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인 2020.12.31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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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논단
박동규 전 중리초교 교장
2020년을 보내면서 경주에 사는 아홉 살 손자와 대전에 살고 있는 여섯 살 손녀에게 편지를 보냈다. 모처럼 볼펜을 잡고 글자가 비뚤어지지 않도록 정성을 다해 썼지만 모양이 어설프고 삐뚤삐뚤했다.

편지의 내용은 손자(손녀)의 건강, 엄마 아빠의 안부, 학교 선생님과 친구들의 안부를 물었다. 다 쓴 편지를 읽어보니 참으로 진부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는 고등학교 때부터 부모님과 떨어져 서울에서 공부를 했던 까닭에 아버지와 많은 편지를 주고받았다. 편지의 내용은 대부분 안부였다. 편지를 주고받을 때마다 아버지는 잘못된 한자나 글 내용은 고쳐주었다. 그 기억이 새롭다.

공자가 멀리 고향을 다녀오는 제자를 길에서 만났다. 공자는 짚고 있던 지팡이를 어깨에 얹고는 “고향에 계시는 조부모님은 평안하시더냐?”하고 물었다. “예, 그렇습니다.” 제자의 대답을 들은 공자는 이번에는 지팡이를 어깨에서 내려 두 손으로 가지런히 앞에 짚으시고는 “그래, 부모님은 별고 없으시던가?”하고 물었다. 그리고는 지팡이를 땅에 내려놓고는 “집안 형제들도 별일 없고?”라고 말하고 돌아서면서 제자에게 “자네 처자식은 안녕하던가?”하고 물었다.

이렇듯 공자는 지팡이를 옮겨가면서 몸 움직임과 말로, 제자 가족의 위계를 밝혀가며 멀고 가까움을 변별하는 안부를 물었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제자에 대하여 익히 알고 가르치는 방법이었다.

공자는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에 그 기초가 확립되었고, 마흔에는 자신감이 생겨서 남의 말에 현혹되지 않았다. 쉰에는 학문하는 것을 하늘의 뜻으로 알았으며, 예순에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는 삶을 살았고, 일흔에 하고 싶은 바를 쫓되 법도를 넘지 않았다. 공자의 길(道)이었다.

며칠 전 고령의 낙동강 둘레에 있는 개산의 ‘너울 길’을 걸었다. 그 길의 중간에 영조 때의 학자 박이곤이 지었다는 한시가 바위에 새겨져 있었다. ‘가파른 비탈바위를 기어올라 목을 구부려 용 굴을 바라보며/위태로운 지름길 비탈, 비탈길을 간다./모름지기 전전긍긍 조심하고 조심하는 뜻을 알아야 하리/세상에는 양의 창자같이 험한 비탈길도 많다는 것을.’(개산잔(開山棧))

‘잔(棧)’은 잔도(棧道)를 말한다. 잔도는 험한 비탈에 선반처럼 달아낸 사다리모양의 길을 말한다. 그 옛날 이 개산의 험한 길을 걷던 사람들은 아래를 내려다보면 배 한척 없는 낙동강이고, 앞으로 나아갈려니 절벽이다. 정말 난처한 지경에 이른다. ‘아포리아(Aporia)’이다. 해결이 곤란하거나 모순의 문제일 따름이지 불가능을 이야기한 말은 아니다. 막다른 곳에 다다르면 새로운 출발점이 됨을 내포한 말이다. 어느 누구든 삶이 양의 창자같이 험한 비탈길일 때가 있다. 이겨나가야 한다.

‘너울 길’에서 낙동강을 내려다보니 군데군데 흰모래가 쌓인 곳도 있었다. 굽이치는 강의 반대쪽 모래톱도 아름답다. 철새들이 무리지어 울음소리를 낸다.

김기림의 ‘길’이라는 시가 떠올랐다. ‘그 강가에는 봄이, 여름이, 가을이, 겨울이 나의 나이와 함께 여러 번 댕겨갔다. 까마귀도 날아가고 두루미도 떠나간 다음에는 누런 모래 둔과 그리고 어두운 내 마음이 남아서 몸서리쳤다. 그런 날은 항용 감기를 만나서 돌아와 앓았다.’

길이란 누군가가 불러줌을 암시한다. 어느 봄날 강가에 있는 버들개지의 손짓이 나를 이끌게 하고, 저녁놀이 타는 강가의 새들 푸덕임이 마음을 움직인다. 여름날 강 언덕 너머에 있는 얼룩빼기 황소의 울음소리가, 가을이면 황금들판과 울긋불긋한 산천이, 겨울이면 눈길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의 왁자지껄함이 그리움을 만든다. 간절함, 애틋함은 희망이고 기다림이다.

