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세대가 2030세대만큼 온라인 쇼핑을 잘 활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편견이 깨졌다.
12일 롯데멤버스는 리서치플랫폼 라임이 발간한 ‘2020 트렌드픽’을 인용해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 30.6%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스마트 컨슈머라고 밝혔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생)의 온라인 쇼핑 비중(35%)과 큰 차이가 없었다는 점에서 특히 눈길을 끌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채널은 오픈마켓이 가장 많았고 TV홈쇼핑, 소셜커머스, 대형마트 인터넷몰 순이었다.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최저가 검색과 가격 비교가 용이하다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다.
구매전 쇼핑몰 내 이용 후기(25.8%)나 제품정보(23.5%)를 참고한다는 베이비붐 세대도 많았지만, 카페·블로그(6.5%)나 SNS(4.3%) 후기를 참고하는 비율은 밀레니얼 세대보다 낮았다.
어떤 일을 할 때 스마트 폰으로 정보를 탐색한다는 베이비붐 세대는 72.5%에 달했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사용한다는 사람도 61.2%였다. 또 베이비붐 세대의 상당수가 스마트폰으로도 영상 콘텐츠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주중 하루 평균 스마트폰 영상 시청 시간은 2.9시간으로 TV(2.8시간)보다 길었고, 응답자의 대부분(93.7%)이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었다.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생필품, 식료품, 콘텐츠 등 소비 전반에 걸쳐 온라인 구매가 폭증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이용경험이 축적되면서 온라인·모바일 쇼핑 성장세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12일 롯데멤버스는 리서치플랫폼 라임이 발간한 ‘2020 트렌드픽’을 인용해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 30.6%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스마트 컨슈머라고 밝혔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생)의 온라인 쇼핑 비중(35%)과 큰 차이가 없었다는 점에서 특히 눈길을 끌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채널은 오픈마켓이 가장 많았고 TV홈쇼핑, 소셜커머스, 대형마트 인터넷몰 순이었다.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최저가 검색과 가격 비교가 용이하다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다.
구매전 쇼핑몰 내 이용 후기(25.8%)나 제품정보(23.5%)를 참고한다는 베이비붐 세대도 많았지만, 카페·블로그(6.5%)나 SNS(4.3%) 후기를 참고하는 비율은 밀레니얼 세대보다 낮았다.
어떤 일을 할 때 스마트 폰으로 정보를 탐색한다는 베이비붐 세대는 72.5%에 달했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사용한다는 사람도 61.2%였다. 또 베이비붐 세대의 상당수가 스마트폰으로도 영상 콘텐츠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주중 하루 평균 스마트폰 영상 시청 시간은 2.9시간으로 TV(2.8시간)보다 길었고, 응답자의 대부분(93.7%)이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었다.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생필품, 식료품, 콘텐츠 등 소비 전반에 걸쳐 온라인 구매가 폭증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이용경험이 축적되면서 온라인·모바일 쇼핑 성장세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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