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고위 공직자도 “대구공항 이전, 납득 불가”
국회의원·고위 공직자도 “대구공항 이전, 납득 불가”
  • 김종현
  • 승인 2020.07.16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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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지 선정 무산 위기 속 ‘재검토’ 목소리 이어져
“경기 좋아도 사업예산 안나와
이전지 연결 인프라 비용 막대
대구시민 원거리 이용도 의문
시·도 함께 망하는 길이 될 것”
“지역 지도층은 정치적 타산만
도청 이전 후회, 되풀이 말아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 결정을 위해 군위군의 대구편입설이 나올 정도로 요구와 주장이 난무하고 있다. 공항 이전에 반대하는 지역 인사들은 도청 이전을 지역언론이 지지했다가 이제와서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후회하는 것처럼 공항이전도 정치지도자들의 말만 믿을 것이 아니라 대구경북의 100년 대계를 위해 냉정하고 신중하게 접근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지역 모 국회의원은 이달 말 군위와 의성이 합의하더라도 “더 큰 첩첩산중을 만나게 된다”며 “경기상황이 아무리 좋아도 사업예산이 안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대구시가 엉터리 계산으로 사업비를 산출했지만 그에 따르더라도 국방부에 9조3천억원을 주기로 합의했다. 영업이익이 10~20% 영업이익을 감안할때 4억원대 아파트 20만 세대를 완판해야 하는데 어떻게 이것이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또 “현재의 공항 후보지와 연결하는 인프라 비용이 엄청나게 들어야 할뿐더러 대구시민들이 김해공항으로 안가고 경북 북부의 공항으로 갈지 의문이고, 결국 대구·경북이 함께 어려워지는 것은 당연한데 이런 사실을 말하지 않는 지역의 정치 지도자들은 거짓말쟁이들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경북은 손해볼 것이 없겠지만 대구는 시민들 대부분이 반대하는 것처럼 손해가 분명하다”며 “조만간 (공항 이전 반대) 목소리를 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대구시 한 고위 공무원도 “군위 우보도 팔공산을 관통한 직선거리가 35㎞지 실제로 돌아가면 50㎞나 된다. 현재 인천공항 다음 허브공항이 되려고 김해공항과 대구공항이 다투고 있는데 포항, 경주, 대구 3개 대도시 라인을 잡아야 활성화되는 대구공항이 군위나 의성으로 간다는 것은 앞으로 제주도나 왔다갔다하는 국내 공항으로 전락하자는 것”이라며 “군위든 의성이든 민항이 이전되면 대구 공항 이용객의 절반은 김해로 빠져나가고 지금처럼 경주, 포항, 울산에서 대구로 올일도 없어 대구와 경북이 모두 망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민간공항은 영천 쯤 경쟁력 있는 곳으로 가야하고 K2는 예천공항으로 이전해 군병력과 가족 등 3~4만명이 옮겨가는 방안이 최선이다”라고 강조했다.

기부대 양여를 통한 10조원 단위 후적지 개발사업은 결국 대구시민들의 돈이 들어가고 후적지 대규모 아파트 공급에 따른 아파트가격 하락문제도 안고있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강동필 사무총장은 정치 지도자들이 “경상도 전체의 중앙에 있는 대구의 입지적 장점과 공항의 미래 경쟁력을 보지 않고 인구증가·균형발전 등 자기들한테 유리한 것만 말하고 있다”며 “대구시는 시민들의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공항이전 사업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 결국 대구시민의 부담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감정평가사인 강 사무총장은 이와 함께 “이전 후적지 사업비 확보를 위해 최소한 아파트 수만세대가 공급되면 대구지역 아파트 가격하락은 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공항관련 한 전문가는 “공항철도가 30~40분 거리에 들어와야 김해로 빠져나가는 수요를 다소 줄일 수 있는데 우보는 가능할 수 있지만 소보는 불가능해 보인다. 통행시간, 거리, 비용 등 통행수요분석을 과학적으로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는데 수요조사도 없이 도지사가 이렇게 하면 된다, 저렇게 하면 된다고 단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지사의 의지일 뿐, 정치인이라고 저렇게 용감하게 말해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또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실제 전문가들과 상의하지 않고 무조건 K2이전론자만으로 협의회를 구성, 자기 의지대로 끌고가다보니 나중에 대구경북이 어려운 상황에 처할지 모르겠다”고 한숨을 쉬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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