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브 구간은 직선의 2배
차량 단독사고에서 사망자가 나올 가능성이 다른 교통사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해 2011∼2013년 차량 단독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차량 단독사고 건수는 전체 교통사고의 4.9%(3만2천364건)에 불과하지만 사망자 수는 23.0%(3천612명)로 치사율이 11.2%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 대(對) 차량 사고의 치사율 1.3%보다 8.6배 높은 수치다.
차 대 차 사고는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의 72.6%(47만9천392건), 사망자 수도 전체의 39.4%(6천186명)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지만 치사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차량 대 사람 교통사고의 치사율도 4.0%로 차량 단독사고보다 낮았다.
차량 단독사고만 분석한 결과 치사율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오전 4∼6시로 13.5%였다.
65세 이상 운전자가 차량 단독사고를 냈을 때 치사율은 13.7%로 65세 미만 운전자(10.7%)보다 높았다.
아울러 도로가 커브 구간일 때 발생한 차량 단독사고에서 사망자가 나온 비율은 17.0%로 직선 구간 치사율(8.3%)보다 두 배가량 많았다.
연구소는 차량 단독사고 치사율을 낮추는 데 ‘긴급통보 시스템’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긴급통보 시스템은 중상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때 차량 내 감지기와 위성 시스템 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경찰이나 119에 구조요청을 보내는 시스템이다.
연합뉴스
8일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해 2011∼2013년 차량 단독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차량 단독사고 건수는 전체 교통사고의 4.9%(3만2천364건)에 불과하지만 사망자 수는 23.0%(3천612명)로 치사율이 11.2%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 대(對) 차량 사고의 치사율 1.3%보다 8.6배 높은 수치다.
차 대 차 사고는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의 72.6%(47만9천392건), 사망자 수도 전체의 39.4%(6천186명)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지만 치사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차량 대 사람 교통사고의 치사율도 4.0%로 차량 단독사고보다 낮았다.
차량 단독사고만 분석한 결과 치사율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오전 4∼6시로 13.5%였다.
65세 이상 운전자가 차량 단독사고를 냈을 때 치사율은 13.7%로 65세 미만 운전자(10.7%)보다 높았다.
아울러 도로가 커브 구간일 때 발생한 차량 단독사고에서 사망자가 나온 비율은 17.0%로 직선 구간 치사율(8.3%)보다 두 배가량 많았다.
연구소는 차량 단독사고 치사율을 낮추는 데 ‘긴급통보 시스템’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긴급통보 시스템은 중상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때 차량 내 감지기와 위성 시스템 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경찰이나 119에 구조요청을 보내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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