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82억 대비 19% 증가
입점농가도 1821호→2223호
명절 기획전 등 행사 추진 성과
올 매출 500억·입점 2500호 목표
입점농가도 1821호→2223호
명절 기획전 등 행사 추진 성과
올 매출 500억·입점 2500호 목표
경북도는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의 작년말 매출액이 455억원을 달성,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사이소’ 매출액은 455억원으로 전년 382억원 대비 19%가 증가했고 입점농가 수는 2천223호로 전년 1천821호 대비 22%가 늘어났다. 회원 수는 13만2천506명으로 전년 8만6천746명 대비 53% 증가했다.
월별 매출실적을 살펴보면 설, 추석이 포함돼 있는 1월(51억원), 9월(106억원)이 157억원으로 전체 실적의 35% 차지했으며, 4분기 10월(67억원), 11월(67억원), 12월(33억원) 실적은 167억원으로 1월, 9~12월 5개월간 실적이 324억원으로 전체 실적의 71%를 차지했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명절 및 연말, 연시에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발맞춰 ‘사이소’에서는 명절 선물기획전, 연말 할인전, 수산물 기획전 등 시기별·주제별 소비자 맞춤형 행사를 집중적으로 추진한 것이 성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또 2021년부터 소비자 접근성 향상, 제품 다변화, 통합마케팅 등 온라인 유통 활성화를 위해 시군 단위로 운영되던 쇼핑몰을 3년에 걸쳐 2023년 도 단위 광역플랫폼으로 통합 완료한 것이 큰 성과를 낸 것으로 파악된다.
쇼핑몰 회원관리, 등록상품, 결제 및 정산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체계적인 고객 대응과 시스템 관리가 가능해졌고 소비자들은 하나의 아이디로 ‘사이소’뿐만 아니라 시군 쇼핑몰에도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지역별 다양한 상품과 행사를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올해 매출액 500억원, 회원 수 15만명과 입점 농가 2천500호 유치를 목표로 설정했다. 김상만기자
지난해 ‘사이소’ 매출액은 455억원으로 전년 382억원 대비 19%가 증가했고 입점농가 수는 2천223호로 전년 1천821호 대비 22%가 늘어났다. 회원 수는 13만2천506명으로 전년 8만6천746명 대비 53% 증가했다.
월별 매출실적을 살펴보면 설, 추석이 포함돼 있는 1월(51억원), 9월(106억원)이 157억원으로 전체 실적의 35% 차지했으며, 4분기 10월(67억원), 11월(67억원), 12월(33억원) 실적은 167억원으로 1월, 9~12월 5개월간 실적이 324억원으로 전체 실적의 71%를 차지했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명절 및 연말, 연시에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발맞춰 ‘사이소’에서는 명절 선물기획전, 연말 할인전, 수산물 기획전 등 시기별·주제별 소비자 맞춤형 행사를 집중적으로 추진한 것이 성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또 2021년부터 소비자 접근성 향상, 제품 다변화, 통합마케팅 등 온라인 유통 활성화를 위해 시군 단위로 운영되던 쇼핑몰을 3년에 걸쳐 2023년 도 단위 광역플랫폼으로 통합 완료한 것이 큰 성과를 낸 것으로 파악된다.
쇼핑몰 회원관리, 등록상품, 결제 및 정산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체계적인 고객 대응과 시스템 관리가 가능해졌고 소비자들은 하나의 아이디로 ‘사이소’뿐만 아니라 시군 쇼핑몰에도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지역별 다양한 상품과 행사를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올해 매출액 500억원, 회원 수 15만명과 입점 농가 2천500호 유치를 목표로 설정했다. 김상만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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