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벌 아침>청년실업 해소 정책 `진정성’이 최우선
<달구벌 아침>청년실업 해소 정책 `진정성’이 최우선
  • 승인 2012.11.14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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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성원 경일대학교 기획처장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대선후보 캠프의 공약과 정책들이 하나둘 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어떤 정책은 도저히 실현가능할 것 같지 않기도 하고, 어떤 정책은 재원대책이 없어 실현성 없는 약속 남발 같아 고개를 갸웃거리기도 하지만 그 모두 국민들을 위한 정책이기에 정책실현성에 대해 믿고 싶은 마음만큼은 굴뚝같을 것이다. 경제, 통일, 민생, 복지 등에 많은 공약과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지만 대학에 근무하는 필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단연 청년실업 해소 대책이다. 그 중에서도 지방대학생들을 위한 취업대책이 가장 우선이다.

모 후보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고 어떤 후보는 고용할당제를 통해 지방대학생들에게도 취업의 문을 넓히겠다고 한다.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고용인원을 늘리겠다는 공약도 있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통해 취업의 질을 높이겠다 고도 한다. 이들 정책에 대한 비교분석과 타당성에 대한 검증은 여러 언론에서 비교분석하여 제기하고 있고 후보 간의 공방을 통해 국민들에게 심판 받을 것이다.

그런데 이들 정책을 살펴보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아쉬움은 지방대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차별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알맹이’가 안 보인다는 것이다. 얼마 전 삼성그룹은 `함께 가는 열린 채용’으로 전체 신입사원의 36%를 지방대 출신으로 뽑았다고 언론에 여러 차례 소개된 바 있다. 삼성뿐만 아니라 다른 대기업들도 자의든 타의든 지방대 출신의 채용에 적극 나서고 있는 분위기이다.

그런데 이들 대기업이 말하는 지방대의 기준은 무엇인가? 행정구역상 서울특별시만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지방이고 지방대가 되는 것인가? 소재지만 서울이 아니면 지방대로 포함시켜 열린 채용이라고 한다면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에 다름 아니다. 아직도 지방에서 열리는 채용박람회에 대기업 부스는 비어있거나 인사담당자가 억지춘향 식으로 앉아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필자가 근무하는 대학에서는 작년부터 채용박람회 자체를 규모 보다는 내실 위주로 전환했다. 행사이름부터 `채용면접 로드쇼’로 바꾸고 대기업 보다는 지역의 우수 알짜기업을 중심으로 초청했다. 또한 취업대상자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해당 기업 인사부서에 사전에 제출해 서류심사 후 채용면접 로드쇼에서 면접과 채용과정을 거치게 한 것이다.

그 결과 취업률도 눈에 띄게 향상되었지만 취업의 질을 가늠할 수 있는 취업유지율이 몰라보게 높아졌다. 채용면접 로드쇼에서 만난 한 학생은 필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보통의 채용박람회에서는 인사담당자들의 질문이 형식에 그친다거나 그다지 채용의지가 보이지 않고 어쩔 수 없이 기업부스를 지키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이번 로드쇼에서는 취업의 희망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대선후보 캠프나 기업 관점에서 볼 때 지방대학생들을 위한 취업대책이랍시고 사탕 하나 더 주면서 우선 달래고 보자는 미봉책으로는 영원히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또한 대학의 입장에서도 당장 취업률 수치에 매달려 학생들의 등을 떠밀어 취업시장으로 무분별하게 내몰아서도 안 된다. 신입사원의 40% 이상이 입사 1년 이내 이직을 한다는 통계에서 보듯이 `우선 들어가고 보자’는 식의 취업대책은 학생 본인은 물론 대학과 기업, 나아가 사회전체에 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다시 대선후보들의 청년실업 해소 공약으로 돌아가 보자. 모두가 맞는 말이다. 일자리부터 창출해야 고용이 증가할 것이며 고용할당제를 해야 지방대학생들에게도 기회가 돌아올 것이다. 이 모두가 지방과 지방대학에 절실하게 필요한 정책들이다. 그럼에도 필자나 지방대학생들의 가슴에는 와 닿지 않는 것은 왜일까?

혹시라도 진정성과 추진의지에 대해 의문부호를 지워버릴 수 가 없기 때문이 아닐까? 대선후보 모두가 한목소리로 내는 지방대학생 취업대책이 진정성이 없는 것이라면 채용박람회 기업부스에 억지춘향으로 앉아있는 기업체 인사담당자와 무엇이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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