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쓰고 말하고…다문화 학생들 문해력 ‘UP’
읽고 쓰고 말하고…다문화 학생들 문해력 ‘UP’
  • 여인호
  • 승인 2024.03.04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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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 132명 대상 프로그램 운영
대구남부교육지원청-겨울방학한글문해력향상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최근 관내 초등학교 다문화·비다문화 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2024년 겨울방학 한글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겨울방학 한글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은 여름방학에 이어 학생들의 한글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다문화학생들을 겨울방학 중 밀착 관리하여 한국어 습득은 물론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특히, 매년 다문화학생이 3%씩 증가하고 있는 대구신서초등학교에서는 중도입국학생을 포함한 다문화학생 7명이 40차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수업을 운영하는 교사는 국적 및 학습 출발점이 다른 학생들의 과목별, 영역별, 수준 차이를 파악하여 낱말 만들기, 받아쓰기, 그림책 읽기, 한국사 수업 등 교재 및 교구를 달리 사용했다.

대구신당초등학교 한국어학급(세종, 훈민, 정음) 교사들은 학년, 학반에 상관없이 희망학생이 아닌 한국어교육을 받아야 하는 필수학생을 선정해 수준별로 구성했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마음열기로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한글을 배우는 데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게임, 도서, 활동자료 등을 활용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박모 (성명초, 2학년) 학생은 “방학 동안 학교에 와서 선생님과 과목별 공부를 하면서 어려운 낱말과 문장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한글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한 조모 (죽전초) 교사는 “평소 수업 시간에는 드러나지 않는 다문화학생들을 1대 1로 지도하다 보니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가르칠 수 있었다”고 했다.

김동관 교육장은 “한글 문해력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은 물론 한국어 노출이 줄어들 수 있는 다문화학생들에게 학기와 학기 간 한국어교육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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