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기본과 원칙’ 강조
고객 니즈 파악하는 방법 등
이론과 실제사례 통해 제시
37명의 생생한 성공담 다뤄
창업 열풍이 불고 있다. 소규모로 시작하는 1인 창업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019년 한 해에만 국내 118만 명의 개인사업자가 창업했으며, 신생기업 10곳 중 9곳은 ‘1인 기업’이다. 그러나 창업 5년 내에 망하는 기업이 전체의 70%에 이른다. 창업가들이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저마다 다를 것이다. 그러나 그 누구도 ‘망해도 된다’는 마음으로 창업하지 않는다. 그러나 열심히 준비하고 결의를 다졌건만 왜 10곳 중 7곳이 실패하고 말까?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말했다. “기업가라는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경영의 기본과 원칙을 모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말하면 ‘경영의 기본과 원칙’을 알면 성공한다는 뜻이다.
혹시 당신이 1인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이제 막 창업했다면 생각해보라. 당신은 정말 창업의 기본과 원칙을 잘 알고 있는가? 준비를 잘했는가? 과연 그럴까? 우리나라 창업가들은 취업난과 조기 퇴직, 노후 대비 부족 등으로 평균 6개월 이하의 준비 기간을 거쳐 창업에 나서는 것이 현실이다. ‘준비되지 않은 1인 창업가’가 당신의 현실은 아닌지 냉철하게 돌아봐야 할 것이다.
책은 ‘1인 창업가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자사의 강점을 살려, 독점 가능한 시장을 만드는 법’을 피터 드러커의 이론과 이를 실현한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저자는 현재 1인 창업가와 개인 사업가를 지원하는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자는 성공한 창업가들의 공통점에 피터 드러커의 경영 이론을 접목하며, ‘1인 창업의 7가지 성공 법칙’을 만들었다. 책 속에는 피터 드러커의 말과 이론에 더해, 37명의 창업 성공 사례를 다뤄 1인 창업가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생생한 노하우와 지혜가 가득하다.
석지윤기자 aid1021@idaegu.co.kr