2021년 소의 해 아침이 밝았다. 할머니는 무릎 벤 손자에게 ‘옛날 어흥! 호랑이가 나오는 험한 산길을 갈 때에는 항상 소를 몰고 갔었다. 호랑이를 만나면 소는 주인을 뒷다리 가운데 숨겨 보호하고 호랑이와는 싸워서 물리쳤다.’라고 의로운 소 이야기를 들려주곤 했다. 할아버지는 ‘배우고 때때로 익혀라.’는 ‘학이시습(學而時習)’의 가훈을 일러주었다. 그건 길이다. 잔인한 코로나19로 만날 기약 없는 손자 손녀에게 또 편지로나마 집안 전래이야기를 들려줘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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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2021-01-02 21:44:31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다 원자탄 맞고 항복한 성씨없는 賤民.부처Monkey계열 일본 점쇠(일본천황)와 점쇠가 강점기에 한국에 만든 마당쇠 賤民.부처Monkey경성제대(해방이후 서울대로 이어짐)와 그 추종자들의 대중언론 도전은 심각하지만, 이미 패전국이 되어 법적 자격은 없으며 패전국 奴隸.賤民이자 침팬치계열 부처 Monkey類밖에 되지 않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윤진한 2021-01-02 21:43:41
가르침을 통하여 맹자, 공자님의 제자, 후세의 중국 황제, 제후, 사대부, 유학자들을 통하여 이미 동아시아의 세계종교로 인간들에게 보편화되었습니다. 하느님(天)께서는 선과 악의 양면성을 모두 부여하셨는데, 악에 너무 치우치면 악귀악령이 되어 유교사회에서 배척됩니다. 하느님(天)께서 선택하신 성자이신 공자님을 통하여 인간세계에 베푸시려 한 하느님의 마음(기품)은, 공자님의 가르침만을 통하여 배척되지 않고 모든 만민이 인정하는 과정을 충분히 거쳤습니다. 하느님의 초월적 존재를 부정하거나 성자이신 공자님을 매개자로 하여 보편화시킨 유교교육에서 벗어나,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天)에 대항하는 Chimpanzee계열 부처 Monkey(인도 창조신 브라만에 항거, 브라만을 내리깔고 덤빔)類.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다

윤진한 2021-01-02 21:42:38
성인이시자 스승 공자님. 제왕과 만백성의 스승 공자님! 공자님의 아버지가 그 당시 너무 나이가 많아 음양오행론에 비추어 볼때,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나이가 지난것으로도 생각되어 생물학적인 야합으로도 서술된 기록도 있으나 성인임금이시자 위대한 스승이라는 존경을 더 중요시하며 객관적으로 기록. 인류는 남자가 경제력이나 능력이 있으면, 어린여자를 얻어 종족을 보존하려는 하느님이 부여하신 신성한 마음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될게 전혀 없습니다. 공자님 어머니 안징재는 숙량흘의 동료 무사이자 친구였던 안양(顔襄)의 셋째 딸. 같은 士계급끼리의 결혼.



유교의 최고 하느님이신 천(天, 하느님, 태극과 연계)께서 창조하신 만물의 영장 인간에게 베푸시려 한 하느님의 기품은 유일하게 선택하신 공자님의 가르침을

윤진한 2021-01-02 21:41:38
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启圣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启圣王夫人)이십니다.



공자님은 원래부터 왕이 아니시고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성자로 탄생하시고, 하느님(天)의 기품을 제자들과 제후들에게 가르치시며 인의예지신, 삼강오륜의 덕목을 있게 하신 성인으로 사시다가 사후에 성인임금.성인스승(文宣帝,大成至聖文宣王.至聖先師)의 공식 칭호를 추존받으신 분이십니다. 공자님은 하느님(鈞天)에게 덕을 부여받으신 분입니다.



은나라왕족의 후손이시나 가난하여, 겨우 벼슬할 수 있는 士계급에서 시작하여, 만인의 스승이 되는 과정을 겪으신 위대한 성인

윤진한 2021-01-02 21:40:18
하느님과 다른 또 다른 하느님의 모습을 가지셨다고 판단합니다. 유교는 조상신의 위치에서 승천하시어 계절을 주관하시는 오제(五帝)께서 최고신이신 하느님 하위신의 형태로 존재하시는 다신교적 특성이 있어왔습니다. 오제 하느님과 같은 유교의 천인합일(天人合一) 전통을 볼 때, 수천년간 제사의 대상이신 공자님은, 공자님을 지상에 내려보내신 균천(鈞天, 중앙의 天이시며 하느님중에서도 가장 존경받는 하느님)의 곁으로 혼이 승천하여 머무시는게 어색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유교의 하느님께서 인간을 창조(天生蒸民)하신 이후 균천(鈞天)께서 유일하게 지상에 내려보내신 성자이신 공자님.

@ 공자님의 시호.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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