‘경제’를 만드는 희망이다. 즉, 창업은 ‘창조경제’로 귀결된다.

◆도전적 창업정신 성공신화 쏠 수 있다 = 청년들은 실업 탈출을 위해 ‘취업’에만 목을 맨다. ‘안정적인 취업’에만 눈높이를 맞추고 있다. 대기업과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수백대일로 치열하다. 대학은 ‘공무원사관학교’로 불려진지 오래다. 혈기왕성한 청년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장시키며 ‘안정적 직장 구하기’에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같은 문제는 청년만 탓할 일은 아니다. 우리사회에 깊숙이 박혀있는 ‘불안심리’가 ‘안정적 직장’을 쫓게 한 것으로 보인다. 창업은 곧 모험이고 실패는 추락이라는 인식도 저변에 깔려있다. 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어도 이를 사업화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청년들이 창업을 취업보다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없었던 교육도 문제로 지적된다.

하지만 자신이 가진 혁신적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성공한 창업가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90년대 벤처1세대들이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위기를 겪으면서도 성공신화를 쏘고 있다.

해외에서도 21살에 애플을 설립한 스티브 잡스, 20살에 페이스북을 창립한 마크 주커버그, 28세에 번역전문회사 창업 후 구글에 이은 세계 2위의 인터넷 기업 알리바바를 일군 중국의 마윈 등은 21세기 최대 성공신화를 창출한 창업가들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오직 뜨거운 열정과 집념으로 세계 굴지의 정보기술(IT)기업을 일궜다는 것이다.

◆‘스타트업’(Start up) 시동 = 최근 ‘벤처’에서 ‘스타트업’(초기 기업)으로 바뀐 창업열기가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정부가 ‘창업가정신 고취→창업→성장→회수→재투자’의 과정이 선순환하는 벤처·창업 생태계 조성 정책을 점화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전국 17곳에 지역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설, 창조경제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다. 대구와 대전, 전북에 이어 최근 경북 구미와 포항에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문을 열었다. 이곳에는 창의적 지역인재와 창업 및 벤처기업, 대학과 연구기관, 지자체 등 지역의 창조경제 역량을 연계한 공간으로, 대기업과 연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해 창업 및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밀착 지원하는 기능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정부가 친 창조경제의 그물망에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관건이지만 그 어느 때보다 여건은 개선되고 있다는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11월10일~12월15일) 삼성전자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으로 열린 ‘2014 C-Lab 벤처창업 공모전’에는 3천700여건의 창업 아이디어가 몰리며 206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18개 창업팀이 뽑혔다. 이들 창업팀은 대구무역회관 C-Lab 공간에 입주해 6개월간의 멘토링,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 관련 설비·공간 지원 등의 창업육성 프로그램인 ‘C-Lab 엑셀러레이터’를 제공받는다. 이들 C-Lab 입주팀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성공모델이 만들어지면 대구창조혁신센터는 지역 혁신센터의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게 된다.

삼성이 옛 제일모직 부지에 건립할 ‘대구창조경제단지’는 이 같은 기대와 함께 지역 기업의 혁신활동뿐만 아니라 창업열기로 잇게 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구시는 대구창조경제단지를 거점으로 동대구벤처밸리, 경북도청 후적지, SW클러스터 등을 연결하는 ‘ICT(정보통신기술)창조경제벨트’를 구축하는 창조생태계를 조성, ‘창업 1등 도시 대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단계별·맞춤형 성장지원이 ‘벤처 황금알’ 낳는다 = 창업확대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과제다. 고용창출과 경제의 혁신을 위해 필수가 되고 있다. 청년창업이 결실을 얻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전략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단순히 ‘퍼주기 식’ 단순지원이 아닌 성장 단계별, 체계적인 지원으로 강소기업과 히든참피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창업전도사’로 잘 알려진 김영문 계명대 교수는 “정부의 창업자금을 지원받은 창업자들이 당초 계획한 성과를 달성했는지 자금이 제대로 사용됐는지에 대해 사후점검과 실질적 성과가 미진하다면 그 원인을 파악해 향후 사업에선 보완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다양한 창업지원 정책들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분석으로 창업자들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창업지원 정책의 결정, 추진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중소기업청은 △창업저변확대(청소년비즈쿨, 창업아카데미, 시니어창업지원 등) △창업사업화지원(창업선도대학, 청년창업사관학교, 글로벌 청년창업활성화 등) △창업인프라(창업보육센터지원, 시제품제작터 등) △지식서비스(스마트창작터, 스마트벤처창업학교,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등) 등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대구경북에는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창업보육센터 34곳(대구 10, 경북 24)에 400여개의 1인 기업들이 입주, 벤처신화를 꿈꾸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청년창업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하면서 지자체와 기업지원기관 등이 경쟁적으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창업지원 정책이 부실하게 운영돼 예산 낭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철저한 사전, 사후관리가 강화되고 단계별 맞춤형 창업지원을 통한 지원, 기술·투자중심의 금융지원시스템의 정착 등이 이뤄져야 ‘창업 붐’의 열기를 살려갈 수 있고 ‘벤처 황금알’을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창업여건 개선점은 없는가 = 청년창업가 양성은 양질의 토양이 조성돼야 가능하다.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창업의 종류에는 ‘쉽고 빠른 창업’, ‘시간이 필요한 창업’이 있을 수 있다. 정부와 지자체, 대학, 창업지원기관 등도 이를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통계청의 ‘2013년 기준 기업생멸 행정통계 결과’에 따르면 신생기업의 40%는 1년 안에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생기업 중 5년 후 10곳 중 2곳 미만만이 생존하는 현실에서 창업은 만만찮은 도전이며, 실패를 낳을 수 있는 위험부담이 도사리고 있다. 사회적 비용 또한 만만찮다.

김영문 교수는 “1991년부터 창업관련 강의를 한 교수 입장에서 볼 때 창업 준비를 제대로 한 대학생들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면서 “소상공인지원센터와 같은 창업멘토링 및 창업컨설팅 지원 시스템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소득 2만불 시대를 지나 4만불 시대 진입을 목표로 하는 현 시점에서 “국민소득 2만 불까지의 성장은 생산요소의 투입으로 가능하지만 그 이상의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 관건”이라는 독일 국책연구기관 막스 플랑크연구소의 제언을 되새겨 봐야 한다.

김종렬기자 daemun@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