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민원 부담 줄이자” 대구교육청, 통합민원팀 15개 신설
“교사 민원 부담 줄이자” 대구교육청, 통합민원팀 15개 신설
  • 남승현
  • 승인 2023.10.05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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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대응 시스템 전폭 개선
전교원 안심번호 서비스 사용
교육 무관한 내용은 거부 가능
대구시교육청은 악성 민원으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고, 교원들이 민원 응대 과정에서 겪는 부담을 줄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민원 대응 시스템을 전폭 개선한다.

5일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본청과 5개 교육지원청에 통합민원팀 15개 팀을 신설해 학교 차원에서 대응이 어려운 민원을 교육(지원)청이 전담해 처리한다.

학교 담임 장학사, 변호사 등 전문 인력이 교육활동 침해 위법 행위와 악성 민원에 적극 대응하고 필요 시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고발 조치하는 등 엄중 대응한다.

시교육청이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해 온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를 지난 9월 사립유치원 교원까지 확대해 전 교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수업 및 교육활동시간에는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 자동안내멘트 설정으로 학교대표전화를 안내해 민원창구를 단일화하고, 퇴근 후에는 통화 차단, 특정전화번호 알림 및 차단 등의 기능으로 교원의 민원 부담을 줄인다.

이와 함께 학부모 등 민원인이 폭언이나 욕설 등을 하지 않도록 요청하는 통화연결음을 설정하여 일괄 적용하고, 민원인과 통화 시 통화내용을 녹음할 수 있는 교내 전화 녹음기능을 지원해 악성 민원으로부터 교원을 적극 보호한다.

아울러, 학부모 등이 교원 개인 휴대전화, SNS로 민원을 제기하거나, 교육활동과 무관한 민원에 대해 교원이 응대(답변)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학부모 민원·사전예약 게시판, 학교장 핫라인 등 학교 누리집 등을 활용한 온라인 민원창구 운영을 통해 온라인 민원 환경을 조성한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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