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TK신공항 특별법 동시 통과” 급선회
“가덕도·TK신공항 특별법 동시 통과” 급선회
  • 김종현
  • 승인 2021.02.02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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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지역정치권 입장
보선 앞 가덕도 반대 힘든 상황
“차라리 실리 챙기자” 공감대
대구민항 이전 정부사업 변경
활주로 등 기반시설도 국비로
가덕도 신공항특별법의 이달말 국회통과가 기정사실화되는 가운데 대구경북 정치권이 반대입장에서 가덕도·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의 동시통과로 방향을 틀었다.

대구시 통합공항추진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추경호 의원 등에 의해 발의된 대구경북 신공항특별법이 통과되면 대구민항 이전사업이 정부재정사업으로 변경되고 중장거리 활주로 등 기반시설비, 배후산업단지 등 신도시 건설사업에 국비가 투입되게 된다. 특히 서대구역에서 군위·의성 공항까지 공항철도건설 사업에 대한 예타가 면제되도록 특별법에 규정하고 있어 공항이전시 가장 문제로 지적되던 접근성 문제가 크게 개선된다.

공항추진본부 관계자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변창흠 국토부장관의 면담에서 국토부 관계자도 공항이 개항하는 2028년까지 항공수요가 천만명이 예상되는 만큼 공항철도 필요성을 인정했다. 문제는 전액 국비냐, 7대 3으로 시비를 투입하느냐하는 문제”라며 “15분에 한대 정도 다닐수 있는 공항철도 건설을 위해 예타면제 등 공항특별법 통과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면담 참석자들은 국토부도 이에대한 검토와 대안마련에 나설 뜻을 밝힌 것으로 전했다.

대구시 한 관계자는 “부산의 여야가 가덕도 특별법 통과에 합의한 상황에서 대구경북은 지역의원들이 발의한 공항특별법을 가덕도 특별법과 동시통과시킬 경우 많은 실리를 취하게 돼 손해보는 것이 없다”고 속내를 비쳤다. 지역 국회의원들 입장에서도 가덕도 특별법을 강하게 반대했다가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에 패할 경우 모든 책임을 덮어쓰게 돼 더이상 당내에서 목소리를 내기도 힘든 상황이다.

문제는 가덕도 특별법만 통과돼 가덕도 공항에 대한 예타면제 등 블랙홀처럼 관련 예산을 빨아들이게 되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에 대한 국비지원이 거의 없을 수 있어 통합신공항 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대구경북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강주열 집행위원장)는 2일 성명을 내고 “이미 발의되어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특별법’과 ‘가덕도 신공항특별법’을 함께 통과시켜 영남권 상생발전과 공동번영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늘길 살리기 운동본부는 “15년 가량 이어진 영남권 신공항 추진과정에서 최대 피해자는 대구경북인데도 정치권은 이를 철저히 무시했다. 우리 모두의 생존권이 더 이상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어서는 안된다”며 “2월 가덕도와 대구경북 신공항특별법 국회 동시 통과에 정치권 및 시도민 모두는 결사의 심정으로 적극 나서야 할 때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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