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용성은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 문화적 변화 등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새로운 개념, 기술, 사회적 변화 등을 수용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수용성은 이런 새로운 요소들을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문화와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수용성은 혁신과 창의성을 유발하며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사회적인 진보를 이루는 데 기여한다. 관용성과 수용성은 한 사회의 문화 및 사회적 발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이들이 높은 사회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문화를 형성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화적 변화를 적극 수용하여 사회적 통합과 포용성을 강화한다. 특히 청소년이 갖는 관용과 수용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통합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청소년은 미래를 이끌어갈 주체로서 문화적 변화와 다양성을 경험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관용성과 수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가치 체계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관용성을 지니게 되며 타인과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 청소년들의 다른 문화나 관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은 문화 간의 대화와 협력을 촉진하며 사회 통합에 기여한다. 즉 이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상호 이해를 도모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이행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은 문화의 발전과 혁신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 기술 등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과 개방성을 갖추어야 한다. 청소년의 수용성은 새로운 것들에 대한 호기심과 적응력을 의미하는데 청소년들이 새로운 문화적 요소들을 수용하고 습득하면 창의성과 혁신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가치와 문화적 변화에 대한 수용성은 청소년들의 사회 적응력과 유연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가정, 사회적 환경 등에서 청소년들의 관용성과 수용성을 지원하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우리사회가 바라보는 청소년에 대한 관용성과 수용성은 다양한 관점에서 중요하다. 이들은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지원과 이해를 제공하며, 청소년들의 다양성과 개인적 경험을 존중하고 수용함으로써 사회적 통합과 포용성을 촉진한다. 청소년들은 아직 성장단계에 있으며 실험과 탐구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역할을 탐색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실수를 저지르거나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우리사회의 관용성이란 청소년들의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용인하며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성장할 수 있다. 이밖에도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종교적, 성별 등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데 수용성은 이들의 다양성을 포용하고 개인적인 차이를 존중하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 포용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우리사회의 관용성과 수용성은 교육, 가정, 사회적 환경 등 다양한 측면에서 조망할 수 있는데 특히 학교와 가정은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편견없는 시선을 지녀야 한다. 또한 사회는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그들의 참여를 장려하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이방인에 대한 관용, 혁신과 종교적 관용, 인종적 관용 등을 바탕으로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으며 예술, 문화, 혁신 등 다양한 방면에서 다른 나라보다 앞설 수 있다. 우리사회가 청소년을 대하는 태도가 관용을 넘어 수용하는 사회를 바래본다.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