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캐릭터와 콜라보…소비자 ‘덕심’ 자극한다
게임·캐릭터와 콜라보…소비자 ‘덕심’ 자극한다
  • 강나리
  • 승인 2023.07.26 2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향 뚜렷한 MZ 세대 공략
코카콜라-LOL 글로벌 협업
CJ햇반-디아블로4 한정판 공개
이마트24, ‘신의 탑’ 론칭 맞춰
탑 시리즈 신제품 4종 잇단 출시
유통업계가 소비자들의 ‘덕심(오타쿠가 변형된 ‘덕후’와 ‘마음’의 합성어)’을 자극하기 위한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해 관심을 모은다.

인기 IP(지식재산권)와 협업한 신메뉴, MD상품들이 고객 만족도 향상은 물론 신규 고객을 유입하는 효과를 내면서 식품·외식 등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덕심’을 정조준한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선호하는 분야에 깊이 파고들며 자연스레 관련 제품 소비까지 이어지는 ‘디깅(Digging)’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운데, 업계는 게임·캐릭터·인기 연예인 등 다양한 팬덤을 위한 제품들을 앞다퉈 선보이며 취향이 뚜렷한 MZ세대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유통·식품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 게임즈와 글로벌 협업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를 출시했다. 코카-콜라의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의 국내 네 번째 프로젝트 제품으로, 게임의 여정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XP)의 맛을 이색적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패키지에는 LoL의 배경인 ‘소환사의 협곡’에서 획득하는 경험치와 즐거움을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CJ제일제당은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디아블로4’와 협업해 ‘햇반컵반×디아블로4’ 한정판 제품을 최근 공개했다. ‘햇반컵반X디아블로 IV’ 콜라보 제품의 각 패키지에는 디아블로 IV의 주요 캐릭터를 적용했다. 스팸마요, 강된장보리, 직화짜장, 김치날치알, 미역국밥, 황태국밥까지 총 6종의 햇반컵반 제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제품에는 디아블로 IV 굿즈 이벤트에 응모 가능한 쿠폰이 동봉돼 있어 소장 가치가 높은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편의점 이마트24는 모바일게임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론칭에 맞춰 신의 탑:새로운 세계 IP를 활용한 먹거리 상품 4종을 출시했다. 게임 제목과 스토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탑’을 연상케 하는 먹거리 상품을 선정하고 상품명도 위트 있게 지었다. 상품은 △길이가 긴 롱 김밥인 ‘김밥의탑’ △탑처럼 큰 삼각김밥이 쌓인 ‘삼김의탑’ △패티 2장과 치즈 3장을 넣어 높이 쌓은 ‘햄버거의탑’ △토핑이 탑처럼 쌓인 유부초밥 ‘토핑의탑’ 등 4종으로 구성됐다.

캐릭터 팬들의 취향에 맞춘 협업 상품 출시 및 마케팅도 활발하다.

배스킨라빈스는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춘식이(라춘듀오)’와 협업한 7월 이달의 맛 ‘라이언 망고 마카롱’ 출시를 기념해 ‘카카오프렌즈 비치 세트’를 선보였다. ‘카카오프렌즈 비치 세트’는 비치볼, 비치타월, 비치백 3종으로 구성됐다. ‘비치볼’은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춘식이의 얼굴을 담았고 ‘비치타월’과 ‘비치백’은 라춘듀오를 활용해 마니아들의 소장 욕구를 높였다.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는 포켓몬코리아와 협업한 신메뉴와 MD를 출시했다. 협업 신메뉴는 △망고와 요거트가 어우러진 ‘피카피카 망고피카츄’ △아이스찰떡과 팥, 미숫가루가 어우러진 ‘브이브이 찰떡이브이’ 아이스 블렌디드 2종이다. 해당 메뉴 구매 시 피카츄 고리와 스트로우로 구성된 ‘피카츄 리유저블 빨대’를 선착순 한정으로 무료 증정한다.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도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인기 캐릭터 펭수와 협업해 ‘펭-탐! 프리퀀시’ 이벤트를 연다. 탐앤탐스 공식 멤버십 앱 ‘마이탐’으로 미션 음료 3잔, 일반 제조 음료 7잔을 주문하고 스탬프 10개를 적립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미션을 완료하면 얼음틀, 시리얼 머그, 콜라겐 요거트 파우더로 구성된 ‘탐앤펭수 요거트 키트’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찜닭 프랜차이즈 두찜은 글로벌 애니메이션 채널 ‘니켈로디언’의 대표 인기 캐릭터인 ‘네모바지 스폰지밥’과 함께 하는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스폰지밥 캐릭터를 반영한 상품 패키지와 한정판 굿즈를 선보였다.

인기 셀럽을 활용한 팬덤 마케팅도 주목받는다.

코카-콜라는 최근 ‘코-크 스튜디오’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는 K-POP그룹 뉴진스와 함께 ‘코카-콜라 X 뉴진스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 스페셜 패키지는 코카-콜라 고유의 컬러인 빨간색에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의 로고플레이를 적용한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뉴진스 로고 색상을 달리한 2가지 디자인으로 구성해 소장 가치를 더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