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강동초등학교(교장 권기옥)는 지난달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년 전국 도서관 운영 유공’ 우수도서관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강동초 도서관은 소통·공감·협력·행복이라는 가치를 기반으로 한 따뜻한 마음을 가진 미래 인재를 키우는 ‘마음 ON 푸른숲 도서관’에서 지역 교육 행복 공동체와 연계한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학교도서관 운영 기반을 체계적으로 조성하였으며, 교육공동체간 소통을 통해 도서관을 허브로 한 창의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또한 마을공동체와 함께하는 진로독서체험행사 및 각 가정과의 연계 독서 프로그램, 각종 교육과정 연계 행사를 실시하여 도서관을 통해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하였으며, 음악과 책을 함께 소개하는 ‘북크박스’, 도서관 주제별 책읽기 프로그램 ‘요리조리 찾GO보GO’, 수북(Book)수북 꿈이 쌓이는 겨울 독서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한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상 후 이어진 제 60회 도서관 대회에서 우리학교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전시함으로써 전국의 도서관인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였다.
권기옥 교장은 “우리 학교는 가정, 지역 도서관 등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는데, 이번 수상은 학교 공동체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일궈낸 값진 성과다. 푸른숲 도서관을 통해 학생들이 함께 어울리며 따뜻한 마음을 가진 미래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