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전면 백지화
박근혜 정권서 재추진
TK-PK 혈투 끝 또 무산
국토교통부는 21일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어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영남권신공항이 최초 논의되기 시작한것은 지난 2003년으로 ‘2023년 활주로 용향이 가득 차는 김해공항에 대비’하기 위해서 라는 명목이었다. 최초엔 ‘영남권’, ‘동남권’, ‘남부권’ 등 그 이름도 다양했다.
본격적인 논의와 함께 공론화되기 시작한건 2006년 말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토부에 타당성 검토를 지시하면서부터다.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는 2007년 12월에 열리는 대선을 앞두고 부산, 밀양, 대구 등 각 지역을 돌며 신공항 건설을 약속했다. 그렇게 당선이 됐고 약속을 지켜야만 했다.
정부는 2008년 3월에 국토연구원이 2차 용역에 착수했으며, 같은 해 9월 동남권 신공항을 ‘30대 광역 선도프로젝트’로 선정했다.
이후 12월에는 부산이 가덕도를, 2009년 1월에는 경남이 밀양을 신공항 건설지로 제시했다. 2010년 7월에는 2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입지평가위원회가 구성돼 두 후보지를 대상으로 평가작업을 벌였다.
하지만 운명의 2011년 3월 30일. 정부는 “가덕도(38.3점)와 밀양(39.9점) 모두 합격기준인 50점에 미치지 못했으니 공항 입지로 접합하지 않다”며 전면 백지화시켰다.
그렇게 무산됐던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재추진된 것은 또 다시 대선이었다.
지난 2012년 대선 기간에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 모두 이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박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3년 4월 신공항 건설을 다시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때마침 김해공항 이용객의 폭발적 증가로 재추진에 힘이 실렸다.
지난해 정부는 환경·연계교통·공항개발 등의 전문가로 꾸려진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 연구팀에 신공항 입지 용역을 맡겼다. 그렇게 1년 가량의 타당성 용역이 진행됐고, 그동안 ‘TK’와 ‘PK’로 나눠진 여론은 상호 비방전을 전개하며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약고 같은 나날을 보냈다.
21일 오후 3시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벌여온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측은 부산 가덕도 또는 경남 밀양에 신공항 신설, 김해공항 확장 등 세가지 선택지를 놓고 검토한 결과 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곽동훈기자 kwak@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